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거울을 보면 생각이 많아진다. ‘동안’이라는 평가와 함께 부러움의 대상이기도 했었는데 이제는 나이가 들어가는 모습이 확연하게 드러나기 때문일 것이다.
얼마 전 마취과 선생이 방문하였을 때, 보톡스 시술을 하고 남아 있는 약을 보고 큰 마음을 먹고 함께 맞아 본 적이 있었다. 여성분들에게 보톡스를 놓을 때 보면 별로 아파하지 않는 것처럼 보였는데 직접 맞아보니 ‘음 그러면 그렇지! 이 정도의 대가는 지불해야 되겠지!’하는 생각이 들었다.
이마에 보톡스를 맞고 며칠이 지나자 느낀 것은 이마가 조금 둔해졌다는 것과 눈이 피로하다는 것이었다. 거울을 보니 이마의 주름은 벌써 줄어들었지만 눈썹이 위로 올라가지를 않아 눈두덩은 수북하여 답답하고 눈꺼풀은 내려와 졸려 보인다. 그 동안 이마의 주름을 무릅쓰면서 늘어난 눈꺼풀을 눈썹을 치켜 올려 극복하고 있었던 것이다.
나이가 들어가면서 눈썹의 위치가 조금씩 아래로 내려오게 된다. 그리고 윗눈꺼풀 피부도 탄력을 잃어가면서 조금씩 처지게 된다. 눈을 뜨게 하는 근육이 처진 윗눈꺼풀 피부까지 들어 올려야 하니 눈을 뜨는 것이 아무래도 힘들어진다. 그리고 눈을 크게 뜨려고 하면 처진 윗눈꺼풀이 속눈썹을 눌러 눈을 자극하니 눈은 쉽게 피로해진다. 이런 피로감을 해결하기 위해 자기도 모르게 표정 변화가 나타나는데 바로 눈썹을 위로 끌어올리게 되는 것이다. 눈 주변의 모양도 개선되고 눈의 피로감도 한결 좋아지는 대신 이마에는 주름이 지게 된다.
따라서 눈 주변의 노화가 이미 나타난 중년에게 이마 주름을 없애기 위해서 보톡스를 일차적으로 선택하는 것은 자칫 화를 부를 수도 있다. 질병 치료에 있어서 근본 목표는 질병의 원인을 다스리는 것이다. 맹장염 때문에 복통이 있는데 약으로 복통을 가라앉혀 보아야 무슨 소용이 있겠나? 맹장을 떼어내야지! 성형수술도 같은 맥락이다.
눈 주변의 노화의 첫째 원인은 눈썹의 처짐이고 두 번째 원인은 눈꺼풀의 늘어남이다. 이마주름은 이를 상쇄하기 위한 눈썹 올림 때문에 발생한 증상인 셈이다. 즉 눈가 늘어짐과 주름을 성공적으로 개선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눈썹 위치에 대한 신중한 평가가 필수적이다.
청담심스성형외과 심희상 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