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부터 직장인, 엄마들까지 인문학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그 열기 덕분에 인문학은 어렵다는 선입견을 깨고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강의도 꽤 많이 열린다고 한다. 그러나 배우고 싶은 열정은 누구 못지않지만 주부가 강의를 들으러 멀리까지 나가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직접 강연이나 수업을 들을 수 없다면 스마트폰을 이용해 팟캐스트로 틈틈이 인문학을 접해보는 것은 어떨까? 시사정치부터 시작된 팟캐스트 바람이 이제 인문학, 음악, 코미디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로 퍼져나가고 있기 때문이다. 초보자도 부담 없이 들을 수 있는 인문학 및 문화 관련 팟캐스트 몇 가지를 소개해본다.
‘팟캐스트’란?
아날로그 시대와 디지털 시대가 접선한다면? 스마트폰 인구 3천 만 시대에 돌입하면서 아날로그 시대를 상징하는 라디오와 디지털 시대의 심벌인 스마트폰의 결합이랄 수 있는 ‘팟캐스트’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팟캐스트’는 애플의 아이팟(iPod)과 방송(broadcasting)을 결합해 만든 신조어로, 다양한 콘텐츠를 오디오 파일 또는 비디오 파일 형태로 인터넷망을 통해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2009년 우리나라에 보급된 팟캐스트는 지난해 ‘나꼼수’ 신드롬에 힘입어 대중화되었다.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들을 수 있다는 점과 다루는 콘텐츠 영역이 기존 매체보다 훨씬 광범위하다는 점 등이 장점이다.
서비스 초기에는 애플의 모바일 운영체제 아이튠즈(iTunes)에서만 내려 받는 것이 가능했으나 이제는 아이폰이 아니더라도 ‘비욘드팟(Beyond Pod)’, ‘스페셜캐스트(SpecialCast)’, ‘키스캐스트(KiesCast)’ 등 팟캐스트를 들을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면 쉽게 들을 수 있다. 삼성 갤럭시 이용자의 경우 ‘키스캐스트(KiesCast)’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면 편리하게 들을 수 있다. 대부분의 팟캐스트 프로그램은 카테고리별, 순위별 팟캐스트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해주기 때문에 마음에 드는 방송을 선택만 하면 손쉽게 들을 수 있다.
팟캐스트 구독 방법은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에서는 iTunes로 접속한 후 각각의 팟캐스트명을 검색하면 된다. 안드로이드폰에서는 팟캐스트 구독용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받은 후 팟캐스트 이름을 검색하거나 다음에 소개하는 팟캐스트의 Feed URL을 입력하면 된다.
들어볼만한 문화 예술 팟캐스트
아트앤스터디
“자꾸만 감춰진 진실을 보게 만드는, 인문학은 해롭다!”는 발칙한 타이틀을 달고 있는 인문학 강좌이다. ‘아트앤스터디(www.artnstudy.com)’는 철학, 미학, 신화학 등 다양한 강좌를 오프라인과 온라인으로 제공하고 있는 인문강좌 교육업체로서, 진중권, 강신주 등 유명인이 강사로 활동하고 있다. 이 가운데 선별된 강좌를 매주 2회 팟캐스트에 업데이트 하고 있는데, ‘진중권의 미학강의-숭고와 시뮬라크르’, ‘철학 vs 철학: 버클리와 들뢰즈’ 등 44개의 에피소드를 들을 수 있다.
[Feed URL] http://www.artnstudy.com/podcast.xml
식탁 위의 논어
“식탁에 둘러앉아 논어를 대화하다”라는 취지의 팟캐스트로, 송용준 서울대 중문과 교수 가족의 논어 강독이다. 송용준 교수와 가족들의 논어 강독은 2,500년 전의 공자가 제자들과 공부할 때 사용하던 ‘대화와 토론의 방식’을 그대로 따르는 것처럼 재현된다. 전반적인 교안과 진행은 아버지인 송용준 교수가 맡고, 어머니의 재치 있는 지적과 젊은 두 딸이 덧붙이는 현대적 해석 및 질문이 추임새처럼 들어간 강의는 지루하지 않고 마치 여느 집 식탁에서의 대화처럼 친숙해서 더욱 공감을 불러일으킨다. 얼마 전 팟캐스트 강의를 모아 묶은 책도 나올 만큼 인기를 끌었다. 강의는 1강 ‘논어는 어떻게 읽어야 하는가’에서부터 30강 ‘요왈편’까지 32개의 에피소드로 이루어져 있다.
