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 ‘엉짱’이란 표현을 들어 보신 적 있으신지? 요즘의 표현력이 섞인 ‘엉덩이 짱’ 이란 뜻이다. ‘엉짱’이라 하면 먼저 멋진 바디라인이 떠오른다. 엉짱이란 뜻은 뒤태 미인이다, 아름답다 외에도 내 골반은 건강하다란 뜻이 있다. 오늘은 골반과 건강에 관한 특히 하체 건강에 관해 설명하겠다.
골반의 구조
골반은 몸의 중심으로 크게 3개의 뼈로 구성되며 주변부 근육을 간략히 살펴보면 위 앞쪽으로는 복근과 연결되며, 뒤쪽으로는 허리, 엉덩이 근육, 좌우로는 허벅지 근육과 연결되고 아래로는 생식기 근육과 연결된다. 또한 골반 내부에는 여성의 경우 자궁을 비롯한 생식기와 비뇨기, 대장 소장 등의 장기가 있다.
골반의 부정렬(부정렬-척추가 바른 위치에 있지 않다는 뜻이다)
골반이 틀어지면 골반 내부 장기의 순환도 문제가 된다. 특히 여성은 생리통과 연관이 깊다. 골반이 정상의 위치보다 앞쪽으로 기울면 복부 내 장기도 앞쪽으로 쏠리어 이 부근의 순환력이 떨어지게 된다. 이때 여성의 자궁 또한 제 위치를 하지 못하니 자궁 내부의 순환도 떨어져 생리통이 생기고 자궁후굴 등의 변형도 생길 수 있다.
골반과 엉덩이
엉덩이라 칭하는 골반 근육은 대둔근, 중둥근, 이상근 등으로 이루어지며 골반이 틀어지거나 벌어진 경우 이 근육층에 이상이 온다. 대표적인 예가 일명 힙이 처지는 현상이다. 엉덩이는 골반과 근육층의 문제 정도에 따라 아래로 퍼진 삼각형 구조, 좌우가 다른 짝 엉덩이 등 형태가 다양하다. 힙 처짐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원치 않는 모습이다. 이는 미용 상의 문제만이 아닌 건강의 문제도 있다. 앞서 말씀드린 골반의 구조에서 골반 주변의 근육들을 생각해보면 이면의 문제를 찾을 수 있다. 허리, 생식기 근육과 엉덩이 근육은 연결되어 있다. 허리 근육도 약하니 만성적인 요통이나 생식기와 관련 배뇨 장애가 생길 수 있다.
골반과 다리 통증
골반 근육의 약화는 다리통증에도 영향이 있다. 이상근 증후군에 관해서 들어보신 적이 있을 것이다. 오랜 의자 생활이나 앉은 상태에서 무게 중심이 반복적으로 한쪽으로 쏠리는 일을 하는 사람들은 이상근 근육의 이상이 나타난다. 이 근육의 이상은 엉덩이 통증을 비롯해 다리 쪽으로의 저린 감을 유발한다.
또한 임상에서 특히 상체와 하체의 불균형이 심한 하체 비만 환자의 경우 골반 근육의 약화 현상이 심하며 하체 부종이 심한 경우가 많다. 이런 분들은 하체가 차고 생리통도 있으며 종아리 쥐 내림의 증상도 동반되는 환자들이다.
수미르한의원
이동은 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