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를 키운다는 것이 부모에게는 어떤 의미일까? 아이를 키우는 과정에서 부딪히게 되는 여러 문제들로 아이와 부모가 힘들 때 사용하고 알아야 할 구체적인 실천 방법들을 얘기하고 싶다.
첫째는 엄마가 아이의 문제에 대해 그 누구보다 완벽하게 파악해야 한다는 것이다.
아이의 문제는 다른 어떤 누구보다 엄마가 제일 잘 알아야 하고 우리 아이를 잘 도울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아이의 문제를 면밀하게 관찰하고 정보를 모았다면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방법을 찾고 실천하는 것이다.
둘째는 평가를 바탕으로 적극적이고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현재 아이에게 가장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언제까지 어떤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 해결을 위해 쓸 수 있는 우리 가족의 자원은 어떤 것인지, 우선 순위를 정하고 실행해 나가야 한다. 각 단계별 목표는 최종 목적지를 일관되게 향하고 있어야 하고 이 과정이 아이를 위해서만이 아니고 가족 모두의 행복과도 일치해야 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이다.
셋째로 계획을 실행해 나가면서 끊임없이 아이에게 비젼을 제시해 주는 것이다. 비젼을 통해 아이는 현재의 어려움을 이겨낼 동기를 가질 수 있고 가족들은 현재의 희생을 기쁜 희생으로 생각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런 과정들이 힘들지만 숭고한 여정에서 때로는 아이를 위해 당근도 아낌없이 줘야 하고 때로는 목표를 잃지 않도록 엄격한 제한도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아이의 주치의인 소아 청소년 정신과의사에게 최대한 도움을 이끌어 내야 한다. 아이의 문제로 병원에서 상담하는 것으로는 기록이 남거나 피해가 생기지 않는다. 치료가 시작한 후에는 아이의 변화를 명확하게 확인하고 미진한 문제에 대해 밀도 있게 상의하고, 궁금한 것을 묻는데 주저하지 말아야 하는 것이 빠른 문제해결을 이끌어 낼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에게 가슴 뛰는 기쁨이 되어주고, 함께한 시간들을 가슴속 깊이 소중한 추억으로 간직해줄, 나의 삶 이후에도 나의 모습 중 많은 것을 가진 채 살아갈 소중한 아이들과 행복한 시간을 많이 만드는 5월이 되길 기원하며...
안양 희망가득 소아.정신과 평촌 범계점
김두형 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