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추성 어지럼증은 체성감각의 이상으로 나타나는 어지럼증을 말하는 것으로 경추 목뼈 뿐 아니라, 어깨, 요추, 고관절과 무릎의 질환으로도 어지럼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우리가 고개를 위로 올려다 볼 때 어지럼을 느끼는 경우는 목근육과 경추 관절에서 들어오는 체성감각 정보가 왜곡되기 때문입니다. 함께 나타나는 증상으로 두통, 실신, 매스꺼움, 구토와 때로는 눈에서 빛이 번쩍이는 느낌이 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어지럼증 증상은 대개 머리와 목의 특정위치나 위치 변화 때문에 나타납니다. 경추에서 뇌로 들어가는 신경계는 눈과 머리 목부위의 협동작용 뿐 아니라 공간, 방향 및 자세유지와도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어서 목뼈 부위의 틀어짐이나 외상으로 인하여 경추부의 신경이나 후관절에 가해지는 압박이 경추부 고유감각에 지장을 주면 어지럼증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추성 어지럼증은 목 근육의 통증이나 목뼈관절 움직임의 제한 때문에 경추의 구심성 신경계 장애로 운동실조와 자세 불안정 등의 어지럼증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으로 목뼈사이를 지나가는 추골동맥 근처의 척수 교감신경총을 자극 하여 어지럼증 증상을 유발한다는 신경근육기전과 추골동맥과 기저동맥벽에 있는 동맥주위 신경총을 자극하여 일시적으로 동맥을 수축시켜 허혈상태가 되어 어지럼증 증상을 유발한다는 신경혈관기전이 있습니다.
한방에서는 어지럼증의 원인을 파악하여 경추성 어지럼증일 경우 적당한 자세 유지, 목운동, 경추 약침술, 침치료, 온열안마와 경추추나 등으로 목뼈의 틀어짐을 바로잡고 근육의 긴장을 풀어서 다시 틀어지지 않게 교정하여 치료하게 됩니다. 목뼈의 앞쪽과 뒤쪽으로 큰 동맥들이 뇌를 향해 올라가기에 경추의 변형과 틀어짐은 뇌 혈류 공급에도 지장을 초래 하여 어지럼증 이외에 다양한 병변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한약 처방으로는 작감탕과 오령산, 보음탕 계통의 처방이 좋으며 단일 약재로는 모과, 갈근, 백작약과 같은 약재가 근육의 경련이나 경결을 풀어서 어지럼증을 치료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중풍으로 인한 것부터 심리적요인에 의한 것 까지 어지럼증의 원인은 굉장히 다양하지만 하나하나 실타래를 풀어가듯 원인을 파악하면 치료 될 수 있으니 방치하지 말고 귀질환 전문 한의원에서 치료 받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코아한의원 컬럼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