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나이가 들면 얼굴과 몸 전체에 탄력이 떨어지고 주름이 생기기 마련이다. 세월 앞에 장사 없다는 말처럼 젊어지기 위해 안간힘을 쓰지만 시간의 흐름 앞에서는 모든 것이 무용지물이 되고 만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젊음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한 사람들의 이야기는 역사책의 한 페이지를 장식 할 만큼 많다. 특히 아름다워지기 위해 갖은 방법을 모두 동원했던 여성들의 이야기는 경이롭기까지 하다.
수술없이 안면거상술과 같은 치료효과 기대
세월의 나이테인 주름은 나이가 들면서 피부 진피층의 콜라겐과 탄력섬유가 줄어들면서 생긴다. 주로 피부 노화와 함께 자외선과 중력의 영향, 피부 수분 감소 등이 그 원인이다. 피부의 노화는 대개 25세 전후로 시작되며 주름은 30대 후반∼40대 초반부터 눈에 띄게 나타난다. 흔히 피부만 잘 관리하면 주름이 개선될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관리만으로는 사실 어렵다. 특히 중년층 이후에 생긴 주름은 얼굴을 더 피곤하게 보이고 나이가 들어 보이게 만드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그동안 의료계에서는 피부주름을 개선하기 위해 의학적 치료법을 끊임없이 발전시켜 왔다. 1981년에 필러가 개발되고 91년에는 울트라 펄스 CO2레이저가 새로운 주름치료법으로 각광받았다. 이후 2000년에는 IPL, 2002년에 보톡스와 고주파장비, 2004년에 프락셀레이저 그리고 2009년 울쎄라가 개발되어 드디어 주름 성형의 한 획을 긋게 되었다. 가장 최근에 개발된 울쎄라는 초음파치료를 뜻하는 단어이다. TV화면과 같은 영상장치를 보면서 초음파를 발사하여 표피의 손상없이 선택적으로 피하지방층과 표재성 근건막층(SMAS)에 열 효과에 의한 응고 변화를 만들어 주름을 개선하는 비수술적인 리프팅 장비이다.
평촌 초이스 피부과 의학박사 허훈 대표원장은“울쎄라는 수술 없이도 안면거상술과 같은 치료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며 “울쎄라 성형술은 세월을 말해주는 주름과 피곤해 보이는 축 쳐진 피부 그리고 도드라져 보이는 모공을 수술 없이도 치료할 수 있는 초음파 시술”이라면서 “기존의 비수술적인 리프팅 치료법과 비교해 볼 때 울쎄라 성형술의 장점은 초음파 영상을 보면서 시술부위를 정확하게 치료할 수 있다는 점이다”라고 설명했다.
허 원장의 말에 의하면 울쎄라 성형술의 시술시간은 20분 정도 소요되고 시술 시 일시적인 따끔거림이나 열감은 있으나 심한 통증이 없으므로 마취를 하지 않고도 치료를 받을 수 있다는 것. 시술 직후 붉은 기운이나 부종이 있을 수 있지만 몇 시간 내에 사라지며 시술 후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하다고 한다. 울쎄라 치료 후 일반적인 콜라겐 재생은 30∼90일 정도 걸리므로 치료효과는 1개월 이후부터 나타나기 시작한다. 이후 시술한지 90일이 지나면 더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허 원장은 또 “울쎄라 성형술은 임상연구를 통해 치료효과 및 안정성이 입증되어 있으며 특별한 부작용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이밖에 겨드랑이에 분포되어 있는 땀샘세포를 파괴시킬 수 있으므로 겨드랑이 다한증 치료의 새로운 비수술적인 치료법으로도 각광을 받고 있다”고 덧붙였다.
울쎄라, 스마트 리프트 병해하면 효과 상승
주름을 치료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대표적인 것이 수술로 늘어진 피부를 당겨 올리는 안면거상술이다. 효과가 가장 확실하고 오래 지속되지만 절개나 출혈 등 수술에 대한 부담이 있을 수 있어 염려하는 환자들이 있다. 반면 쁘띠성형이나 레이저 시술 같은 비 수술적인 치료방법은 부담은 없지만 지속 기간이 짧다는 단점이 있다. 보톡스나 필러 등의 쁘띠 성형은 6개월 정도 지나면 해당 약물이 몸에 흡수되어 버리기 때문에 다시 예전의 모습으로 돌아간다. 이처럼 한시적인 효과가 아니라 주름을 보다 효과적으로 없애기 위해 울쎄라 성형술이나 스마트 리프트를 선호하는 환자들이 늘고 있다.
울쎄라성형술과 비슷한 치료효과를 볼 수 있는 또 다른 치료법인 스마트 리프트는 29게이지의 특수 바늘을 사용해 피부의 진피층으로 PDO성분의 특수한 실을 삽입해 주름치료에 도움을 준다. 20대에서는 V라인 유지, 다크서클, 피부톤, 종아리 근육 등을 개선하고 30∼50대에서는 미간주름, 눈 밑 처짐, 팔자주름, 목 주름, 볼의 처짐 등을 치료할 수 있는 시술법이다. 이 시술법은 진피에 삽입된 PDO실이 180∼240일 내에 녹아 없어지며 PDO실의 작용에 의해 새로운 콜라겐 생성이 촉진되고 피부탄력이 좋아져 주름살 개선효과에 도움을 준다. 장점은 시술 후 즉시 일상 생활 복귀가 가능하다는 것.
허 원장은“시술 후 통증이 없으며 멍이 약간 생길 수 있는 것 외에는 특별한 부작용이 없다. 울쎄라 성형술과 스마트 리프트 단독치료로도 주름살 개선과 리프팅 효과를 볼 수 있으나 두 치료법을 병행하면 더 좋은 치료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배경미 리포터 bae@naeil.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