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사람들은 관절염 하면 노인들이 겪는 관절질환의 이미지를 떠올린다. 그러나 실제 100가지 종류 이상의 관절염이 있으며 어떤 유형은 노년기에 나타나지만 다른 유형은 아동기와 청년기에 나타나기도 한다.
가장 흔한 두 가지 유형의 관절염은 골관절염과 류마티스 관절염이다.
골관절염은 오랜 시간에 걸친 관절 연골의 퇴행의 결과이다. 정상 관절에서는 뼈의 끝이 뼈를 보호하고 관절을 원활하게 움직여주는 내성 있고 부드러운 조직인 연골로 덮여있다. 연골은 관절 유액으로부터 스펀지와 같이 산소와 영양소를 빨아들인다. 관절을 굽힐 때는 연골로부터 노폐물이 짜여 나오고, 관절을 펼 때는 영양소와 산소가 흡수된다. 골관절염에 있어서, 뼈들이 서로 부딪히면서 연골은 얇아지고 닳게 된다.
엉덩이나 무릎, 척추와 같은 부하가 가해지는 관절들은 종종 골관절염과 관계가 있다. 또한 흔히 보이는 관절 증상은 손끝에 가까이 있는 손가락 관절로써 딱딱한 꼭지 모양을 보인다. 엄지손가락 아래의 관절과 엄지발가락 또한 영향을 받는다. 그러나 골관절염은 거의 손목, 팔꿈치, 발목, 어깨나 턱은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골관절염은 한 번에 한 가지 이상의 관절에 영향을 주는 반면, 다른 신체 기관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골관절염은 만성질환이지만, 항상 악화되지만은 않고, 많은 골관절명 환자들은 비교적 증상도 없다. 또한 불구가 되거나 하는 사람도 거의 없다. 일반적으로 골관절염 치료는 관절을 유연하게 하거나 관절 조직을 강화하며 관절을 보호하는 운동요법과 관련이 있으며 때때로 필요하면 약물을 처방하기도 한다.
류마티스 관절염의 대표적인 증상은 염증이다. 류마티스 관절염에 있어서 활액막이라고 불리는 관절 연결 부위에 염증이 생긴다. 활액막은 관절을 부드럽게 하는 유액을 생성한다.
류마티스 관절염의 증상과 과정은 사람마다 다르다. 경미한 상태에서는 약간의 관절의 불편만 줄 뿐 심한 관절 손상으로 이어지지는 않는다. 그러나 종종 염증은 고통스럽고, 뻣뻣하며, 부은 관절을 유발하기도 한다. 활액막 염증이 지연되면 때때로 중증 관절 손상을 일으킨다. 또한 관절내의 연골을 망가뜨리고 인대와 힘줄을 약화시키며 그 부위 근육의 연축을 악화시킨다. 골관절염과 달리 류마티스 관절염은 관절뿐 아니라 다른 기관과 체계에도 영향을 미친다.
빛과소금내과
김우규 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