공부심리학1호에서는 수업시간 “경청->끄덕끄덕->미소 짓기”로 요약된 경청이 성적상승과 인과관계가 있음을 알아보았다. 1호를 읽은 학생들의 반응은 대체로 “오~ 진짜? 어렵지 않은데 한번 해보자!!”라는 분위기가 형성된 가운데 마지막 “미소 짓기”는 부끄럽다는 이유로 부담스러워하고 있다. 하지만 미소 짓기의 비밀을 안다면 부끄럼 극복 의지가 불끈불끈 솟으며 수업시간 뿐만 아니라 혼자 공부하는 시간에도 방긋방긋 미소 지으며 공부하는 상황이 올 것이다.
공부할 때 자신의 표정을 아는가?
모른다면 공부할 때 옆에 앉아 있는 친구의 표정을 보라.
친구의 표정을 관찰하여 보면 아마도 양미간을 찌푸리며 인상을 쓰고 있거나, 입을 쭉 내밀고 뾰로통한 표정이 다수 일 것이다. 공부는 재미없으니깐 당연한 일이다 생각할 수 있다. 오히려 공부하면서 얼굴에 함박미소를 짓고 있다면 공부하다 실성했구나 생각이 들것이다. 하지만 공부할 때 표정을 조금만 바꾸면 공부는 재미있어질 수 있다.
공부할 때 표정이 밝을수록 공부는 재미있어진다.
그 비밀은 얼굴피드백이론(Facial Feedback Theory)에 있다. 얼굴피드백이론, 처음 들어보는 생소한 이론일 것이다. 이 이론은 생물시간에 익히 들어 잘 알고 있는 진화론계의 1인자 찰스 다윈이 인간정신분야에 관해 연구한 대표 연구로 핵심내용은 “사람은 자신의 표정에 의해 감정이 지배당할 수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일부러 미소를 지으면 행복감을 느끼고, 억지로 슬픈 표정을 지으면 슬퍼진다.”는 것이다. 이러한 이론을 공부(학습)에 적용해 보면 “공부가 재미없더라도 공부할 때 억지로 미소를 지으면 공부가 재미있어 질 수 있다.”로 연결 될 수 있다.
간단한 실험을 통해 공부할 때 표정과 재미의 상관관계를 알아보자!
독일 심리학자 프리츠 스트랙(Fritz Strak)이 얼굴피드백이론의 가설(“사람은 자신의 표정에 의해 감정이 지배당하는지?”)을 학생들을 대상으로 확인한 실험이다.
[실험내용] 학생들에게 볼펜을 나눠준 다음 학생들을 두 개의 그룹으로 구분하여 <그룹1>에게는 볼펜 끝을 입술로 물게 하였고, <그룹2>에게는 치아로 물게 하였다. 그리고 학생들에게 동일한 만화책을 읽게 하고 만화책의 재미 정도를 평가하도록 하였다.
<그룹1>은 평상시 학생들이 공부할 때 표정과 유사하게 뾰로통한 어두운 표정이고, <그룹2>는 방긋 미소를 지을 때와 비슷한 밝은 표정이다.
[실험결과] <그룹1>의 학생들보다 <그룹2>의 학생들이 만화책에 대해 더 재미있다고 평가하였다. 단지 볼펜을 입술로 물고 읽었느냐, 치아로 물고 읽었느냐에 따라 만화책에 대한 평가 결과가 상이하게 나온 것이다. 그것뿐만 아니라 더욱 놀라운 것은 <그룹2>의 학생들이 만화책을 더욱 집중하여 열심히 읽었고, 내용에 대해 기억도 잘 한 것이다.
Why <그룹2>의 학생들은 <그룹1>의 학생들 보다 더 큰 재미를 느끼고, 높은 집중력과 기억력을 발휘하게 된 것일까?
사람의 뇌에는 웃음중추라는 것이 있는데, 볼펜을 치아로 물게 하여 미소 짓는 얼굴을 만들어 웃음중추를 활성화 시켜 재미를 느끼게 한 것이다. 그리고 여기서 끝난 것이 아니라 웃음중추활성화는 판단?추리?의사결정을 담당하는 대뇌까지 연쇄적으로 활성화 하여 집중력, 기억력을 향상시켜 이런 실험 결과가 나오게 된 것이다.
웃음중추는 억지로 미소나 웃음을 지어도 충분히 자극된다. 따라서 공부를 하거나 책을 읽을 때 얼굴에 미소를 지어 웃음중추를 활성화 시키면 공부가 재미있어 질뿐만 아니라 대뇌의 판단?추리?의사결정을 담당하는 영역까지 활성화되어 공부 효율을 높일 수 있다.
책상에 오래 앉아 있고, 수업을 많이 듣는다고 해서 성적이 저절로 그냥 오르는 것은 절대 아니다.
그리고 동일한 시간을 공부하더라도 공부효율은 학생들 마다 다르다.
재미를 느끼며 공부하거나, 남들보다 짧은 시간을 공부해도 높은 공부효과를 얻고 싶고, 수업을 듣고 난 뒤 복습시간을 최소화 하고 싶다면 부끄럽더라도 8개의 치아를 내보이며 밝은 표정으로 미소를 품고 공부하자!
고대수학원
조경우 부원장
032)833-6638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