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미국유학을 위한 5가지 조건!
많은 학생들이 유학의 길을 선택하지만 생각과는 달리 유학의 길을 실패하는 경우를 종종 본다. 해외 유학 특히 미국유학에 있어서는 최소한 다음의 5가지 조건이 충족되는지 여부를 반드시 확인해 보자.
첫째, 자녀 본인이 유학에 대한 의지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부모의 강요나 국내 공교육의 부적응에 대한 회피성 유학의 경우 성공적인 유학생활이 이루어지기가 어렵다. 학생 스스로 유학생활을 하겠다는 의지가 있어야 한다. 기회를 만들어 교환학생이나 공립학교 유학 등을 통하여 단기적으로 미국 생활을 경험하게 한 후 본인이 유학을 결정하게 하면 큰 실패를 예방할 수 있다.
둘째, 유학의 목적과 전체적인 로드맵이 설정되어 있어야 한다. 최소한 영어는 배울 수 있다는 소극적인 유학은 더 이상 경쟁력을 가질 수 없다. 영어 실력을 갖춘 학생들은 넘쳐나는 것이 현실이다. 중요한 사실은 장래의 진학에 대한 목적과 장기적인 유학생활을 어떻게 하겠다는 유학의 시작부터 마친 후의 목표까지 로드맵을 가지고 있어야 유학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셋째, 성격적인 측면을 고려하여야 한다. 보딩스쿨의 경우에는 기숙사의 규정을 잘 따를 수 있는지, 홈스테이의 경우는 그 가정의 가족이나 문화에 잘 적응할 수 있는지, 또한 자녀 스스로 학업이나 셀프 컨트롤(Self Control)을 잘할 수 있는지 등 자녀의 성격적인 측면을 반드시 고려하여야 한다. 유학 초기에는 많은 어려움을 겪은 후 자녀들이 학교나 홈스테이에 적응하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유학을 결정하기 전에 유학 적성검사를 받아 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넷째, 유학은 일반적으로 장기에 걸쳐 진행된다. 따라서 유학을 결정하기 전에 재정적인 측면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보통의 유학 경비는 가정이나 유학원에서 산출한 금액보다 20~30% 정도가 더 소요될 수 있기 때문에 학교나 지역의 선정 시 충분한 여유를 가지고 결정하기 바란다. 만일 유학을 진행하다가 여러 가지의 사정으로 중단하게 되면 자녀가 국내의 교육에 다시 적응하기가 더욱 어렵다.다섯째, 방과 후 학생을 밀착 관리하는 프로그램이 잘 운영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이 내용은 부모님이 가장 걱정하는 부분이기도 하며, 실제적으로 유학에 있어 가장 중요한 내용이기도 하다. 방과 후에 Honor Class 유지나 진학 등에 대비한 선행 학습과 멘토 역할이 잘 이루어지는지, 또는 유학 기간 중 학생들에 대한 비전 제시 및 단계별 목표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한미교육연구원 Steve Yang 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