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아름다운 이브 성형외과 손형빈 원장
“탈모 해결 위한 모발이식, 생착률이 관건”
1회 5000모 이상 대량이식 가능…의료진 전문성·시술 후 관리 중요
최근 탈모로 고민하는 사람들이 전 연령층으로 확대되면서 모발이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평소 탈모 스트레스로 고민하다 마지막 해결책으로 모발이식 수술을 결정해도 막상 어느 곳에서 어떤 방법으로 받을 것인지, 병원 선택에 망설일 수밖에 없다. 하지만 그럴수록 섣부른 결정보다는 수술 후의 효과 등 여러가지 문제점들을 꼼꼼히 검토한 뒤 수술을 받아야 만족할만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아름다운 이브 성형외과 손형빈 원장을 만나 모발이식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들어봤다.
모발이식병원, 올바른 선택방법은
-모발이식을 결정할 때 고려해야 할 것들은 무엇인가.
“의료진의 전문성을 먼저 확인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수술 시 부작용은 없는지, 안전한 방법으로 하는지, 수술 후 사후 관리는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등에 관해 꼼꼼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생착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모낭의 손상을 줄이고, 이식된 모낭이 잘 뿌리내리도록 다양한 노력이 뒤따라야 하기 때문이다.”
-모발이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시술방법도 점점 다양해지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모발이식은 크게 절개식과 비절개식으로 나눌 수 있다. 절개식 모발이식은 이식모를 채취할 때 뒷머리 부분을 절개해 채취한 후 절개 부분의 아래위를 당겨 봉합하는 시술법이다. 이식모를 한꺼번에 채취하기 때문에 한꺼번에 많은 양의 모발을 이식할 수 있지만 뒤쪽 봉합한 부위가 당기거나 통증이 있을 수 있다는 것과 흉터가 남을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비절개 방식은 기계를 이용, 모낭을 하나하나 채취해 탈모 부위에 심는 방법을 말한다. 뒷머리를 절개하지 않아 시술에 대한 거부감이 없다. 봉합실이 남지 않고 흉터 걱정이 없어 기존 절개 모발이식법 한계를 크게 보완한 시술법이다. 칼을 전혀 사용하지 않고 통증을 못느낄 정도여서 환자들의 만족도 또한 높은 편이다. 아름다운 이브 성형외과는 흉터 눈썹 헤어라인 무모증 등 굳이 칼을 사용해 두피를 절제할 필요가 없는 경우 FUE(비절개 모발이식 장치)를 이용하고 있다. 비절개식 모발이식은 정확한 각도를 맞추지 못하면 모낭에 상처를 입힐 수 있기 때문에 시술자의 오랜 숙련도와 노하우가 절대적으로 중요하다. 남성탈모와 같이 대량모발이식이 필요한 경우 절개법을 사용해 이식을 시행할 경우 개인별 모낭의 밀도 차이에 따라 1회 수술시 모낭채취에 한계가 있을 수 있다. 이브 성형외과는 절개와 비절개를 동시에 사용, 1회 5000모 이상의 대량이식이 가능하다. 또한 반드시 1회용 식모기를 사용하여 고객의 위생과 모낭의 생착율을 높이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식 후 관리는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나.
“병원내 모발센터를 별도로 운영하고 있다. 일반환자의 두피관리를 위한 모발센터가 아니다. 이식 후 전용 관리센터로 성형외과 전문의 원장과 전문 두피 관리사가 직접 매주 확인해 쉐딩현상, 모낭염, 문제성 두피, 각질, 켈로이드 현상 등을 전문 모발이식 관리사가 직접 미리 예방·관리하고 있다. 더불어 FDA에서 공인된 염증 방지 및 생착을 돕는 레이저를 무료로 대여해 드리고 있다. 이러한 철저한 관리로 최소 90% 이상의 높은 생착률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10년 후 내다보고 시술해야 후회 없어
손형빈 원장은 국립 중앙 의료원 재직시절부터 모발이식술을 일찍 도입했다. 수많은 임상 경험을 했고 학회에서도 인정받은 성형외과 지도 전문의로 많은 성형외과 의사들에게 모발이식술을 전수했다. 손 원장은 미국모발이식학회 정회원으로서 기존의 방법에 머물지 않고 현재에도 많은 연구를 시행하고 있다.
성형외과에서의 모발이식을 강조하는 까닭에 대해 손 원장은 “모발이식은 개인별 맞춤이 꼭 필요한 상안면부 안면윤곽술에 해당한다”며 “모발이식은 머리카락을 단순히 심는 것이 아니라 모낭의 조직을 이식하는 성형외과적 의술로 10년, 20년 후에 얼굴과 윤곽의 변화과정을 정확히 예측해 모발이식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나는 10년 간 성형외과 의사로서 조직이식과의 사투를 벌여왔다”며 “아름다운 이브에서의 모발이식은 처음부터 끝까지 오직 대표원장이 직접 상담하고 이식하며 이식 후 관리를 책임지기 때문에 높은 생착률을 자랑한다”고 덧붙였다.
백인숙 리포터 bisbis680@hanmail.net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