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 원광대학교 산본한방병원 침구과 이성용과장
손을 많이 사용하는 사람이나 주부들에게 흔히 손저림 현상이 많이 나타납니다. 이런 경우 수근관 증후군을 의심할 수가 있습니다.
이렇게 손이 저린 경우는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첫째로 목에서 나오는 신경이 디스크에 눌리는 경추 디스크가 있을 수 있고 두 번째로 목에서 손으로 내려오는 신경이 흉곽에서 나오면서 눌려서 생기는 흉곽출구 증후군, 셋째로 당뇨병성 신경병증이나 갑상선 기능저하증등 호르몬 문제로 인해 생기는 질환일 수 있습니다. 넷째로 손목에 뼈와 인대들로 형성된 통로에서 여러 원인으로 좁아지거나 내부 압력이 증가하여 정중신경이 눌려 생기는 수근관 증후군이 있습니다. 손저림 증상이 있는 경우 이러한 질환과 감별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수근관 증후군은 손목을 많이 쓰는 미용사나 요리사와 같이 직업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사람이나 주부와 같이 손목을 과사용 하는 사람에게서 주로 발생하며, 평생 이 질환에 걸릴 확률이 50%가 될 정도로 흔한 증상입니다. 최근에는 컴퓨터 사용으로 손목이 꺽인 상태에서 마우스나 키보드를 사용하여 발생하는 생기는 일도 종종 발생합니다.
이 손목을 지나는 신경이 손상되면 엄지, 집게, 중지, 그리고 약지에 감각장애가 발생하여 저리거나 통증이 발생하며 때로는 팔꿈치로 통증이 방사됩니다. 갑작스럽게 발병한 경우 통증이 어깨나 목 부위에도 발생할 수 있으며 때로 두통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대개 밤에 통증이나 무감각으로 잠에서 깨게 되며, 아침에 손의 강직감으로 자주 손을 흔들거나 털기도 하고 심한 경우 엄지의 근육이 위축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근력약화 즉 엄지손가락의 힘의 저하가 있는 경우는 수술의 적응증이 됩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보존적 요법, 비수술 치료로 증상의 호전이 가능합니다.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손목의 염증과 부종을 줄일 수 있는 침과 약침, 봉침으로 치료가 가능하고 일부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손목 신경의 압박을 주는 부위에 삽모양의 침인 침도침으로 신경과 인대가 유착된 부위를 풀어주는 시술을 하면 증상이 호전됩니다. 컴퓨터 사용시 컴퓨터 밑에 손목 보호를 위한 받침대를 사용하고 장시간 이용시 50분에 10분정도는 쉬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 이후에는 주부의 경우 손목에 무리를 주는 걸레를 짜는 행동을 삼가하고,직업과 관련이 있는 경우에 손목을 과도하게 사용하는 작업을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손목터널 자가 진단법
1. 양쪽의 손등을 서로 맞댄다.
2. 90도로 꺽인 상태에서 45초간 유지
3. 이때 무감각이나 통증이 발생하면 수근관 증후군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