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공대국비유학은 한국과 일본 정부가 공동으로 추진하는 국비유학생 파견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1998년에 처음으로 시작됐으며 10년간 성공적으로 운영된 제1차 사업을 바탕으로 다시 10년간 제2차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지난 5월 11일, 그동안 일본공대국비유학생을 90~95% 배출해온 일공학원이 설명회를 개최했다. 일본공대국비유학에 관심이 많은 학생과 학부모들의 높은 호응 속에 열린 이번 설명회에서 일공학원의 길광남 원장이 제공한 정보를 Q&A 형식으로 소개해본다. 길광남 원장은 두 아들을 일본공대국비유학에 참가시킨 경험을 바탕으로 지금까지 600여명의 합격생을 배출해오고 있다.
Q. 선발 과정은 어떻게 진행되나
- 고교 졸업(졸업 예정) 또는 검정고시나 조기졸업자로서 출신 학교장이나 관할 시?도 교육감의 추천을 받은 학생들이 지원할 수 있다. 선발년도 3월 1일 기준으로 만 19세 이하인 학생들이 대상이다. 필기시험(영어, 수학, 물리, 화학)과 면접을 거쳐 매년 100명 내외의 학생들을 선발한다. 선발된 학생들은 국내에서 6개월, 일본 현지에서 각각 6개월씩 1년간의 예비과정에서 일어와 전공 기초교육을 받은 후 대학에 배정돼 4년간 공부한다.
Q. 필기시험의 출제경향 및 난이도는 어느 정도인가
영어, 수학, 물리, 화학 4과목 시험을 각각 90분씩 실시하며 출제와 채점은 모두 일본 문부과학성에서 담당한다. 영어는 문법, 숙어, 어법, 독해 문제가 출제되며 국내 학교 내신시험이나 수능과는 다른 유형이다. 수학은 단답형 주관식으로 5문제가 출제돼 문제당 배점이 높아 당락이나 석차에 큰 영향을 미친다. 물리는 거의 정형화된 문제이며 화학은 국내 교과과정에서 다루지 않는 부분이 포함돼 반드시 일본교과 중심으로 학습을 해야 한다.
시험문제는 일본 입시와 비슷한 유형으로 출제되며 난이도는 그다지 높지 않은 편이라 유형별 대비학습만 철저히 하면 합격할 수 있다.
Q. 주로 어떤 대학에 배정되나
- 일본 국립대학 이공계(공학부, 이학부, 농학부) 학부과정에 들어가게 되며 동경대, 교토대, 오사카대, 도호쿠대, 나고야대, 큐슈대, 츠쿠바대, 홋카이도대 등 일본 최상위권 명문대에 필기시험 성적순으로 배정된다. 올해부터 선발된 100명의 학생들은 한 대학에 각각 10명씩 배정하기 때문에 상위 10위권 이내인 대학에 모두 배정되는 셈이다. 1년간의 예비과정에서 집중적인 교육을 받아 진학 후 큰 어려움은 없는 편이다. 또한, 각 대학마다 유학생센터가 있어서 전반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다.
Q. 장학금은 얼마나 지원되나
장학금은 한?일 양국이 50%씩 부담하며 예비과정 1년과 학부과정 4년간 생활비를 포함해 유학생활에 필요한 기본 경비 전액이 지원된다.
Q. 왜 일본 대학의 이공계 교육이 우수한가
- 1학년 때 전체 학부가 공통 교육을 받으며 자신의 적성을 찾고 2학년 때 그에 맞는 코스(또는 학과)를 선택한다. 4학년 때에는 연구실에서 지도교수의 개인지도를 받으며 연구에 몰두해 졸업논문을 완성하게 된다.
큰아들의 경우 츠쿠바대학 시스템공학부에 입학해 기계공학과를 선택했고 로봇 연구를 전공했다. 졸업 후에는 서울대 기술경영경제정책 대학원을 거쳐 현재 경제학 박사과정을 밟고 있어 통섭형 인재로 성장했다. 작은아들 역시 도호쿠대학 사회환경공학부에 진학해 도시공학과와 교통공학 전공을 거쳐 대학원에서 철도 교통신호시스템 연구로 최우수 졸업논문상을 수상했다. 이렇게 일본 대학의 이공계 학부에서는 자신의 관심 분야나 적성에 맞는 세분화된 전공을 선택할 수 있어 보다 전문적인 인재로 성장할 수 있다. 일본공대국비유학생들은 졸업 후 80% 정도가 일본 대학원에 진학하고 있으며 서울대 대학원이나 미국 명문대학원에 진학하는 학생들 수도 증가하고 있다.
Q. 졸업 후 취업 현황은
- 현재 일본공대국비유학생 출신들 중 약 70%가 삼성이나 LG 등 국내 대기업에 취업했다. 또한, 국내에 진출한 약 1,700여 곳의 일본기업들이 지난해에 약 7,000여명의 관리직 직원들을 모집했을 정도로 취업환경도 좋은 편이다. 일본공대국비유학생들은 미래의 경쟁력 있는 전공을 선택해 학벌과 실력, 두 마리의 토끼를 모두 잡는 셈이기 때문에 단순히 취업이 목표가 아니라고 볼 수 있다.
Q. 일공학원이 독보적으로 합격생을 배출하고 있는 비결은
- 일본공대국비유학 입시만을 연구하고 가르치는 석?박사급 전문 강사진이 강점이다. 이들이 우수한 인재들은 물론 국내 입시에서 성공적인 결과를 얻기 어려운 학생들을 맡아 국비유학생 선발 시험에 합격시킨다. 또한, 유학 후 현지 학생들과의 경쟁에서 뒤지지 않을 정도의 실력까지 갖추게 해 수석졸업의 영광을 누리기도 한다. 일본 참고서와 문제집 등 모든 입시교재를 번역한 교재와 일공학원의 교재연구팀이 자체 제작한 200여종의 교재 역시 경이로운 합격 성과의 비결이다.
장은진 리포터 jkumeu@naver.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