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봉틀로 뚝딱! 소잉 클래스 (Sewing Class)
커튼에서, 아이들 옷, 소파 커버도 직접 만들어 보자.
완연하게 깊어진 가을, 집안 분위기를 단번에 바꾸기 좋은 커튼이며, 아이들 옷. 이불까지 직접 만드는 사람들이 꽤 많다. 몇몇 솜씨 좋은 사람들뿐만 아니라 초보자도 쉽게 다룰 수 있는 재봉틀이 대중화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DIY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이번 가을에는 나도 한 번 재봉틀에 도전해 볼까? 재봉틀 초보자부터 고수까지, 실용적이고 입소문 난 소잉 클래스를 모아보았다.
유명 회사에서 직접 운영, 부라더 소잉 팩토리(Sewing Factory)
부라더 미싱에서 직접 운영하는 DIY 멀티숍 부라더 소잉 팩토리는 가장 널리 알려진 소잉 클래스이다. 기본적인 재봉틀 사용법 강의에서부터 원단, 단추 등의 부자재 등을 한 곳에서 구매할 수 있는 멀티숍 형태를 갖추고 있다. 재봉 수업뿐만 아니라 부라더 미싱 제품 구매도 가능하고 숍 내에서 자유롭게 체험도 할 수 있으며, 나에게 가장 적합한 제품까지 추천받을 수 있다.
제품 구매뿐만 아니라 재봉 수업도 1:1로 맞춤 교육을 받을 수 있어 초보자부터 고수까지 자신의 수준에 맞게 재봉 기술을 배울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1:1 소수 운영 수업이기 때문에 사전 전화 예약이 필수. 숍 내에 구비하고 있는 원단과 부자재는 검증된 강사와 숍마스터에 의해 최고의 품질을 보증하기 때문에 완성된 제품의 품질 또한 우수하다.
수업은 소잉 마스터 클래스와 홈 데코 자격증 클래스로 나누어 운영한다. 소잉 마스터 클래스는 부라더 소잉 팩토리만의 전문 프로그램으로 재봉기를 처음 접하는 초보자라도 기초부터 쉽게 배울 수 있도록 했다. 재봉기의 다양한 기능과 노루발 사용법 등 각 단계마다 교육 내용이 체계적으로 짜여 있다. 초급은 에코백이나 지퍼 파우치, 단추 쿠션, 앞치마, 매트 등을 만들 수 있고 수강료는 5종에 재료 키트가 포함되어 10만 원. 중급은 핀턱 파우치, 티슈 커버, 피크닉 도시락 가방, 쿠션 등 6종에 재료 키트가 포함 되어 15만 원, 고급 단계는 커튼, 원피스, 팬츠 등 패턴이 포함된 5종으로 15만 원에 수업을 들을 수 있다.
홈 데코 자격증 클래스는 초, 중, 고급 과정 수료 후 자격증 시험을 통해 홈패션 자격증을 발급하는 클래스로 기본 재봉틀 사용법부터 관련 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수업으로 진행된다. 부라더 미싱을 구입하면 소잉팩토리에서 무료 수업을 받을 수 있는 수강권도 함께 지급된다.
강남점 02)3443-7545 서초점 02)537-1609 www.brothersf.co.kr
국내 최초의 멀티 소잉 숍, 심플 소잉
부라더 소잉 팩토리와 함께 가장 널리 알려진 DIY멀티숍 심플 소잉은 어마어마한 양의 원단과 부자재를 갖추고 있다. 또 소잉 클래스 수업도 꼼꼼하게 진행되어 재봉틀 초보자부터 단계별로 필요한 재봉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심플 소잉의 가장 큰 특징은 어느 숍에서나 같은 내용의 표준화된 커리큘럼으로 가장 많이 제작되고, 또 제작하고 싶어 하는 아이템, 다양한 재봉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아이템 등을 엄선한 교육내용으로 진행된다. 또한, 각 단계별로 실물 패턴이 제공되어 소잉의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한 수업 내용이 특징이다.
얼마 전까지 운영되었던 양재점이 문을 닫고 강남교보점이 새롭게 오픈해 교통도 더욱 편리해지면서 접근성도 훨씬 좋아졌다. 강남교보점 오픈 기념으로 미싱 당첨 추첨, 초급 등록 수강생 혜택, 부자재 구매 혜택 등 다양한 이벤트도 함께 마련되어 있다. 10월 소잉 클래스는 월요일부터 목요일까지 오전(10시~12시 30분), 오후(2시~4시 30분), 야간(7시~9시 30분) 금·토요일은 오전(10시~12시 30분), 오후(2시~4시 30분) 수업이 운영된다. 한 수업당 6명 정원으로 미리 등록을 해야 한다. 수강료는 초급 8만 원선(재료비 별도). 회원으로 등록하면 무료수업이나 이벤트 수업 안내 문자도 받을 수 있다. NCC미싱을 구매하면 수강료 할인 혜택 등을 받을 수 있다.
