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방) 국어.논술로 인천 대입 해결한다 ‘조동기국어논술학원’
학교내신과 수능준비 ‘논술시스템’으로 학습 한다
초·중·고 9년 연계 커리큘럼 운영 … 25년 역사 대입과 진학 전문 컨설팅 강점
해마다 이맘때면 인천지역에서 대입을 치러 본 학부모들은 말한다. “인천에서 대학보내기 너무나 힘들다!”고. 그 말은 사실이다. 해마다 많은 학생들이 원하는 진로와 대학진학에서 실패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앞으로 어떻게 대입준비를 해야 할까. 초·중·고 9년 국어 언어 커리큘럼 강의와 진학컨설팅으로 대입을 뚫고 있는 조동기국어논술학원으로부터 인천입시 타개법을 들어보았다.
< 수능+내신+대학별 고사를 한 번에 해결한다.
연수구 동춘동에 자리한 조동기국어논술학원. 이곳은 평소 초·중 국어와 고교 언어영역을 논술시스템에 맞춰 공부하는 전문학원이다. 그동안 시중에는 생겼다가 사라진 수도 없이 많고 많은 논술학원들.
조종기국어논술학원이 25년을 넘게 입시를 뚫고 온 배경은 따로 있는 것일까.
조동기국어논술 황재준 원장은 “대개 수험생들은 고3 2학기부터 그제야 논술준비에 들어간다. 하지만 각 대학의 논술 고사 문제는 통합교과형 위주의 출제 형태이다. 따라서 평소 학교 내신과 수능 학습을 연관해 탄탄한 준비하는 것이 수시전형에서 대학별고사의 경쟁력”이라고 말했다.
이곳은 수능 대비 문학과 배경 지식까지 잡는 독해 논술형 비문학 강의로 유명하다. 특히 학생들은 교과서별 강의는 물론 어휘?어법 능력 향상 프로그램을 공부한다. 이렇게 하면 결국 수능?내신?대학별 고사를 한 번에 해결하는 셈이 된다.
조동기국어논술의 특징은 한마디로 학교내신과 수능준비를 논술시스템으로 학습한다. 그렇다면 아이들은 어떤 커리큘럼을 갖고 공부할까.
< 초·중·고 9년 국어 언어영역 연계 커리큘럼 어떻게 공부하나
조동기국어논술학원은 국어와 논술의 입시흐름을 이어내고 있는 곳이다. 특히 학생들이 바뀐 교과서에 맞게 대응하도록 지속적인 콘텐츠 생산으로 대입준비를 거듭해오고 있다. 바로 전문가 집단에 의한 논술과 국어교육의 콘텐츠 개발이다.
황 원장은 “대부분의 학생들이 학년이 올라갈수록 국어를 포기한다. 기초와 연계성이 없기 때문이다. 조동기국어논술에서는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국어공부를 위해 9년 장기 계획에 따라 커리큘럼 운용한다”고 말했다.
학생들은 초등과 중등 그리고 고등과정으로 이어지는 수준별, 단계별 학습을 한다. 이어 학습 효과와 진행 정도를 확인하기 위해 지속적인 평가 제도를 두고 있다. 또한 모든 시험은 자체 생산한 콘텐츠를 통해 대비한다.
“이미 축적된 콘텐츠의 양은 물론 바뀐 교과서에 대한 대비도 가능하다. 대부분의 학원이 콘텐츠 생산 능력이 없기 때문에 교과서를 발간한 해당 출판사의 출판물에 의존하는 것이 현실이다. 소위 말하는 자습서 강의로는 대입논술은 물론 국어 내신 상위등급 유지는 힘들다.”
조동기 국어논술 학원의 특징을 강조하는 황 원장. 과연 대입전략과 어떻게 연계된 것일까.
< 공부 많이 해도 입시정략 서야 대입 성공
“대부분의 학원에서는 진학 상담이 힘든 상황이다. 입시를 꿰뚫는 전문가가 없기 때문이다. 설사 상담을 하더라도 입시 기관의 도움을 받은 연계 프로그램 일부를 적용할 뿐이다.”
황 원장은 진학컨설팅의 중요성을 재차 강조한다. 조동기국어논술학원의 상담은 대학 진학을 위한 토탈 상담이기 때문이다. 이곳에서는 먼저 학생의 수준을 진단 평가한다. 이후 그 결과에 따른 문제점을 파악해 상담한다.
황 원장은 “언어 영역뿐만이 아니라 학습 전반에 걸친 진단이다. 이 과정에서 자기 주도 학습에 관한 매니지먼트와 멘토를 통해 맞춤식 성적 향상 프로그램을 적용한다. 특히 영역별부족한 내용의 학습 설계와 관리는 필수다”라고 말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해당 영역별 클리닉 과정이다. 많은 학원들이 바로 이 과정에서 빠지거나 부족해 성적 향상을 돕지 못하기 때문이다. 조동기국어논술에서는 그 효과를 높이도록 1:1 맞춤 학습 클리닉 형태를 채택했다.
그는 “학생 자신의 정확한 학습 상태를 알게 되면 다음 성취 단계와 학습능력 향상으로 발전하기 쉽다. 물론 특목고나 계열선택, 학과선택 및 전형별 성취정도 등 종합적 입시점검을 받고 진행하는 시스템은 그래서 더 중요하다”고 말했다.
(032-819-1776)
** 미니 인터뷰 ** 황재준 원장 말하는 ‘왜 국어와 언어 성적 올리기 힘든가’
국어 성적이 좋지 않은 이유는 암기식 혹은 주입식 수업 때문이다. 그 속에는 언어 영역 학습 전반에 걸친 정확한 점검이 없는 경우가 대분이다. 국어 영역별 점검을 해보았는지 먼저 묻고 싶다.
대개 학습 능력이 부족한 경우 어휘 문제가 크다. 읽기 원리와 독해법이 틀렸기 때문이다. 중심 내용을 찾는 방법을 터득하면 비문학이든 문학이든 해결된다. 이후 각 영역별로 문학은 장르별 감상법을, 독해는 독해 비법을 적용하면 실력 향상은 가능하다.
가령 시에서는 원리적 접근을 통해 감상법을 터득하면 새로운 문제가 나와도 해결할 수 있다. 결국 문제를 풀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훈련하는 것이 언어공부의 원리다. 물론 논술에는 더욱더 그러하다. 모범 답안의 틀로 아이들을 내몰 것이 아니라 첨삭능력이 뒤따라야 한다. 특히 오랜기간 공부를 해야하는 학생들에게는 학습 성취동기에 대한 멘토와 단계별 눈높이 학습 클리닉이 시급하다. 비록 국어 학습 스타트 시점을 잃었거나 다시 찾기 힘든 상황이라도 재도전의 용기를 갖길 바란다.
김정미 리포터 jacall3@hanmail.net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