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 영어 읽기는 세계 35위, 말하기는 121위다. 우리는 끊임없이 영어 학습에 대해 고민하고 있지만 정작 우리의 실력은 제자리걸음이라는 걸 증명한 셈이다. KBS 스페셜 ‘당신이 영어를 못하는 진짜 이유’에서는 우리가 영어를 잘 하기 위해 ‘영어소리’를 받아들이는 ‘귀’를 먼저 열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KBS 스페셜에 소개된 ''Fast Forword'' 프로그램을 온·오프라인에 접목시킨 ‘Reading Sitter'' 박승원 대표를 통해 효과적인 영어 학습법에 대해 들어봤다.
Q: KBS 스페셜, ‘당신이 영어를 못하는 진짜 이유’를 보면 효과적인 영어 프로그램이 잠깐 소개되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것입니까?
A: 우리의 뇌는 적절한 자극을 주면 발달하게 된다는 ‘뇌가소성’ 이론에 근거해 NCBL(No Child Behind Left) 정책의 일환으로 읽기능력이 떨어지는 아이들의 영어능력을 키워주기 위해 개발된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현재 미국 6000여개 학교에서 사용하고 있으며, 유학생과 이민자의 자녀 등의 영어능력 향상을 위해 쓰이고 있습니다.
Q: 미국정부 지원으로 공교육에서 사용되고 있는 영어교육 프로그램 ‘Fast ForWord’ 는 무엇인지?
A: 한마디로 말하면 영어 학습자에게 영어를 습득할 수 있는 능력을 획기적으로 향상 시켜주는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의 기본적인 설계 원리는 영어에 노출되는 빈도와 강도를 조절(Frequency and intensity)하고, 각 학생의 수준에 1:1로 맞춤 적용되며(Adaptive), 한 가지 영역발달이 아닌 여러 영역을 동시에 발달시켜(Simultaneous development) 수학능력(Learning Capacity) 향상으로 이어지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또한 학습자에게 학습의 지속성을 유지하기 위해 시의 적절한 동기부여(Timely motivation)를 제공하도록 디자인되었습니다. 이런 과학적 설계기반의 프로그램을 통해 학습자는 학습에 꼭 필요한 MAPS의 개발 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Q: 여기서 말씀하시는 M·A·P·S는 무엇인가요?
A: 수학 능력이 높은 아이는 전 과목에 걸쳐 우수한 성적을 얻습니다. 이들의 공통적인 특징은 기억력(Memory)과 주의 집중력(Attention)이 뛰어나며 동시에 정보처리능력(Processing Rate)과 정보를 순서대로 처리하는 능력(Sequencing)도 또한 우수합니다. 이 네 가지 영역을 MAPS라고 하며, Fast ForWord는 바로 이런 MAPS를 향상시켜주는 프로그램입니다.
Q 그렇다면 ‘Fast ForWord’ 프로그램은 M·A·P·S를 향상시키며 영어 능력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얘기인데 그 효과는?
A ‘Fast ForWord’의 큰 장점은 단기간에 영어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단기간에 영어를 습득할 수 있는 이유가 바로 앞서 말씀 드린 M.A.P.S와 F.A.S.T의 원리를 바탕으로 설계되어 있으며, 무엇보다 [영어소리]에 제한된 노출만 가능한 우리의 한계를 극복하도록 미국 국립 읽기 위원회(NRP)에서 강조하는 파닉스 전 단계인 Phonemic Awareness(음소인식)부터 학습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영어학습의 5가지 기본 스킬인 음소인식->파닉스->유창성->어휘->이해의 단계를 과학적으로 습득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 과정은 총 100주 코스로 구성되며 이 과정을 마치게 되면 미국 원어민 3학년 수준의 읽기 능력을 갖추게 됩니다.
Q 이 학습이 제대로 이뤄지기 위해서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면?
A 엄마+아이+교사가 삼위일체가 되어야합니다. 그 중 엄마의 역할이 가장 중요합니다. Reading Sitter는 엄마가 효율적으로 영어책 읽기를 지도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특히 영어를 처음 시작하는 어린이의 부모들에게 영어 지도의 올바른 방법을 제시하여 고비용 저효율의 과거의 영어 학습방법의 시행착오를 겪지 않도록 지도합니다. 또한 교사가 아이의 학습 상황을 모니터링 하여 지속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교사는 철저한 관리 시스템으로 학생들의 부족한 점을 보완해 줍니다.
Q: 앞으로 계획이 있다면?
A: 무책임하게 아이들에게 책만 던져주는 것이 아니라 재미있게 책을 읽을 수 있는 방법을 아이들에게 가르쳐 나갈 계획입니다. 그러기 위해서 부모가 먼저 알고 변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영어 학습의 올바른 방법에 대한 학부모 세미나를 지속적으로 운영해 나갈 계획입니다. 고비용 저효율의 영어 교육 환경을 개선해 나갈 것입니다.
이민경 리포터 mk4961@dreamwiz.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