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성형수술 중 특히 코성형수술은 필자가 매우 어렵게 접근하였던 수술 중의 하나였다. 환자를 접하며 수술을 시작할 무렵, 수술 전날 밤이면 서너 권의 외국 책을 펴 놓고 어떤 부분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을까 고민했지만 시원한 답을 얻지 못해 답답했던 지난날들이 생각난다. 돌이켜 보면, 실제 환자를 수술하면서 겪게 되었던 시행착오가 가장 큰 스승이 아니었나 싶을 정도로 고생스럽게 코수술에 대하여 알아가게 된 것 같다.
코성형술은 다른 어떤 수술보다도 재수술이 시행될 가능성이 높은 수술이다. 코성형 재수술은 수술 결과에 대한 미용적인 불만족을 해결하기 위한 수술일 수도 있고, 수술의 합병증을 해결하기 위한 수술일 수도 있다.
코성형 역시 다른 성형수술과 마찬가지로 합병증이 생기지 않았더라도 미용적 만족 여부가 재수술의 가능성을 높이는 중요한 요소다. 미용적으로 만족한다는 것이 워낙 주관적인 영역이다 보니 성형수술 후 불만족은 수술의 기술적인 완성도와 직접적인 상관관계가 없다고 한다. 코성형술에서 불만족은 숙명적으로 발생할 수밖에 없다는 생각도 든다.
그렇다면 발생되는 불만족율을 낮추고, 이미 발생한 불만족 요인에 대하여 어떻게 적절히 대처하느냐가 성형전문의가 풀어나가야 할 중요한 과제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건전한 의사-환자 관계라고 여겨진다.
그런 면에서 코성형술 과정은 외래에서 환자를 처음 접했을 때부터 시작된다고 볼 수 있다. 수술 전 상담에서 수술로 얻을 수 있는 결과, 수술방법, 비용, 합병증 등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있어야 하는데 이런 과정을 통해 환자와의 신뢰관계가 만들어지기 때문이다.
지난 20여년의 경험으로 보아 수술 전 상담에 충분한 시간을 투자할수록 수술 후 환자의 불만족이 줄어든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불만족과 합병증을 완전히 없앨 수는 없겠지만, 부족한 수술의 테크닉이나 의사-환자관계에서 파생되는 불만족과 합병증은 의사의 부단한 노력으로 충분히 줄일 수 있는 것이다.
코성형 재수술은 더욱 어려운 분야이다. 수술의 기술적인 면도 중요하지만 환자의 고통을 공감하는 마음을 가지고 환자로 하여금 의사가 자신을 도와주려고 한다는 느낌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하는데 모든 순간 최선을 다한다는 게 쉬운 일은 아닌 것 같다.
성형외과의 목적은 ‘행복한 인생의 도우미’라고 여기고 이 일을 하는데, 제대로 돕는다는 것이 정말 어렵다.
청담심스성형외과의원 심희상 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