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지방이식, 지방은 제거하고 얼굴은 탄력있게
나이가 들면서 얼굴의 노화현상은 주름, 처짐, 얼굴이 마르거나 꺼지는 볼륨 변화 등의 현상으로 나타나며, 이런 현상들의 결과로 인상이 좋지 않게 변화해 갑니다. 이러한 증상은 지방이식을 통해 보다 젋고 부드러운 이미지로 변화시켜 해결 할 수 있게 됐습니다.
지방이식은 인조보형물과 합성물질이 아닌 자신의 몸의 남아도는 지방(복부, 옆구리, 허벅지 등)을 채취하여 필요한 곳에 이식하는 것을 말합니다.
지방이식을 하게되면 먼저 복부나 허벅지의 불필요하거나 남는 지방을 채취하게 됩니다. 이 채취된 지방은 분리과정을 거쳐 미세지방으로 정제한 후 얼굴의 필요한 부위에 이식하게 됩니다.
지방이식이라고 모두 똑같은 양이 똑같은 방식으로 채취하고, 이식되는 것은 아닙니다. 이식되는 지방의 양은 각자의 얼굴부위나 피부상태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일반적으로 입가 주름이나 볼에는 5~10cc, 눈가에는 1~3cc, 이마 전체에는 15~30cc 정도 이식할 수 있습니다. 팔자주름이 심한 뺨의 경우에는 빠진 정도에 따라 이식하는 지방의 양이 조금 더 달라질 수 있습니다.
지방이식은 대표적인 동안성형으로 나이가 들어가면서 생기는 주름이나 피부 처짐, 피부 볼륨감소 등을 해결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얼굴의 이마, 관자놀이, 눈주위, 팔자주름, 코, 뺨, 턱 부위 등에 지방이식을 주로 하게 됩니다. 이러한 지방이식은 얼굴 뿐 아니라 여성의 가슴에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코헤시브겔 등의 보형물을 넣게 되는 시술이 그다지 필요치 않고, 여성의 가슴사이즈는 어느정도 되는데 처짐이나 탄력을 보완하고자하는 여성에게는 지방이식도 가능합니다.
이렇게 다양한 부위에 적용될 수 있는 지방이식은 채취나 이식 방법이 발전하여 과거에 비해 생착률도 높아지고 효과가 유지되는 기간도 길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시술이 영구적일 수는 없겠죠. 시간이 흐르면 자연스레 또 주름이 늘어나게 됩니다. 또 시술 후 이식된 지방이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레 흡수가 되어 주름이 드러나게도 됩니다.
이처럼 지방이식이 영구불변의 효과를 주는 것은 아니지만, 자기 자신의 젊고 건강한 지방세포를 이용해 이마, 볼, 광대 등 얼굴의 밋밋하고 쪼그라든 부위에 주입함으로써 젊고 생기 있는 얼굴로 개선하는 시술로는 효과적인 방법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주로 여성들이 많이 하는 성형으로 알려져 있는 지방이식을 최근에는 남성들 사이에서도 시술이 늘어나는 편입니다. 차이는 여성들은 얼굴주름을 없앤다든지, 좀더 탱탱하고 탄력있는 얼굴을 살리는 등 젊고 귀여워 보이길 원하는 반면, 남성들은 지니고 있던 콤플렉스를 없애기위해 사용되는 점이 많다고 합니다. 남성들의 경우 주로 광대뼈나 턱선, 눈썹뼈 등 얼굴윤곽이 두드러져 인상이 강해보이는 얼굴이나, 주름이 깊고 얼굴에 살이 없어 나이 들고 아파 보이는 얼굴을 개선하고 싶어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윤곽이 두드러지는 경우 튀어나온 부위에 맞춰 지방을 채워주면 전체적으로 인상이 부드러워지게 되는 것이죠.
이처럼 지방이식은 자기 자신의 젊고 건강한 지방세포를 이용한다는 점에서 생착률과 안정성이 높아 많이 찾은 시술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잘못 된 시술방법이나 너무 과도한 양의 지방을 억지로 이식할 경우, 오히려 안 하느니만 못하는 결과를 가져 부작용을 겪는 사례도 적지 않아 주의가 필요합니.지방이식도 성형수술입니다. 충분한 고민과 상담을 통해 시술을 받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함을 잊지말아야 할 것입니다.
스펀지성형외과의원 성형외과 전문의 조중찬 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