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신비중 높아지고 니트 도입 초읽기 … 주5일제실시로 주말시간 활용여부 관건
2009년 교육과정 적용을 시작으로 새해부터 달라지는 교육정책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제도 개편 방안의 골자는 학생들의 잠재력을 평가하는 입학사정 관제를 도입과 독서항목을 신설한 독서실적 기록에 따른 학생들의 자기주도 학습 능력 평가다. 따라서 영어독서도 중요해졌다. 현재 영어독서는 아이들에게 집중력과 어휘력을 높이는 반면 아직까지 영어 원서에 익숙하지 않은 경우 영어독서에 대한 고민도 동반한다. 어떻게 시작하면 좋을까.
< 주5일수업제와 주말활동을 위한 독서이력관리제 본격 시행
올해부터 교육계의 가장 큰 화두는 주5일제 수업이다. 즉 아이들은 오는 3월부터 주말인 토요일은 학교에 나가지 않게 되었다. 아이들 입장에서는 희소식이지만 대신 주말을 어떻게 활동했는지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이 강화된다.
창의적 체험활동이란 정규수업 외에 여가시간을 자신의 진로와 적성을 고려해 독서와 체험과정을 정리하는 일체의 과정을 말한다. 학생들은 이제 올해부터는 2009년 교육개정 적용에 따라 창의적 체험활동을 해보고 그 기록을 에듀팟에 올려 학교 측으로부터 승인을 받아 관리해야 한다.
하지만 창의적체험활동의 내용은 매우 방대하고 제한이 없는 대신 어떤 분야를 어떻게 선택하느냐는 학생 개인의 몫으로 돌아간다. 자기주도적 학습과 그와 관련한 체험활동은 어디까지나 개인의 적성과 진로에 따라 달리한다는 이유 때문이다.
그렇다면 주요과목 학습관리로 적지 않은 시간을 할애하는 예비수험생들은 과연 어떻게 창의적체험활동을 접근해가야 진로와 학교내신에 도움이 될까.
< 영어원서로 폭넓게 접하는 배경지식과 영어실력
내신과 니트 대비 영어전문학원 정선생영어특과에서는 확장 이전한 새 원에서 아이들을 위한 영어도서관을 마련했다. 영어도서관에는 영어 주 교재는 물론 각종 영어원서들을 구비했다. 특히 영어도서관에서는 영어 초보 실력을 가진 학생들을 위한 쉽고 재미있는 영어그림책에서부터 중학생들의 독해의 기초공부가 되는 동화와 소설, 논픽션 등 다양한 종류의 원서를 접할 수 있다.
정선생영어특과 정인영 수업개발원장은 “각 연령과 영어레벨에 따라 책을 선택할 수 있는 영어도서관에서는 단순히 책읽기에서 더 나아가 읽은 책의 주제파악과 내용 요약 등의 발표를 통해 읽기 능력을 높여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특히 방학은 학생들이 과제물이나 수업으로부터 비교적 시간을 낼 수 있는 시기. 따라서 초등 저학년은 읽기능력을 기르면서 책의 내용을 요약하고 발표하는 과정을 훈련하면 좋다. 또 초등고학년과 중학생은 내용 요약 등의 영작 기초를 다지는 기회로 영어 원서를 활용한다.
정 원장은 “영어 원서 독서는 단순히 책만 읽기에 그치기보다는 단어 습득이나 생활영어로 확장 시키는 계기”라며 “특히 읽기능력을 기르면서 동시에 영작의 기초를 다지고 토론활동을 꾸준히 하면 향우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 영어사고력 높여주는 토론수업
내신과 니트 대비 영어전문학원 정선생영어특과에서는 6명씩 소규모로 반을 구성해 공부한다. 학원에서는 평소 자체 개발한 레벨별 영어교재를 사용해 생각을 친구들과 나누는 토론식 수업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영어를 배우는 목적은 학교 공부 외에도 아이들에게 더 넓은 세상을 만나게 해주는 기회다. 방학은 복습과 선행학습 외에도 전 세계의 아이들이 같이 보는 우수 영어 원서를 통해 문화적 경험을 즐기면서 즐겁게 영어를 습득하는 기회”라고 말했다.
영어책 하면 많은 학부모들이 그림책과 동화 정도 이거나 혹은 딱딱한 전문서적을 생각하지만 책은 주제에 따라 아이들이 좋아하는 모험과 판타지, 추리, 과학 소설부터 인문, 사회, 자연, 과학 등 지식과 다양한 어휘를 접할 수 있는 논픽션 등까지 그 분야는 무궁무진하다.
올해부터 학생들은 주5일제 수업에 따른 창의적체험활동을 에듀팟에서 분리한 독서이력관리시스템에 입력해야 한다. 따라서 자신의 적성과 관심분야를 고려한 다양한 원서읽기야 말로 차별화된 리포트 작성은 물론 진로선택에도 도움이 될 전망이다.
Tip 정인영 수업개발원장이 권하는 방학 중 영어관련 창의체험활동 이렇게
''책을 선택할 때는 - 흥미를 잃지 않은 범위에서 단어와 표현 등을 이해하고 다음 이야기 전개를 추측하게 되는 등 스토리 영어 센스를 키워라
‘다양한 배경지식을 가진 원서를 선택하라
‘영어 읽기 능력이 높지 않을 경우-분량이 적고, 어휘 수준이 낮으며 그림 등이 많은 스토리 북 위주로 선택한다.
‘가능한 CD와 함께 구성된 책으로 선택한다-언어습득의 필수적인 요소는 그 언어의 지속적인 입력(Input)을 제공하는 것, 그중에서도 초기단계에서는 청각을 자극하는 음성언어의 입력이 더욱 중요하다.
‘나만의 독서 포트폴리오를 만들자-독서이력이 입학사정관제 전형 시 도움을 줄 수 있으므로 읽은 책 리스트는 꼭 만들자.
(032-815-4852)
김정미 리포터 jacall3@hanmail.net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