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력 코칭 전문가 인터뷰-어텐션타임 평촌본원 정수정 소장
“공부할 때 집중력 키우는 좋은 방법 없냐고요?”
우주비행사 주의력 집중훈련 프로그램, 교육용으로 개발… NASA에서 인증까지
미 항공우주국 NASA에서는 이미 뛰어난 인재인 우주비행사들에게 비행 전 별도의 주의집중력훈련을 시행한다. 고요한 우주에서 오랜 시간 복잡한 계기판을 보며 비행해야 하는데 만약, 비행사들의 집중력이 흐트러진다면 자칫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NASA의 이러한 주의집중력 훈련이 미국에서 교육용으로 개발되어 우리나라에 보급됐다. 어텐션타임의 플레이어텐션 프로그램이 바로 그것이다. 주의집중력 훈련을 위한 목적으로 개발된 플레이어텐션은 세계유일의 교육용이며 현재 미국 많은 학교, 전문센터, 교육기관에서도 사용하고 성공 사례가 많이 있다.
어텐션타임은 단순히 공부를 할 때 집중력을 오래 유지하고 싶은 학생만을 대상으로 하지 않는다. 책을 보고난 후 내용을 기억하지 못하는 학생, 일을 순서대로 계획해서 하지 못하는 학생, 흥미 있는 과목만 성취도가 높은 학생, 실수로 문제를 자꾸 틀리는 학생 등 다양한 성향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이러한 사례들이 집중력이 부족해서라고 한다. 대체 주의 집중력 훈련 프로그램이 어떤 것이기에 대다수 학생들을 모두 아우를 수 있다고 자신하는 것일까? 정말 집중력을 키운다고 해서 성적에 엄청난 변화가 생길까?
집중력 강화… 실수는 줄이고 과제수행능력은 높이고
시험이 끝나면 학생들이 자주 하는 말이 있다. “마지막에 고쳤다가 틀렸어요.”, “분명히 책에서 본 건데 시험 때는 기억이 나질 않아요.” 이처럼 문제를 몰라서 틀린 것 보다 헷갈리거나 아는 문제를 아깝게 틀리는 경우가 많다. 아예 모르는 문제는 그렇다 치더라도 아는 문제를 틀렸을 때의 아쉬움과 자괴감은 더욱 크게 느껴지는 법이다. 답이 헷갈려 마지막에 답을 고치는 것, 책에서 볼 때는 아는 것 같았으나 막상 시험 문제로 풀 때에는 잘 안 풀리는 것, 이 모든 경우는 기억력과 주의집중력 부족으로 나타난 현상이다. 이러한 경우의 학생들은 한 번 본 내용을 기억하지 못해 다시 봐야 하고, 시험 문제를 잘못 읽는 등의 실수로 전혀 엉뚱한 답을 고르기도 한다. 이런 경우, 어테션타임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어텐션타임의 모든 훈련 프로그램은 집중력 향상과 함께 주의력을 기를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어 집중력을 키우는 동시에 주의력과 과제 수행력까지 함께 높일 수 있다.
어텐션타임 정수정 소장은 “상위권 학생은 실수를 개선하고 집중력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중하위권 학생은 책상에 앉아있는 시간과 집중도가 증가해 기억력이 좋아지는 것은 물론 자신감까지 얻게 된다”고 자신있게 말했다
프로그램 자체 방해요소 삽입, 실전 감각 키울 수 있어
대다수 학부모들은 아이가 게임할 때는 집중을 잘하는데 공부할 때는 왜 집중을 못하는지 알 수가 없다며 하소연 한다. 하지만 게임할 때 집중력과 공부할 때의 집중력은 다르다. 집중력은 두 가지 집중력이 존재한다. 게임할 때 집중하는 것은 집중력이 좋다고 할 수가 없으며 그것은 자극적인 소리와 시각 효과에 수동적으로 반응하는 것일 뿐, 집중을 하고 있는 상태라 할 수 없는 것이다. 게임에 몰입하고 있는 학생들의 뇌는 핵심부위가 만성적으로 사용되지 않는 경향을 보인다. 이것이 습관화된다면 결국 자극적인 소리나 흥미로운 화면이 없으면 전혀 관심을 끌지 못 하게 되고 결국 학습할 때 집중을 못하는 현상이 나타나기 때문이다. 인간의 두뇌는 두 가지 집중력 즉, 첫 번째 흥미와 자극에 의한 집중력, 둘째, 의지에 의해 유지되는 집중력이 있다. 공부를 잘하기 위해서는 게임처럼 자극적으로 호기심을 끌어당기는 요소가 없는 분야에서도 집중하는 능력이 필요한데, 이렇게 의지를 갖고 시작한 집중은 주변의 작은 소음에 의해 끊어지기가 쉽다. 그러므로 공부를 잘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소음에도 개의치 않고 집중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거실의 TV소리, 옆 친구의 속닥거리는 말소리 등 수많은 환경적인 요소나 시간을 가리지 않고 존재하는 소음에 적응하게 하기 위해 어텐션타임의 프로그램에는 시각적, 청각적 방해요소가 삽입되어 있다. 이러한 방해요소가 있는 상황에서도 고도의 집중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훈련하는 것이다. 정 소장은 “단계가 올라 갈수록 방해요소는 심해지고 학생들은 더욱 강력한 훈련을 받게 된다.”며 “학생들은 집중하기 어려운 상황에서도 고도의 집중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고 이것이 일상생활로 이어져 높은 성적향상이라는 값진 결과를 얻게 된다”고 말했다.
어텐션타임은 오는 4월12일 오전 10시30분, 학부모설명회를 개최한다. 프로그램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어 자녀의 학습효과에 관심있는 학부모들은 꼭 방문해 볼 것을 권한다.
백인숙 리포터 bisbis680@hanmail.net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