[Feed URL]http://impressong.libsyn.com/rss
고전읽기
“어렵다. 딱딱하다. 구시대적이다. 재미없다”는 편견을 깨고, 동서양 고전을 통한 삶의 지혜와 교훈을 찾을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EBS 교육방송 ‘고전읽기’ 프로그램이 팟캐스트로 서비스되는 것으로, ''구본형 변화경영 연구소'' 소장인 구본형 씨와 이희구 씨가 진행하고 있다. 원작의 전문 또는 일부를 가공하지 않은 원문 그대로 충실하게 낭독해주며, 현재까지 ‘토마스 불피치 그리스 로마 신화’와 ‘호메로스의 오디세이아’, ‘일연의 삼국유사’까지 20개의 에피소드가 서비스되고 있다.
[Feed URL]
http://www.ebs.co.kr/actions/EncodingMngList?cmd=podcastEpisodeList&program_id=BP0PHPK0000000050
이동진의 빨간 책방
“이동진 작가 특유의 섬세하고 날카로운 눈으로 잡아낸 책의 진면목을 만나는 공간, 집안 곳곳에 쌓아둔 만권의 책에 관한 이야기”라는 설명이 덧붙여진 북 토크 형식의 팟캐스트이다. 책벌레로도 유명한 이동진 씨의 예리한 책 선정, 책 대 책, 소리나는 책 등 흥미로운 코너들, 무엇보다 게스트인 소설가 김중혁 씨와의 찰떡궁합 진행은 듣는 이에게 깨알 같은 재미를 선사한다. 매월 1일, 15일 월 2회 업데이트 되며, 현재까지 ‘2000년대 가장 재미있는 한국 장편소설’, ‘낙관에 대한 비관’등 10회의 에피소드가 진행 중이다.
[Feed URL]
http://www.wisdomhouse.kr/sns/redbooks/redbooks.xml
서정욱 미술토크
“바쁘십니까? 혹시 마음의 여유가 필요하진 않으십니까? 미술을 즐기시며, 잠깐 쉬어 가시죠. 더 가볍고 편안한 마음이 되실 수도 있습니다”라는 소개글처럼 우리에게 휴식 같은 시간을 선사하는 팟캐스트이다.
서정욱 갤러리에서 제공하는 미술 콘텐츠로, 서양미술사의 전반적인 흐름을 살펴볼 수 있다. 매주 업데이트되고 있으며, ‘현대미술의 시작 마르셀 뒤샹’에서 시작해 ‘그리지 않은 그림 로버트 라우센버그’까지 60개의 에피소드가 올라와 있다.
[Feed URL]http://sjwgallery.libsyn.com/rss
김영하의 책 읽는 시간
소설가 김영하가 진행하는 팟캐스트이다. 김영하 씨가 직접 책을 고르고, 책이나 작가에 대해 간단히 설명한 후, 특정 부분을 읽어 주는 형식으로 진행된다. 2010년 1월에 처음 시작되어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으니, 최장수 인기 팟캐스트라 불릴 만하다. 미시마 유키오의 『금각사』에서부터 시작해 마리오 바르가스 요사의 『젊은 소설가에게 보내는 편지』까지 43개의 에피소드가 이어지고 있다.
[Feed URL]http://feeds.feedburner.com/KIMYoungha
마인드브릿지 앱
팟캐스트는 아니지만 인문학 강의를 들을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도 있다. 비즈니스 캐주얼 브랜드 마인드브릿지에서 제공하는 ''마인드브릿지 앱''은 동영상 강의, 주요 도서 요약본, 서평 등의 다양한 인문학 관련 콘텐츠를 편리하게 보고 즐길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이다.
철학자 강신주, 법학자 박홍규 교수, 과학저술가 이정모 교수 등 국내 인문학 분야의 권위자들이 쉽게 설명해주는 인문학 동영상 강의를 1달에 6편씩 무료로 서비스하고 있다. 또한 동영상 강의 외에도 전자책, 서평 등 풍부한 인문학 콘텐츠가 매주 업데이트되므로 애플리케이션만 잘 활용해도 인문학 전 분야에 걸쳐 두루 섭렵할 수 있다.
‘마인드브릿지 앱’은 현재 애플 앱스토어에서 무료로 내려 받을 수 있으며, 아이폰 애플리케이션에 이어 안드로이드 버전과 소셜 매거진 형태의 아이패드용 앱도 곧 선보일 예정이다.
이밖에 ''팟캐스트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 인기 있는 팟캐스트는?'' 등등이 궁금하다면 팟빵(www.podbbang.com) 사이트를 둘러보면 좋다. 끝도 없이 다양한 팟캐스트를 한자리에 모아 놓은 사이트로 관련 정보는 물론 인기 순위도 알 수 있고 Live후기도 둘러볼 수 있다.
박혜준 리포터 jennap@naver.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