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삶의 질 증가로 인한 노인인구의 증가로 필자의 병원에도 비교적 나이가 많으신 분들이 찾아오시는 것을 볼 수 있다. 대부분 오셔서 하시는 이야기는 소변이 자주 마렵거나 보기 힘들다는 등 그 증상 역시 다양하다.
나이가 들면서 생기는 배뇨 문제를 포함한 다양한 질환을 통틀어서 하부요로증상으로 볼 수 있다. 어떤 분은 소변은 보는 부분에 대한 불편감을, 또 어떤 분들은 소변을 참는 것에 대하여 불편하다는 이야기 등 같은 질환의 범위지만 표현하고 불편한 부분은 다양하다.
흔히 요즘 여러 언론 매체에서 말하고 있는 나이에 따른 전립선의 크기증가로 인한 배뇨장애 증상은 극히 일부라고 볼 수 있으며 오히려 전립선의 크기가 크더라도 소변보는 문제가 그리 불편하지 않는 분들도 계신다. 이처럼 다양하게 나타나는 하부요로증상은 전립선 문제 뿐 아니라 방광 및 기타 골반에 작용하는 여러 근육 및 신경인성원인등 그 원인도 다양하므로 치료 역시 여러 방법으로 고려 할 수 있겠다.
며칠 전에 60세 중반의 중년 남성분이 병원에 찾아오셨다. 다양한 배뇨 증상과 더불어 이전에 발기부전 약물을 몇 번 드셨는데 일시적인 효과만 있었고 치료 효과는 없어서 내원하신 고객 분이셨다.
하부요로 증상의 원인 중 하나는 골반부분의 혈류 저하에 따른 증상 발현이라는 이야기가 있다. 결국 하부요로 증상을 호소하는 분들 중에는 상당 부분이 발기력 저하를 동반하기도 할 수 있다는 이야기다.
최근 이러한 하부요로증상과 동반된 발기부전의 치료방법으로 매일매일 복용하는 발기부전의 약물 치료가 있다. 이러한 약물을 주기적 지속적으로 복용하였을 경우 혈류량 증가 및 근육 활성도 증가로 발기부전 및 전반적인 배뇨장애 증상의 개선이 이루어 질 수 있다는 많은 보고가 있다.
하부요로증상은 그 원인 역시 다양하므로 증상이 있을 경우 병원에 내원하여 적극적인 검사 및 이에 맞는 약물을 처방 할 때 불편한 부분을 상당부분 해결 할 수 있으며 이에 더불어 발기부전까지 동반하였을 경우 치료에 대한 대안적이고 효과적인 치료가 있으므로 증상이 있을 경우 병원에 내원할 것을 권유한다.
길맨비뇨기과의원 최민호 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