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5월은 각종 기업에서 주최하는 그림대회가 풍성한 시기이다. 그림대회는 아이의 미술 실력을 평가받고 가족동반 나들이도 할 수 있는 일거양득의 기회. 참가비도 대부분 무료라 크레파스와 돗자리만 준비하면 그림 그리는 즐거움은 물론 교육적 효과도 덤으로 챙길 수 있다.
꿈과 상상력 키워주며 자신감 형성에도 효과적
푸르른 잔디밭 위에 도화지를 펼쳐놓고 서툰 솜씨로 스케치하는 아이의 모습은 한 폭의 그림이다. 함께 참여한 가족들과 도란도란 이야기라도 나누다 보면 하루가 알차다.
미술대회는 크게 예선을 거쳐 본선에 진출하는 경우와 예선 없이 바로 대회에 참여하는 경우로 나뉜다. 본선에 진출하면 더할 나위 없지만 예선만 참가해도 아이들에게는 ‘나도 대회에 참여해보았다’는 좋은 동기부여가 된다.
10년째 평촌에서 미술 개인지도를 하는 박인희(35 평안동) 씨는 지인들에게 “실력과는 상관없이 대회에 자유롭게 자주 참가하는 것이 아이에게 유익하다”고 권한다. “미술 활동을 통해 동심과 창의력을 키워주는 것은 물론 다양한 경험을 해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수상 시에는 자신감이 향상되는 효과도 있다.”
초등 2학년 자녀를 둔 이정숙(39 평안동) 씨. 매년 5월 한림대 성심병원에서 실시하는 미술대회와 10월 관악어린이 미술대회를 꼭 챙긴다. 이씨는 “아이가 미술을 좋아하지만, 학교에서는 실력이 좋은 소수 학생만 내보내 참가하기 어렵다. 우리 지역에서 하는 대회는 참가가 자유로워 매년 참석하는 편”이라고 말했다. 집에서 직접 완성 후 출품할 수 있기 때문에 마음 편하게 그릴 수 있고 수상 시 우리 동네에 전시되는 점도 장점.
참가만으로 의미를 두다가 수상이라도 하면 금상첨화이다. 지난해 11월, 임진숙(41 부림동) 씨의 9살 난 딸은 우연히 참가한 ‘모나미 환경사랑 어린이 미술대회’에서 입상한 후 꿈이 화가로 변경된 케이스. 임씨는 “장려 상장과 부상으로 받은 문구세트를 들고 어찌나 좋아하던지. 인증샷을 찍고 친구들에게 보내달라고 하는 등 뿌듯해했다”고 했다. 이후 임씨의 딸은 각종 미술대회 참여 의지를 불태운다고.
수상? 못해도 좋아, 나들이 공간으로도 최고!
기업에서 주최하는 미술대회는 대표적인 사회공헌 활동 중의 하나인 만큼 동물원이나 박물관에서 다채로운 행사와 함께 진행돼 나들이 기회로도 안성맞춤이다.
우리은행 ‘우리 미술대회’ 운영사무국 관계자는 “매년 예선에 3~4만 명 이상 참여한다”며 “본선 진출자들은 수상을 노리는 분도 적지 않지만 대회 자체가 축제적 성격이 강해 가족 동반으로 하루를 즐기러 오시는 분들이 많다”고 말했다.
높은 인기로 조기 마감되는 경우도 흔하다. 4월 28일 과천 서울대공원 동물원에서 열릴 예정인 ‘제49회 신세계 어린이 환경 그림잔치’는 접수 나흘 만에 마감되었다. 모집 첫날 바지런을 떨어 초등 2학년 딸의 접수를 했다는 부림동에 사는 한 주부는 “미술대회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체험이 풍성하다. 작년에도 페이스 페인팅과 모자 만들기 등 딸이 얼마나 좋아하던지, 어린이날 행사 같았다”고 말했다. 접수비 3000원만 내면 미술대회 참석과 서울대공원에 입장할 수 있는 입장권 4매, 그리고 체험행사 참여와 선물증정권까지 받을 수 있어 알뜰 주부들의 레이더망을 빠져나가기 힘들다는 게 중론.
미술 실력 외적인 교육 효과도 적지 않다. 2년째 ‘GS칼텍스 녹색환경 미술대회’에 초등학생 자녀와 함께 참여했던 최미정(42 귀인동)씨는 참가 전 아이와 환경에 대한 의견을 나누는 시간을 가진다. “관련 책을 찾아 읽고 조사하는 과정에서 재활용과 공해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어 의미 있다.” 에너지 체험관에서 직접 체험도 해보고, 멸종위기의 해양동물과 환경을 지키려는 생각을 소망 벽에 직접 붙여보는 과정도 연계활동으로 훌륭했다고.
대규모의 참여행사로는 해양경찰청의 ‘바다 사랑 그림그리기 대회’를 빼놓을 수 없다. 함정 퍼레이드는 물론 특공대 시범, 헬기 비행, 해양환경 사진 전시회, 해경 관현악단 연주가 열릴 예정이다. 상세내용은 각 해양경찰서 또는 해우리 해양환경 교실(haeuri.kcg.go.kr)에 게시될 예정이다.
주윤미 리포터 sinn74@naver.com
2013년 4.5월 미술대회
제 19회 우리은행 우리미술대회
대상_ 유치원생(2008년 이전 출생자) ~ 고등학생
주제_ 제한 없음
접수_ 4월 30일까지, 우리은행 우리 미술대회 (woorimisul.com)로 접수
문의_ 02)3453-6454
제 34회 green LOTTE 어린이 환경미술대회
대상_ 유치원생 ~ 초등학생
주제_ 환경의 소중한 가치
접수_ 4월 21일까지, 롯데백화점 전점 안내데스크 및 문화센터 데스크
문의_ 1666~3231
제21회 하나 자연사랑 어린이 미술대회
대상_ 전국 초등학생
주제_ 우리나라의 아름다운 자연
접수_ 5월 10일까지, 하나 자연사랑 어린이 미술대회 운영사무국(contest.hanabank.co.kr)
문의_ 070)4156-2500
제 33회 삼성생명 청소년미술작품 공모전
대상_ 전국 초, 중, 고등학생
주제_ 예선 주제는 자유, 본선 주제는 대회당일 공개
접수_ 5월 5일까지, 전국 삼성생명 고객플라자
문의_ 전국삼성생명 고객플라자
제13회 e파란 어린이 환경그림공모전
대상_ 초등학생
주제_ 기후변화와 음식물 쓰레기로 아파하는 우리의 바다, 하늘, 숲을 보호하자
접수_ 5월 13일까지, 각 홈플러스 내 서비스 센터
문의_ UNEP한국위원회 02)720-1011
2013 경기안산항공전 그림그리기 대회
대상_ 유아, 유치부, 초, 중, 고등학생
주제_ 하늘에 그리는 나의 꿈과 희망
접수_ 5월 1일 ~ 5월 5일중 현장 신청 및 접수
문의_ 경기안산항공전 사무국 031)407-6655, 안산시 학원연합회 031)405-0046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