벧엘피부과
임숙희 원장
겨울철 감기를 예방하기 위해 즐겨 마시게 되는 음료가 꿀차가 아닐까 싶다. 꿀에는 혈액 순환을 촉진하면서 면역증강 효과가 있는 성분들이 많아 감기 예방 뿐 아니라 많은 질환에서 치료 보조제로 활용되어 오고 있다. 또한 꿀은 직접 피부에 발라 피부의 여러 재생과 면역반응을 조절하는 능력이 탁월하여 클레오파트라도 애용하였던 피부 미용법이었다.
촉촉한 보습 효과
꿀은 각질의 탈피를 촉진하여 피부를 부드럽게 하고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며 또 피부가 수분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따라서 꿀팩을 통해 공급된 풍부한 수분은 건조하고 거친 피부, 주름진 피부를 부드럽게 하고 피부에 탄력을 주기도 한다.
강력한 항산화 효과
꿀은 피부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를 대항하는 강력한 항산화제 효능이 있어 노화를 방지하고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고 피부의 활력을 되찾게 해준다. 이러한 항산화 효과는 피부결과 피부 톤을 개선하여 피부가 윤기 나고 탄력 있게 회복되도록 돕는다.
풍부한 영양공급
꿀에는 비타민C, 나이아신, 리보플라빈, 판토텐산과 같은 각종 비타민B군, 칼슘 등의 미네랄이 풍부하다. 또한 여러 가지 단백질과 아미노산이 풍부해서 피부의 재생과 콜라겐 형성을 도와 피부가 건강하고 탄력이 있도록 돕는다. 더구나 꿀에는 비타민과 미네랄 등의 좋은 영양이 흡수되기 쉬운 상태로 함유돼 있어 팩으로 사용 시 매우 뛰어난 효과를 발휘하게 된다.
항균, 항염 효과
꿀에는 여러 항균 효과를 매개하는 단백질과 효소, 비타민이 풍부하며, 강한 살균력과 항염 효과가 있어 피부에 난 상처나 염증을 효과적으로 치료해 주고 덧나지 않게 하는 효과가 있어, 여드름이나 트러블에 진정효과를 줄 수 있다. 특히 프로폴리스는 강력한 항산화력과 항균, 항염 효과로 이미 경구 치료보조제로 많이 활용되고 있으며 면역 조절기능을 통하여 예민한 피부 기능을 진정시켜 주는 효과가 있다.
하지만 아무리 천연성분이라 하더라도 주의가 필요하다. 꿀에는 위와 같이 좋은 효능의 성분이 있지만 반면 알러지를 일으키는 성분들도 있기에 자연 꿀 자체를 이용한 꿀맛사지나 꿀팩 후에 피부가 더 뒤집어져서 오는 사람도 있다. 따라서 피부가 가렵고 울긋불긋할 때는 섣불리 꿀팩으로 다스리려 하지 말고 피부과 진료를 받는 것이 현명하다. 또한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피부과 전문의의 진단 하에 프로폴리스와 같은 꿀 성분 추출물을 이용한 단계별 항산화케어를 받는 것이 좀 더 안전하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