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악수술을 한 연예인들의 전, 후 사진을 보면 얼굴형은 물론이고 인상까지 달라지는 모습을 보게 된다. 때문에 양악수술을 드라마틱한 수술로 여기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 그래서일까. 양악수술이 유행처럼 번지고 있다. 연예인은 물론이고 일반 사람들도 양악 수술을 간단한 수술로 여겨 이에 대한 문의가 급증하고 있다고 한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무분별한 연예인 따라 하기식 양악수술은 바람직하지 않으며 반드시 상담 후 과연 내가 양악 수술이 필요한 경우인지 확인해야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다고 경고한다.
전문의와 상담 후, 수술 시기 결정해야
양악수술이란 말 그대로 양악, 즉 위턱과 아래턱을 수술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안면윤곽술이나 턱 끝 성형술 등과 같이 얼굴의 일부분을 성형수술 하는 게 아니라 턱의 위치가 변화해 치아의 맞물림도 변하게 된다. 때문에 양악수술 전후로 약 3∼8개월 정도의 교정치료기간이 필요하다. 양악수술 전에는 수술이 가능한 위치로 치아를 이동시키는 교정치료가 이뤄지고, 수술 후에는 턱의 위치에 맞게 치아를 이동시키는 교정치료로 기간과 방법은 각 개인의 수술방법이나 정도에 따라 차이가 있다.
그렇다면 어떤 사람들이 양악수술을 받아야 하는 걸까. 경우에 따라서 교정치료만으로도 양악수술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심지어 양악수술보다 교정치료가 더 적합한 경우가 있다. 웰치과 김미경 원장은 “양악 수술을 하더라도 턱뼈를 제자리에 돌려놓고 치아의 교합을 맞추는 교정치료가 반드시 병행되어야 하며, 개인의 상태에 따라 양악수술을 받아야 할 경우인지, 치아 교정으로도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경우인지 교정전문의를 찾아 상담 받는 게 좋다”면서 “결혼을 앞두고 있는 신부나 빠른 시간에 브라운관에 복귀해야 하는 연예인은 2~3개월 단기간에 양악수술이 끝나기도 하지만 치아교정까지 병행하게 되면 기간이 길어질 수 있으므로 짧은 시간에 수술을 끝내려는 생각보다는 전문가와 상담 후 수술시기와 회복시기를 조정하는 게 좋다”고 설명했다.
치아 교정, 늦으면 좋은 효과 기대할 수 없어
이처럼 여름방학이 다가오면서 양악수술에 대한 관심과 문의가 늘어나고 있지만 신중하게 접근해야 할 요소들이 많다. 비용은 얼마나 들지, 어느 병원에서 하는 게 좋을지 등 여러 가지 문제를 고려해야 한다. 우선, 양악수술은 단순한 성형수술이 아니라는 걸 명심해야 한다.
여기에 수술비용과 교정비용을 포함한다면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다. 이는 단순한 감기 환자에 비유할 수 있다. 감기가 걸렸을 때 모든 사람들이 대학병원에 가지 않고 단순 감기인지 폐결핵질환인지 판단 후, 병원에 가는 것과 같이 양악수술도 개인의 상태에 따라 합리적인 비용으로 치료할 수 있는 곳을 선택해야 한다. 또한, 안전하게 수술이 이뤄지는지 살펴보는 것은 기본이며 기능적인 문제가 있을 때 말하고 먹는 것 힘들기 때문에 구강외과 협진이 원활한 곳에서 수술이 이뤄지는지 꼼꼼히 살펴야 한다.
한편 치아 교정은 방학을 이용해 시작하는 게 좋다. 학업에서 자유로운 초등학교 고학년이나 중학교 때 시작하는 게 일반적이지만 치아의 상태에 따라 교정 방법과 시기가 다르고 돌출이 심할 경우, 늦게 교정하면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없다. 따라서 교정을 생각하고 있다면 방학을 이용해 상담 받고 언제 교정을 시작하면 좋을지 결정해야 한다. 김 원장은 “교정에도 분명, 효과적인 시기가 있기 때문에 차후에 교정을 생각하는 부모들이 있다면 예방차원에서 전문의와 미리 상담하는 게 필요하다”고 전했다.
이민경 리포터 mk4961@dreamwiz.com
tip 자가진단으로 살펴보는 양악수술
*뻐드렁니가 아니라 위턱뼈의 돌출로 입이 나와 보일 때
*웃을 때 과도한 잇몸이 보이는 경우
*안면비대칭이 심한 경우
*아래턱이 앞으로 나오고 비대칭을 동반한 경우
*치아 교정 치료를 할 수 없을 만큼 치아의 뿌리가 짧고 잇몸이 약해져 있는 경우
*단기간 안모나 교합의 개선이 요구되는 경우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