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역, 압구정동을 중심으로 형성되어 있는 포트폴리오 미술학원가. 최근 더 많은 학원들이 개원하면서 넓어진 선택의 폭만큼 미술학원 선택에 학부모들이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는 의견들이 많아지고 있다. 여름방학이면 포트폴리오를 집중적으로 준비하는 다양한 특강들이 개강하는 만큼 미술 이 글에서는 포트폴리오 학원 및 유학원의 현명한 선택을 위해 꼭 점검해 봐야 할 내용들을 전해 드리고자 한다.
첫째, 포트폴리오 제작을 위한 학원과 유학원이 함께 운영되고 있는지를 살펴봐야 한다. 지원하는 미술대학에 최종 합격하기 위해서는 실력 있는 포트폴리오는 물론 성적, 희망 전공 및 학교 선택, 지원서 작성 등 모든 과정이 중요하다. 더욱이 작품에 대한 아이디어나 설명 등이 에세이나 작품설명서에 잘 반영되어야 하기 때문에 작품 지도만을 하거나 또는 유학 수속만을 하는 곳을 선택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둘째, 미술 유학 합격에 대한 충분한 경험을 갖고 있는가이다. 미국 미술대학의 입시 전형은 학교별, 전공별로 매우 다양하다. 따라서 다양한 합격생 배출 사례가 있어야 한다. 신생학원 중에 포트폴리오 전략에 대한 경험이 부족하여 동양화만을 그리게 했던 사례나 불필요하게 큰 사이즈의 작품 제작만을 강요하여 수강 학생에게 피해를 보게 했던 사례도 있으니 학부모님들의 주의가 필요하다.
셋째, 해당 학과의 전문가 그룹으로 팀 티칭 되고, 소그룹으로 수업이 진행되는지도 확인해 봐야 한다. 미술학원의 수업료도 다른 예체능 수업료만큼 부담이 되는 건 사실이다. 하지만 낮은 수업료로 설득하여 등록시킨 후 많은 인원수를 한 강의실에서 모아 놓고 무성의하게 수업을 진행하는 경우도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
넷째, 일부 학교나 학과만을 지원시키려고 소비자를 강요하지는 않는가도 살펴보자. 미술유학 입학 지원서도 다른 유학의 형태와 마찬가지로 적게는 4~5개, 많게는 10여 개 이상을 제출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미국 미술대학에서는 대개 1학년 때에 파운데이션 과정을 들으면서 전공 선택을 결정할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하면 선택의 폭을 넓혀서 지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운영 경험이 부족한 것을 감추기 위해 특정 학과나 또는 특정 학교 전문 서비스라고 설득하는 것은 아닌지 확인해 봐야 한다.
다섯째, 유학 생활 및 졸업을 위한 지원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는가도 확인해 보자. 입학은 비교적 수월한 편이나 졸업이 어렵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정평이다. 입학 예정자들을 위한 유학 생활 준비 프로그램이 있는지도 확인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
현미화 대표이사 / 원장
프리미어미술유학 / 프리미어유학미술학원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