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의 여드름은 어떻게 치료를 하느냐에 따라 달 표면과 같은 울퉁불퉁한 얼굴을 갖는지, 매끈한 피부를 갖는지가 결정된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여드름 치료의 효과가 겨울에 높은 이유
여드름 치료의 최적의 시기는 겨울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그 이유는 여름방학은 무더운 날씨에 의해 땀과 함께 분비되는 물질로 하여금 여드름 치료의 방해 요소가 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효과적인 결과를 기대할 수 있는 기간이 바로 겨울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여드름 치료는 단순 레이저 치료가 아닌 복합적인 치료가 병행되어야 하기 때문에 단기가 아닌 중장기적인 기간을 가지고 진행할 수 있는 겨울방학이 최적의 타임이라고 할 수 있다.
사춘기 청소년의 여드름 치료
여드름의 주 원인균이 생성하는 포르피린이 빛을 흡수하면 활성 산소가 만들어지고, 이것이 여드름 균을 파괴하여 여드름이 좋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여드름이 만들어내는 포르피린의 양이 적어 충분한 효과를 거두기가 어려웠다. 그래서 포르피린과 유사한 물질을 발라 피부에 흡수시킨 이후 광선을 쬐어주어 피지선과 원인균을 파괴하는 PDT 치료가 있다. 청소년기 여드름의 치료를 위한 PDT는 피지선과 여드름 균을 파괴하여, 피지선을 줄여준다.
여드름은 사춘기에 어쩔 수 없이 호르몬의 원인으로 생기기 때문에 치료해도 그때뿐이라고 생각하는 학부모들이 많으나, PDT 3~5회 치료는 1년 정도 여드름이 덜 올라오도록 하기 때문에 사춘기에도 좋은 치료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여드름약을 복용하지 못하는 어린 학생들에게 적합하다.
치료후 관리와 개선
여드름 치료가 끝난 후 피부 관리의 해답은 바로 식습관과 생활 습관에 있다. 특히, 청소년기 여드름의 발병 주요 원인인 피지선은 음식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으므로 기름기가 많은 음식을 피하며, 인스턴트 음식이나 트랜스지방이 많이 포함된 튀김류를 피하는 것이 좋다. 둘째, 생활습관의 변화가 필요하다. 여드름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는 청소년들을 보면, 대체로 얼굴에 손을 많이 대는 것을 볼 수 있다. 손에는 많은 세균들이 증식 할 수 있는데 청결하지 못한 상태에서 피부에 자극을 주므로 절대적으로 피해야 할 행동이며, 손을 자주 씻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세안 시 미지근한 물 또는 스팀 타월을 통해 모공을 열어준 뒤 세안을 하고 찬물로 헹궈준다면 모공의 축소와 피지제거에 효과적이므로 청소년기 여드름 관리에도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해든의원
곽귀철 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