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염은 치료가 안 된다고 생각해서 “비염은 치료가 안 된다고 하던데” 라고 하시는 경우를 많이 봅니다. 비염은 정말 치료가 안 되는 것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분명히 치료됩니다. 방법이 문제일 뿐입니다. 비염은 증상만이 아니라 원인을 치료해야 됩니다. 면역기능과 장부기능이 떨어진 것을 회복시켜주고, 체온조절기능을 높여주어야 합니다. 또 중요한 것은 비중격만곡증, 구강호흡, 안면비대칭, 턱관절불균형과 같은 구조적인 문제가 있을 때에는 구조적인 문제들을 같이 치료해야 완치 될 수 있습니다.
체질과 원인에 따라 다르게 치료해야
유전적인 경우도 많지만 후천적으로 생긴 경우도 있습니다. 봄가을 환절기에만 나타나는 계절성 알레르기성 비염, 거의 항상 비염이 있으면서 환절기에는 더 심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재채기 콧물 코막힘이 심한 전형적인 알레르기성 비염도 있지만 재채기 콧물은 심하지 않고(콧물이 있어도 코가 많지 않고 찐득하다) 주로 코가 건조하고 막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몸에 열이 많아서 열이 얼굴로 올라오면서 기관지, 목, 코의 점막이 건조해지고 심하면 눈도 충혈 됩니다.
이렇게 비염의 증세가 다른 것은 체질과 원인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치료법도 많이 달라져야 합니다. 비염이니까 다 같은 비염으로 생각하고 관리하거나 치료하면 좋은 효과를 보기 어렵습니다. 유전적으로 알레르기체질인지 아닌지, 몸에 열이 많은지 몸이 차가운지, 급성인지 만성인지 등을 세밀하게 따져야 합니다. 비염이 잘 안 낫는다고 생각하는 이유, 치료에 실패하는 이유가 바로 이런 것을 세밀하게 가려서 치료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구조적인 원인도 살펴봐야
만성적인 비염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 흔히 발견되는 것이 구조적인 문제입니다. 비중격만곡, 구강호흡으로 인한 안면, 구강구조의 변형, 척추측만증 등이 대표적입니다. 그런데 이런 구조적인 문제에 대한 치료법을 잘 모르면 만성적인 비염을 잘 치료할 수가 없습니다. 오랫동안 양방, 한반 치료를 받았는데도 치료가 잘 안 되었다고 하시는 분들의 경우에 구조적인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구조적인 문제는 비염이 완치되는 것을 방해하고, 치료가 된 것 같다가도 쉽게 재발하는 원인이기 때문에 꼭 살펴보고 치료해야 됩니다. 이러한 구조적인 문제는 교정을 통해 구조적인 문제를 치료할 수 있습니다.
숨편한세상한의원
배정규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