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 보드와놀이교육센터 이명숙 원장
보드게임 교육은 특정한 능력을 개발하는 데는 탁월한 교육적 효과 있다.
결과를 보고 과정을 만들어가는 건 많은 응용력이 필요하다.
수학적인 사고와 응용력은 단순히 반복된 학습에 의해서 만들어 지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활동을 통해 얻어진다. 또한 어떤 문제가 주어졌을 때 한 가지 방법만으로 만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를 생각해보는 사고의 유연성도 필요하다. 수학적인 사고력은 열심히 문제를 푼다고 생기는 것이 아니라, 사고의 유연성, 응용력 이 런 모든 것들이 함께 할 때 가능하며, 학년이 올라갈수록 더 깊이 있는 수학을 할 수 있다.
그렇다면 보드게임이 어떻게 수학적 사고력을 키워주는가?
게임이라는 것은 경쟁이 동반되어 지기 때문에 집중력이 필요하고 전략이 필요하다. 어떤 상황에 어떻게 대처를 해야 이길 수 있을까 하는 것을 생각해야 한다. 때문에 다른 사람의 상황도 알아야 하고, 나의 상황도 알아야 하고, 여러 가지 상황에서 어떤 판단을 해야 하는 지를 배우는 것이다.
이런 무수한 활동이 이루어질 때 아이들은 여러 상황에 대처하는 능력이 생기고 융통성을 발휘하는 능력이 생긴다. 보드게임은 장르가 다양하다. 특히 수학에 관련된 보드게임이 대다수이기 때문에 체계적으로 학습을 바탕으로 응용력을 키워 나갈 수 있으며, 게임하는 중에는 여러 가지 상황이 계속 변하기 때문에 그 때 그 때 마다 자기의 생각을 바꾸고 상황에 따른 생각과 판단을 해야 하기 때문에 사고의 유연성도 배워져 나간다.
보드게임은 놀이수학인 수학교구와는 좀 다르다.
놀이수학교구는 실제의 교구를 만지고 느끼면서 빨리 학습을 깨닫게 하고 실제적인 교육이 되는 것이지만, 보드게임은 교구를 통해 배운 수학이나 지면을 통해 배운 학습을 가지고 여러 방향에서 사용할 수 있는 응용력을 키워나가는 것이 수학적 보드게임이다. 이시대가 원하는 수학교육은 단순히 수학의 결과만을 중요시하는 교육이 아니고, 여러 방향에서 다양한 문제해결력을 중요시 하는 교육이기 때문에 눈에 보여지는 학습적인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이런 여러 가지 활동이 어우러질 때 다양한 방향에서 문제해결능력을 발휘하게 될 것이다.
보드게임이 단순히 놀이개념으로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는데...
사실 많은 설명을 드려도 놀이개념이란 편견을 쉽게 떨치지 못하는 것 같다. 실제 무료체험수업을 통해 만나는 어머님들 중 많은 분들이 이러한 생각을 가지고 계셨다. 이 번 9월에 진행 할 무료체험 수업에 이러한 편견들이 바로 잡아졌으면 한다. 보드게임을 통해 문제해결능력을 배워나가며 사고의 유연성, 또한 융통성을 체계적으로 배워 나 갈 수 있으므로, 수학적 사고력은 물론이요 여러 가지 상황에 적응을 잘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나갈 수 있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