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임진년(壬辰年)이 가고 2013년 계사년(癸巳年)이 다가오면서 새해 첫 해돋이를 어디서 봐야 할지 고민하는 시민이 적지 않다. 새해 첫날 새벽어둠을 뚫고 솟아오르는 붉은 태양을 맞으면서 새해 각오를 다지는 것도 의미 있는 추억이 되기 때문이다.
우리지역에도 소문난 해돋이 명소가 많다. 유명한 해돋이 명소를 찾아가도 좋겠지만 집 가까운 곳에서 새해의 희망찬 각오와 설계를 다짐하고 소원을 비는 것은 어떨까. 계사년을 맞이하는 2013년 1월 1일 안양시는 꽃매산에서, 의왕시는 모락산 정상에서, 군포시는 수리산 태을봉에서 시민과 함께하는 다채로운 해맞이 행사를 마련한다.
안양시, 꽃매산 정상에서 공무원들 해맞이 행사
안양시는 2013년 1월1일 만안구가 내려다보이는 석수3동 꽃매산 정상에서 최대호 시장을 비롯 시의원과 간부공무원들이 참여하는 해맞이 행사를 시민들과 함께 갖는다. 이날 해맞이 행사는 오전 7시 10분 경 석수도서관에서 출발해 30여분 산행 후 꽃매산 정상에 도착해 일출을 지켜보며 새해소망과 시정발전을 기원하는 것으로 진행된다. 안양시 관계자는 “2012년에는 평촌 시내가 내려다 보이는 비봉산에서 새해맞이 행사를 가진데 이어 2013년에는 만안구의 꽃매산에서 새해맞이 행사를 갖는다”며 “5급 이상 공무원과 시민들이 자율적으로 참여하는 행사이며 참가를 희망하는 시민은 아침공기가 차가울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방한복과 장갑, 목도리, 소형 후레쉬 등을 준비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전했다.
군포시, 수리산 태을봉서 일출 감상하고 떡국 나눠
군포시는 수리산의 봉우리 중 한 곳인 태을봉 정상에서 해맞이 행사를 개최한다. 태을봉 일출은 군포8경 중 제1경으로 지정될 만큼 군포와 안양시가지를 배경으로 멀리 청계산 위로 떠오르는 일출이 장관으로 입소문이 난 명소다. 특히 도심에서 1시간 정도 오르면 정상에 도착할 수 있어 매년 해맞이 구경을 위해 인파들이 몰려들고 있다.
군포시새마을회가 주관하고 시민연합회 등이 후원하는 이날 행사에는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해맞이를 함께할 시민은 2013년 1월 1일 오전 6시까지 광정동 태을초등학교 운동장으로 집결하면 된다. 특히 이번 행사에서는 청사초롱 밝히기, 소원 기원, 일출 감상과 떡국 시식 등의 프로그램이 마련돼 있다. 수리산 태을봉 정상에서 새해 첫 일출을 맞이한 후 다시 태을초교로 내려오는 순으로 진행되는 이날 행사의 등산 거리는 약 1000m로 1시간 30분 정도가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의왕시, 모락산 정상에서 시민 화합의 장 마련
의왕시는 지난 2003년부터 해맞이 행사를 열며 새해 해맞이 장소로 자리매김한 모락산 정상에서 다채로운 행사를 진행된다. (사)한국미술협회 의왕시지부 주관으로 진행될 이날 새해맞이 행사는 시민 화합의 장으로 1500여명의 시민들과 함께 새해 함성과 새해 소망기원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모락산 정상으로 오르는 등산코스는 다양하다. 고천 삼림욕장 입구, 오전동 LG아파트 약수터, 모락터널 입구, 능안마을 입구 등으로 해 뜨기 전까지 모락산 정상에 도착해야 한다. 행사는 정상에서 7시 30분부터 8시 30분까지 한 시간 동안 진행되며 해맞이 행사에 참석한 시민들은 여러 색상의 천에 새해소망을 쓰고 새해 소망을 기원할 수 있는 새해소망 기원 이벤트와 일출 전·후 힘차게 새해를 출발하자는 의미의 풍물공연, 기념사진을 찍을 수 있는 포토존 등 다양한 행사를 체험할 수 있다.
새해 첫 일출은 ‘독도 7시 26분 27초’
한편 한국천문연구원이 최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13년 첫 해는 7시 26분 27초 독도를 시작으로 5분쯤 뒤에 울산 간절곶(7시 31분 26초)과 방어진(7시 31분 27초)에 이어 내륙지방에서도 차례로 일출 감상이 가능하다. 일출 감상 시간은 부산 해운대 7시 31분 46초, 포항 호미곶 7시 32분 30초, 성산 일출봉 7시 36분 18초, 강릉 정동진 7시 39분 등으로 이어진다. 서울 남산과 안양권에서는 7시 46분 경 떠오르는 해를 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함께 2012년을 보내는 마지막 일몰은 우리나라 서쪽의 끝 소흑산도에서 31일 오후 5시 40분 25초까지 해를 볼 수 있으며, 안양권에서의 2012년 마지막 일몰 시각은 오후 5시 23분이다. 각 지역별 일출 및 일몰 시각은 천문연구원 홈페이지(astro.kasi.re.kr)의 천문우주지식정보에서 볼 수 있다. 또 기상청은 전국 주요 해넘이·해돋이 명소의 날씨정보를 홈페이지(http://www.kma.go.kr/weather/special/sunrise_list.jsp)를 통해 제공하고 있다.
백인숙 리포터 bisbis680@hanmail.net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