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달문, 가까이 늘 우리 곁에’는 팔달문 해체보수 준공을 기념하는 전시이자, 성곽의 문루를 주제로 국내 최초로 기획된 특별기획전이다. 전시는 팔달문의 전면 해체보수 공사과정과 세 부분으로 나눈 팔달문의 건축형태 및 특징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 번째 주제는 ‘기록화와 고지도에 나타난 성문’이다. 조선시대 성문의 성곽수호 기능이 잘 표현되어 있는 ‘부산진순절도’, ‘동래부사순절도’, ‘임란전승도병’ 등 외에 산성이 그려진 고지도가 암문의 형태를 보여준다. 최초 공개된 우학문화재단 소장의 ‘화성능행도병’은 화성 축조 당시 팔달문의 모습을 기록하고 있다는 점에서 매우 큰 의미를 갖는다.
▷두 번째 주제는 ‘팔달문 해체 보수공사의 과정과 특징’이다. 팔달문 해체 보수공사 신부재 교체 비율은 23%정도에 불과, 구부재 재활용을 원칙으로 진행됐다. 이번 전시에선 부득이하게 신부재로 교체된 구부재 중 엄선된 60여 점을 선보인다. 팔달문의 단계별 조립과정을 담은 3D 동영상 자료에서는 전통목조건축의 놀라운 구조시스템을 엿볼 수 있다.
▷세 번째 주제는 ‘사통팔달, 변화의 문’이다. 화성 축조 이후 수원의 새로운 문화, 팔달문 일대의 역동성이 사진에 담겼다. 팔달문을 중심으로 한 지난 약 100여년의 장면들을 통해 ‘가까이, 늘 우리 곁에 함께 있었던 팔달문’의 존재와 가치를 새롭게 인식하게 될 것이다.
전시일정 ~7월21일(일)
전시장소 수원화성박물관
전시유물 조선후기 고지도 및 기록화 30여 점, 팔달문 해체부재 60여 점
관람료 어른 2천원, 청소년 및 군인 1천원
문의 031-228-4205
오세중 리포터 sejoong71@hanmail.net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