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의 주된 적인 음주와 비만과의 상관관계,고 효율적으로 술 마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단백질, 지방은 1g당 4kcal, 9kcal이지만, 술은 1g당 7kcal입니다. 높은 칼로리임에도 불구하고 알코올이 주성분인 술은 공칼로리라고 부릅니다. 이는 체내에서 물로 가수분해되어 탄수화물이나 지방처럼 체내에 저장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술을 많이 마시면 다이어트에 성공할 수 없는 이유는 술과 함께 먹는 고칼로리의 안주들 때문입니다.
알코올의 칼로리는 체내에 저장되지 않아 다른 에너지보다 우선적으로 소모됩니다. 그러나 음주와 함께 먹은 고칼로리의 안주들은 소비되지 않고 체내에 남아 지방으로 전환되어, 특히 복부 지방의 주된 원인이 됩니다. 또한 과음 자체로도 대사 교란을 일으켜, 간에서 지방을 에너지로 사용하려는 대사과정을 억제하면서 오히려 지방을 합성하는 방향으로 끌고 갑니다.
이외에 간에서 분해될 때 사용하는 에너지는 기존의 근육에서 가져오기 때문에 근육의 손실도 피할 수가 없습니다. 열심히 운동해서 얻은 근육이 알코올 분해로 손실되어 기초대사량이 낮아져 살이 잘 찌는 체질이 될 뿐 아니라 요요현상도 잘생기게 됩니다.
조금이라도 몸이 덜 상하고 살이 덜 찌는 음주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①술 마시기 전 음식을 충분히 먹습니다 : 빈속에 술을 마시면 알코올 흡수율이 높아집니다. 우유나 요구르트 같은 유제품을 미리 먹어두면 도움이 됩니다.
②술 마실 때 물을 최대한 많이 마십니다 : 찬물은 소장의 연동 작용을 촉진하므로 알코올이 소장을 빨리 지나치게 하여 알코올 흡수율을 낮춰 줍니다. 또한 배뇨 작용을 촉진하여 알코올의 체외 배출을 도와줍니다.
③기름진 안주는 최대한 피합니다 : 기름진 고칼로리 음식보다 양질의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는 두부, 생선, 치즈, 콩이나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한 채소, 과일 등을 안주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④독한 술은 최대한 물과 희석하여 마시세요 : 독한 술은 알코올 함유량이 높고, 칼로리 또한 높습니다. 이런 독한 술을 물이나 얼음으로 희석해서 마시면 칼로리를 낮출 수 있습니다.
⑤술 마신 후, 카페인 섭취는 자제하세요 : 음주 후의 카페인 섭취는 체지방을 축적하는 원인이 되므로 커피 대신 비타민이나 무기질이 풍부한 이온음료나 과일주스를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아한의원 장경호 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