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 원광대학교 산본한방병원 신경정신과 강형원교수
가수 김장훈, 개그맨 이경규, 배우 차태현 이들 유명 연예인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바로 공황장애를 앓은 적이 있는 연예인이라는 것이다. 그래서 혹자는 공황장애를 ‘연예인병’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그만큼 우리 사회에 공황장애로 인해 고통을 호소하는 이들이 많다는 증거이다.
공황발작은 갑자기 숨이 막히거나 심장이 두근대고 죽을 것만 같은 극단적인 공포 증세를 보이는 상태를 말하는데, 대개 10~20분간 지속되다가 소실되는 양상을 보인다. 이와 더불어 발작이 없는 시간에는 또 다시 발작이 오면 어떡하나 하고 두려워하는 예기 불안이 동반되면 바로 공황장애의 전형적인 경우가 된다. 이후에 치명적인 병에 걸리지 않았을까 하는 건강염려증상이 나타나기도 하고, 발작이 일어났던 장소나 상황을 회피하는 행동이 나타나며 혼자 외출을 피하고 어쩔 수 없이 외출해야하는 경우 반드시 누군가와 동행하려고 하는 광장공포증이 동반되기도 하여, 일상생활에서 불편감 뿐만 아니라 삶의 질을 많이 떨어뜨리는 질환이다.
이런 증상을 호소하는 공황장애 환자와 상담할 때 꼭 인지시키는 3가지가 있다. 첫째는 발작이 다시 안 일어 날거라고 생각하지 말라는 것, 그러나 둘째는 그 빈도나 강도는 처음 경험했을 때보다는 더 심하지 않을 것이라는 것, 마지막으로 셋째는 이것으로 인해 죽거나 장애가 남거나 후유증이 남지 않는다는 사실이다. 즉, 발작이 있느냐 없느냐를 가지고 증상의 호전도를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증상의 빈도, 강도를 가지고 변화를 관찰하여야 한다는 것이 핵심이다.
한의학에서 공황장애는 가슴 두근거림을 주증상으로 하는 경계정충 범주에 속한다. 공황장애에 동반되는 어지러움, 가슴두근거림. 오심감, 소화불량, 손발 저림. 마비감, 이상감각 등의 강렬한 신체증상을 한약물, 침구치료로서 기혈순환, 음양조화를 통하여 완화시킬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심리적 공포와 불안은 이정변기(移精變氣), 오지상승(五志相勝), 지언고론(至言高論), 경자평지(驚者平之)요법 등의 한방정신요법을 활용하여 몸과 마음을 함께 치료한다.
따라서 공황장애에서 한방치료는 정신과 육체를 분리하지 않고 하나로 보고 치료하는 심신일여(心身一如)를 기반으로, 신체적 증상을 완화시킬 뿐 아니라, 있는 그대로의 생각과 감정을 보도록 하여 심리적 안정감 또한 함께 갖도록 한다. 즉 ‘나’라는 존재를 총체적으로 다시금 인식하고 ‘자기’를 있는 그대로 볼 수 있는 힘을 길러주어 치료효과를 극대화시킨다는 강점이 있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