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조숙증이란?
여자 아이는 만8세 이전에 가슴이 나오거나 만10세 이전에 초경을 하는 경우, 남자 아이는 만9세 이전에 고환이 커진 경우이며, 성조숙증은 여자아이에게서 훨씬 흔하게 발생합니다.
통계적으로 여아가 남아보다 3배 정도 많이 나타납니다.
성조숙증 아이는 또래에 비해 성장이 빠른 만큼, 연령에 맞지 않은 신체변화, 정신적 변화, 행동변화가 발생하며, 골연령이 자신의 실제 연령보다 많아 성장판이 빨리 닫혀 성인이 되었을 때 정상적인 사춘기를 거친 사람보다 키가 작이질 확률이 높아 조기에 검사를 통하여 치료가 필요한 경우 가능한 조금이라도 일찍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 성조숙증 예방법
살이 찌지 않게 주의 : 성조숙증을 초래하는 가장 큰 원인이 되는 것은 바로 소아비만입니다. 비만으로 인해 체지방률이 높아지면 성호르몬 분비 시기도 빨라집니다. 뿐만 아니라 성장호르몬에 대한 호르몬 내성이 증가하게 됨으로써 성장호르몬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하게 됩니다.
주기적인 운동 필수 : 규칙적인 운동은 비만을 예방하기 위해 꼭 필요합니다. 운동을 하게 되면 성호르몬 분비 시기가 늦어지는 경우가 많아 성장 기간이 남들보다 길어 질 수 있고 성장호르몬 분비량도 많고 성장판 자극도 생기게 됩니다.
주기적인 키 측정은 필수 : 아이들은 3세부터 사춘기가 시작되기 직전까지의 성장속도는 대체로 1년에 4~6cm 정도 자라는 것이 보통입니다. 하지만, 사춘기가 시작되면 호르몬의 변화로 인해 이전보다 성장 속도가 빨라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2차 성징이 나타나기 이전에 아이가 갑자기 부쩍 자랐다면 좋아할 것이 아니라 혹시 우리 아이에게 성조숙 증세가 나타난 것은 아닐까 한번쯤은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키 성장에서 2차 성징의 발현은 성장판이 닫히는 시점을 미리 알려주는 일종의 타이머라 볼 수 있으므로 부쩍 성장하는 시기와 그렇지 않은 시기를 잘 구분하여 6개월에 한 번씩 아이의 키를 반드시 체크해 보아야 합니다.
이솝한의원 당유위 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