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 토케시 조수진 원장
어느듯 가을이다. 무더운 여름이 언제였나 싶을 정도로 홀연히 우리 곁에서 사라졌다. 봄에 열심히 몸을 만들어 여름에 한껏 몸매를 과시했을 것이라 생각한다. 충분히 과시했다면 이제 다시 맘을 추스리고 초심으로 돌아가 몸매관리에 매진할 때가 아닌가 생각한다. 무더위에 지치고 휴가일정에 정신이 팔린 틈을 타서 슬쩍 불어난 살들을 돌아봐야 할 때다. 자 기본적인 것부터 상기하자. 왜, 우리는 살을 빼지 못하는가!
첫째는 의지 부족이요, 둘째는 운동 부족 그리고 셋째는 막연하게 굶으면 살이 빠질 거라는 잘못된 상식과 올바른 운동방법, 식이요법을 모르는 자신의 모습 그리고 “내가 무슨 다이어트야”라는 자기 합리화로 인하여 비롯된 다. 기본적으로 다이어트는 운동, 영양, 휴식, 삼박자가 정확히 이루어졌을 때 가장 최상의 효과를 볼 수 있다. 운동이라 함은 웨이트 트레이닝 즉, 근력운동과 더불어 유산소 운동을 의미하는데 맹목적으로 긴 시간의 운동 보다는 정갈하게 잘 차려진 밥상과 같이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운동을 함이 중요하다. 그럼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운동이란 어떻게 하는 것인가? 우선 근력 운동의 경우 큰 근육 위주의 운동 즉, 다 관절운동이 가장 효과적인데 예를 들어 우리가 흔히 TV를 통해 많이 본 스쿼트(앉았다 일어나기) 또는 푸쉬업(팔굽혀펴기)와같이 최소 세 가지 이상의 근육 군이 개입 되는 동작들이 대표적이다. 유산소 운동의 경우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걷기, 달리기 등을 의미 하는데 가장 이상적인 유산소 운동은 다 관절 운동 위주의 근력 운동 후 실시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며 뛰기에는 싱겁고 걷기에는 다소 버거운 정도의 속도로 실시하였을 때 실질적인 지방 소비가 가장 원활하게 이루어진다. 우리 몸은 하루 동안 에너지를 섭취하고 소비하는 형태로 영양분을 공급받고 사용하는데 운동 그리고 다이어트와 영양은 서로 밀접한 관계가 형성 된다 우리의 몸은 공급 되는 영양분을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의 순서로 사용하게 되는데 어떠한 식품군을 섭취 하느냐에 따라 성공적인 다이어트가 되느냐아니면 잘못된 다이어트가 되느냐 여부가 판가름 난다.
그러므로 6대 영양소가 고르게 포함이 되어 있는 균형 잡힌 영양 섭취의 실천이 중요 하다. 우리 몸은 우리가 잠을 자는 시간에 도 근육 생성 그리고 지방 소비가 이루어지며 모든 신진 대사가 가장 활발해진다. 따라서 하루 최소 6시간~8시간 정도의 휴식을 취해 주어야 하며 그렇지 못하여 휴식 시간이 짧아지면 몸의 대사가 원활하지 못해 성공적인 다이어트에 도달 할 수 없게 된다. "못해서 안하는 것이 아니라 안하기 때문에 못하는 것이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운동 균형 잡힌 식사 그리고 충분한 휴식 위의 3대 요소가 톱니바퀴 맞물리듯 이루어진다면 어느 누구든 성공적인 다이어트를 이뤄낼 수 있다. “1주일에 1kg감량은 누구나 가능 하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