강남 교보점 02)573-5134
카페와 블로그, 문화센터에서도 강의
유명 회사뿐만 아니라 개인 블로그나 포털 사이트의 카페를 통해 재봉틀을 배우거나 DIY에 필요한 부자재 등을 구매하는 곳도 인기다. 이들 카페나 블로그는 온라인뿐만 아니라 정기적인 오프라인 모임을 통해 수업이나 정보 공유 등의 장을 마련하기도 한다. 네이버 카페인 ‘네스홈’은 회원수가 5천 명이 넘는 인기 카페. 다양한 부자재나 원단 등의 쇼핑몰과 함께 연결되어 있고 카페를 통해 매달 수행할 숙제, 고수에게 배울 수 있는 팁 등 다양한 정보를 만나볼 수 있다. 블로그 ‘게으른 바늘’은 수선과 리폼관련 팁을 많이 배울 수 있다. 블로그 내에 게시물로 올리는 온라인 강좌와 홈 클래스를 통해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심플 소잉과 연결된 블로그로 카페 가입 후 정식 회원이 되면 더 많은 정보와 노하우를 만날 수 있다.
이 외에도 ‘재봉틀 배우기’ 카페에서는 초보들을 위한 정보가 가장 구체적으로 마련되어 있다. 실제 만들면서 궁금한 점이나 막히는 부분 등은 온라인으로 상담이 가능하고 부자재 활용법 등을 자세하게 배울 수 있다.
라임사이버 문화센터(http://www.dongacc.com)에서도 생활용품을 만들 수 있는 홈패션 강좌를 운영한다. 총 8회 강좌에 1만 원으로 저렴한 것도 장점. 모바일로도 강의 듣기가 가능하다.
온라인상뿐만 아니라 가까운 문화센터에서도 소잉 클래스가 진행 중이다. 먼저 재봉틀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실과 바늘을 이용해 신생아 용품이나 아이들 용품을 만드는 수업은 뉴코아아울렛 문화센터 강남점을 비롯해, 롯데백화점 강남점, 신세계 백화점 강남점에서 수업이 진행 중이다. 점별로 차이가 있지만 3개월에 10~11개 정도의 품목을 만드는 것으로 수강료는 6만 원에서 8만 원선.(재료비 별도) 특히, 롯데백화점 강남점에서는 ‘재봉틀 다루기와 간편복 만들기’ 강좌가 마련되어 재봉틀에 대한 실제적인 기술과 직접 블라우스, 베스트, 팬츠 등을 만들어 볼 수 있는 수업이 진행 중이다. 수강료는 3개월에 8만 원(재료비 별도)이고 이런 백화점 문화센터 뿐만 아니라 지역 문화센터에서도 소잉 클래스를 운영하는 곳이 많다.
먼저 강남 풀잎 문화센터(http://kangnam.pulib.com)에서는 수업이 더 세분화되어 커튼 만들기, 생활용품 만들기, 옷 수선, 아동복 만들기, 테디 베어 만들기 등으로 강좌도 다양하다. 각 수업마다 초급, 고급 등으로 난이도를 달리해서 진행되고 수강료는 7만 원~15만 원대.
문의 02)556-7722.
강남 한국 문화센터(http://gncraft.co.kr)에서도 홈패션, 옷 수선, 아이 옷 만들기 등 강좌가 세분화 되어 있다. 전문 강사들로 구성된 수업은 취미반과 자격증반 등으로 나누어 운영된다. 수강료는 초급반 6만 원부터. 문의 02)558-8850
소잉(sewing) 수업 들을 수 있는 곳
o부라더 소잉 팩토리
강남점 02)3443-7545
서초점02)537-1609 www.brothersf.co.kr
o심플 소잉
강남 교보점 02)573-513www.simplesewing.co.kr
o온라인 강좌
네스홈cafe.naver.com/nesshome
게으른 바늘ggomanisoo.blog.me
재봉틀 배우기cafe.naver.com/diysewing
o라임 사이버 문화센www.dongacc.com
o문화센터
뉴코아아울렛 문화센터 강남점
(오가닉 신생아용품 만들기)02) 530-5451
롯데백화점 강남점 문화센터
(재봉틀배우기와 간편복 만들기/오가닉 아기 용품 만들기)02) 531-2100~3
강남 풀빛문화센터kangnam.pulib.com 02)556-7722
강남 한국 문화센터gncraft.co.kr02)558-8850
신현영 리포터 syhy0126@naver.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