웃을 때 보이는 환하고 가지런한 치아는 미인의 첫째 조건이다. 그래서 치아가 삐뚤빼뚤하거나 덧니가 있다면 크게 웃는 것에도 자신이 없어지고 습관적으로 손으로 입주위를 가리게 되는 경우가 많다. 흔히 연예인 시술이라고 불리는 앞니의 라미네이트 시술은 빠른 시일 내에 자신 있는 미소를 찾아준다고 해서 많은 사람들이 시술받고 있지만, 멀쩡한 이를 깎아 내야 하는 것이기 때문에 부작용도 꼭 고려해야 한다. 치아를 삭제하지 않고, 짧은 기간 동안 교정으로 예쁜 스마일 라인을 만들어 주는 라미교정이 새롭게 각광 받고 있다. 라미 교정이 무엇인지, 어떻게 하는 교정 치료인지 알아보았다.
라미네이트 시술, 최선은 아니다!
라미네이트에 대한 관심이 높다. 무엇보다 빠른 시간 내에 고르지 못한 치열을 고르게 바꿀 수 있다는 속성 때문에 많은 사람들의 이목을 끌었고, 또 여러 치과에서도 라미네이트 시술을 권한다. 심지어는 교정치료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결과적인 효과 때문에 라미네이트는 급속교정이라고 잘못 불리우기도 한다. 하지만 라미네이트는 순식간에 치아를 고르게 펴주는 마술은 아니다. 비뚤어진 치아의 일부를 깎아낸 다음, 그 위에 치아 색깔이 나는 가짜 이를 인조손톱처럼 만들어 붙이는 방법으로 건강한 이를 깎아 내야 하는 위험 부담이 있다. 특히 대부분 웃을 때 보이는 전치부에 시행되기 때문에, 일상생활에서 음식을 씹고 힘이 가해지면서 자연스럽게 변색 혹은 마모되거나 파절될 가능성이 높다. 일반적으로 라미네이트의 수명을 5-10년 정도로 보지만.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라미네이트 수명은 그보다 훨씬 짧아질 수 있다. 한번 깎아 낸 치아는 복원이 되지 않기 때문에 자연치아에 비해서, 충치에 쉽게 이환되거나 파절될 수 있는 단점이 생기며 추후에도 반복적으로 꼭 라미네이트 시술을 받아야 한다. 비용적인 측면에서도 라미네이트는 보통 4-6개의 시술을 한번에 받아야 하기 때문에 부담이 된다.
라미 교정으로 부작용을 최소로
라미교정이란 라미네이트를 대체하는 교정치료라는 뜻으로, 치아의 상태에 따라 튜브교정, 세라믹교정, 설측교정, 투명교정등을 병행하여 치료하는 방법이다. 앞니의 비뚤어진 정도에 따라서 적합한 교정장치가 다르기 때문에, 가장 효율적인 교정장치를 골라서 사용하면 전체적인 치료기간을 6주-4개월 정도로 줄일 수 있다. 무엇보다도 치아를 삭제하지 않는 보존적인 방법이라는 점이 큰 장점이다. 비용면에서도, 라미네이트 2-4개정도 시술받을 비용정도면 전체 교정비용을 충당할 수 있기 때문에 경제적이라고 할 수 있다. 라미 교정에 많이 사용되는 미니튜브는 일반 교정치료에 사용하는 네모 모양의 브라켓(치아에 붙이는 장치)보다 크기가 훨씬 작고 둥글어서 입안에서 이물감도 적고 찔림이 없다. 크기가 작은 만큼 개인에 따라 몇 달 씩 걸리는 교정 적응기간도 며칠 내로 단축할 수 있다. 또 일반 교정 브라켓보다 눈에 잘 띄지 않고 교정중간에 브라켓이 떨어지는 경우도 거의 없다.
앞니(전치부) 교정에 가장 효과적
라미 교정은 앞니(전치부)교정에 가장 효과적이다. 심한 부정교합이나, 돌출입 등 전체 교정을 꼭 필요로 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발치하지 않고 비뚤어진 치아를 고르게 자리 잡도록 하는 방법이다. 취업 면접이나 결혼 등을 앞두고 단기간 교정을 원하거나 이전에 전체 교정을 했지만 앞니만 다시 교정하고자 하는 사람들, 수능 끝나고 대입을 앞둔 수험생들 사이에서 수요가 폭발적이다. 사용하는 브라켓 크기가 작아서 눈에 잘 띄지 않아 심미적 측면에서 교정을 꺼리는 사람들에게도 적당하다. 또 치아의 보이지 않는 뒷면에 브라켓을 붙이는 것도 가능하기 때문에 남들 시선 때문에 교정을 꺼리는 사람들에게까지 부담감을 덜어 준다.
라미교정은 교정을 필요로 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적합한 것은 아니다. 라미네이트를 고려할 경우라면 대부분의 경우에서 라미교정이 효과적이지만, 돌출입이나, 심한 부정 교합 등 부득이하게 발치를 하고 치아를 많이 이동시켜야 하는 경우에는 라미교정보다 전체 교정의 방법이 더 좋을 수 있다. 따라서 라미교정이 적합한지, 전체 교정이 적합한지 세밀한 사전 검사는 언제나 필수적이다. 위치를 바로 잡아 주어야할 앞니 개수, 틀어진 정도, 전반적인 치아 상태 등을 체크하여 가장 적합한 교정장치와 방법을 선택한 후에 시술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라미 교정에 대한 경험이 풍부하고, 전문 지식이 갖추어져 있는 전문의나 병원과 상담해서 정해야 한다.
도움말 옥용주 원장(내이처럼 치과)
신현영 리포터 syhy0126@naver.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