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 나비아이한의원 최무환 원장
최근 방학때가 가까워지면서 부지런한 엄마들의 성장관련 문의가 부쩍 늘어나고 있다. 간혹 성장의 시기를 놓친 안타까운 경우도 많이 보인다. 또한 클 수 있는 시기가 완전히 지난 것은 아니지만 성장기가 얼마 남지 않아서 시간이 부족한 경우나, 학원을 비롯한 각종 스케줄이 많아서 성장치료를 고민하는 경우를 많이 보게 된다.
요즘 아이들의 경우 대체로 초등학교 고학년에서 사춘기가 시작되는 경우가 제일 많다. 문제는 이 시기에 아이들이 학원이나 기타 여러 가지 사교육으로 성장치료에 올인하기 쉽지 않다는 것이다. 또한 또래들보다 평균신장이 지나치게 작은 경우나 키가 크는 시기가 얼마 남지 않은 경우에도 남은 기간 동안 평균신장 이상으로 자라기가 쉽지 않은 경우도 많다.
키가 작은 아이들은 자세히 진찰해보면 원인이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키가 크기 위해서는 영양이 중요한데 키가 작은 아이들 중에는 밥을 잘 안 먹어서 영양이 부족한 아이들도 있지만, 밥을 잘 먹어도 흡수를 잘 못해서 마르고 키가 안 크는 아이들도 많다. 또한 성장호르몬이 많이 분비되는 밤에 잠을 늦게 자거나, 요즈음 아이들은 운동도 부족하다. 비염이나 축농증, 아토피 등의 질병이 있어도 키가 크는데 방해가 된다. 최근 들어서는 비만인 아이들이 많아지고 있는데, 비만인 아이들은 대부분 사춘기가 빨라지게 되고, 키대신 살이 찌면서 키가 안 크는 경우도 많이 보게 된다.
필자는 성장을 장거리 달리기에 비유하는 경우가 많다. 결승선을 통과해버리면 아무리 열심히 달려도 소용이 없어지게 된다. 키가 작은 아이들은 지금 다른 아이들보다 몇백미터 뒤쳐져서 달리고 있는 상황과 비슷하다. 다른 아이들을 따라잡으려면 다른 아이들보다 더 빠른 속도로 달려야 하고, 그것도 결승선을 통과하기 전에 따라잡아야 한다. 그러나 지금 키가 작은 아이들은 현재 속도가 다른 아이들보다 느릴 뿐만 아니라 결승선이 얼마 남지 않은 경우라고 보면 된다.
아이가 현재 또래들보다 키가 작다면, 현재는 키가 작지 않더라도 성장속도가 빠른 편이라면 반드시 성장상태를 확인해봐야 한다.
여러 가지 이유로 성장치료를 받기 힘든 아이들의 경우 성장환은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 한의학에서 성장에 도움이 된다고 검증이 된 녹용 팁분골을 비롯하여, 접골목, 마가목 등 뼈를 튼튼하게 하고 키를 크게 하는 약재들이 주성분으로, 여기에 아이들의 몸상태에 따라 체질을 개선하고 몸을 보할 수 있는 약재를 추가하여 만들게 되므로 키성장 뿐만 아니라 몸을 건강하게 만들어서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다. 요즘 아이들은 영양제도 많이 먹는데, 아이의 체질이나 몸상태에 맞게 맞춤식으로 만들기 때문에 웬만한 영양제보다 훨씬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