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가 중학교 올라가는데 어느 학원으로 보내야 되니?’
원주라는 좁은 지역사회에서 태어나고 자라서 이곳에서 종합학원을 10년 가까이 운영하고 있는 제가 심심찮게 받게 되는 질문입니다. 더욱이 원주는 이제 고교평준화가 시행됐다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자녀분이 자사고, 특목고, 특성화고 중 어디에 가길 원하시나요? 아니면 원주권 평준화 고등학교에 무난하게 잘 진학하길 바라시나요?
어떤 학교를 목표로 하든 몇 과목이 반영되느냐의 차이뿐 결국 내신성적이 좋아야 됩니다.
경시대회 입상경력이 있으면 특별전형으로 합격할 수 있지 않을까요? 아닙니다. 내신 성적만으로 뽑히고 면접으로 확정됩니다. 심지어 고등학교에서 대학교 갈 때에도 점점 더 수능 점수보다 내신성적의 비중이 커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내신성적 잘 만들어주는 학원은 어떤 학원일까요?
▶ 학생을 향한 열정과 애착이 있는 학원을 고르세요.
어떤 강사는 ‘강사는 수업만 잘 하면 되는 거고 나머지는 결국 공부하는 학생 몫’이라고 말합니다. 물론 틀린 말은 아닙니다. 그러나 성과가 잘 안 나오는 학생이 있으면 문제점에 대해 같이 의논도 하고 달래기도 하며 기다려 주기도 해야 합니다. 설리반 선생이 보지도 듣지도 못 하는 헬렌켈러를 위대한 사람으로 길러낸 것은 뛰어난 강의력 때문이 아니라 제자에 대한 열정과 애착 때문이 아니었을까요?
▶ 학생 수준과 학교별 다양성에 대비한 맞춤식 학습시스템이 있는 학원을 고르세요.
요즘은 각 과목별 학생수준 차이만 나는 것이 아니라, 영어 국어 과학이 학교마다 교과서가 다르고, 집중이수제로 사회나 과학을 아예 안 배우는 학기도 있어서 여러 학교가 뒤섞여있으면 수업할 때 애를 먹습니다. 이런 제약 조건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의 성적을 향상시키려면 영어는 이렇게, 국어는 조렇게, 과학은 고렇게 각 과목 특성과 학생 수준에 따라 수업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 끈질긴 피드백 시스템과 충분한 인적 공간적 자원이 있는 학원을 고르세요.
수업을 하다보면 이해력이 좋은 학생, 성실하고 과제를 충실히 해오는 학생, 요령만 피우는 학생 등이 늘 뒤섞여 있습니다. 이럴 때 획일적으로 통제하면 전체 학생의 학습 성취도가 낮아지고 결국 공부를 싫어하는 학생으로 만들기 십상입니다. 다양한 아이들의 상황에 맞게 유동적으로 움직일 수 있는 강사들과 공간이 확보되어야 학습동기를 고취시키고 수업 참여도를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교육 상담 764-7278
플라토교육학원 장정완 교수 부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