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고나는 뇌 능력, 뇌 성향
사람은 탄생 시 유전적으로 제각기 다른 두뇌 능력과 성향의 신경프로그램을 자기 두뇌에 지니고 태어나고, 성장하면서 환경이나 경험과 학습을 통해 자신의 타고난 신경프로그램을 발전시켜 형성된 자기 정체성과 가치관에 의해 습관적으로 정보를 받아들이고 활용하며 인생을 살아가게 된다.
뇌과학 분석 ‘성공예측시스템’
인지과학자와 의사들로 구성된 글로벌 두뇌연구그룹인 IBRG에서 개발하고 한국에서는 브레인업 두뇌연구소에서 시행하는 ‘성공예측 자기탐색 두뇌종합검사[EEG-SQFBT]’로 삶의 방식과 성공도 예측이 가능하다. 신경심리학적 설문에 의한 뇌파로 뇌(기능)력 및 뇌성향을 분석하는 검사다. 이 검사의 결과를 보면 ‘공부를 잘해서 성적이 좋아야만 성공한다.’ 라는 일반적인 생각과는 다른 의외의 결과가 많아 학부모님들의 주목을 끈다.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듯이 공부를 잘하지 못하고도 사회에서는 성공하는 사람이 많이 있는데 이들은 모두가 성공지수가 아주 높다. 이들의 공통점은 자존감이 높아 기가 살아 있고, 자기 정체성을 잘 알고 있어 긍정적 사고방식을 지녔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 검사를 통해 자녀의 신경프로그램을 미리 알 수 있다면 자녀가 시행착오 없이 자신에 맞는 성공적인 행복한 삶을 살아가도록 큰 도움을 줄 수 있겠다.
내 본모습 찾기
이 검사를 바탕으로 자녀의 타고난 뇌력을 평가하여 학습 능력의 척도와 발전 가능성을 알 수 있고, 두뇌적성을 분석하여 천부적 재능과 성공도를 높이는 직업도 알 수 있고, 또한 두뇌성향을 알 수 있어 자신의 성격과 정체성을 이해하므로 장래에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다. 또 중고생들은 이 검사로 얻게 된 “내 두뇌사용메뉴얼”에 의해 나의 두뇌에 맞춘 나만의 학습인 ‘자기조정효율학습’을 할 수 있게 된다. ‘나는 누구인가?’ 라는 물음에 답을 주는 이 검사는 스스로 책임지고 할 수 있는 범위를 확장하여 “능력” 그 자체를 키우게 인도해 주고, 미래의 행복한 성공 인생을 여는 열쇠가 된다. 이 검사로 자녀 교육의 올바른 방향을 잡고 가장 효과적인 교육처방을 찾아 학습 및 진로계획을 진행하는 것이 좋을 듯 싶다.
내 두뇌사용매뉴얼
사람은 각 개인마다 생각하고 행동하며 학습하는 방식이 다르므로 이 검사에 의해 제시되는 개인마다의 두뇌 성향과 특성에 맞는 두뇌개발법 및 학습법, 각 상황마다 즉시 사용할 수 있는 두뇌 최적화 방법을 ‘내 두뇌사용매뉴얼(두뇌작동법)’이라 할 수 있는데, 이는 ‘행복한 공부’이자 ‘미래를 향한 성공의 열쇠’가 아닐까 한다.
브레인업 두뇌발전연구소
박성엽 대표(인지과학/심리학 박사, 노팅엄대학교 특임연구교수)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