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 형곡동에 위치한 구미맛집으로 이름 난 소갈비살 전문점 ‘사나이 갑바(대표 정명식)’가 그 어렵다던 연말에도 문전성시를 이뤘다. 구미 음식점 업계는 작년과 비교해 볼 때 손님의 절반 이상이 줄었다는 극심한 불황을 겪고있지만 사나이 갑바의 소갈비살은 날개를 단 듯 팔려 나갔다.
사나이갑바를 찾은 손님들의 공통점은 1인분에 4,900원이라는 저렴한 가격과 참숯불에 구워 갈비살의 맛이 뛰어나다는 것을 최고의 장점으로 꼽았다. 또한 매운 양념갈비살인 양념갑바와 허브향이 가득한 허브갑바 등 하나의 갈비살로 다양한 맛을 내는 비법담긴 양념도 사나이 갑바를 자주 찾는 이유 중 하나라고 밝혔다.
자녀들과 함께 사나이 갑바를 찾은 한 고객은 “식욕이 왕성하고 한창 먹을 나이인 아이들에게 쇠고기를 실컷 먹게 해 줄 수 있어 자주 들린다”며 “가격 부담이 없고, 고기맛도 좋고 분위기 좋아 단골이 되었다”며 스스로를 단골 갑바라고 말했다.
구미시 형곡동에서 학원을 운영하고 있는 이 모 원장은 “밤늦게 학원을 수업을 마치고, 선생님들과 회식하러 사나이갑바를 자주 찾는다. 늦은 밤 소주잔을 기울이며, 선생님들과 고단했던 하루 일과를 털어버릴 수 있는 분위기가 좋고, 분필 가루 마시며 열강한 덕에 출출한 배를 맛있는 고기로 채울 수 있어 좋다. 적극 추천한다”고 말했다.
참숯에 구운 육즙 부드럽고 쫄깃한 소갑바
구미맛집 ‘사나이 갑바’의 대표메뉴는 최고급 참숯을 사용해서 구운 소갑바. 바로 소갈비살이다. 이곳에서 한번 먹어본 사람들은 대부분 수입육과 한우와의 맛 차이가 없다고들 한다.
이는 최고급 수입육을 사용하고 좋은 참숯으로 굽기 때문이다. 이곳에선 식성에 따라 생갈비살인 소갑바와 간장양념인 양념갑바, 입안에서 톡 쏘는 매운양념인 매운갑바, 허브향이 좋은 허브갑바를 골라먹는 즐거움이 있다.
소갈비살을 참숯향기가 많이 스며들게 석쇠에 일자로 붙여서 살짝 익혀 먹으면 육즙 그대로 쫄깃하면서 부드럽다. 양념갑바는 입안에 착 감기는 맛이 탁월하다. 특히 아이들과 여성들이 좋아할 맛. 주로 남자들이 많이 찾는다는 경상도 오리지널 매운맛인 매운갑바는 한번 먹으면 그 매운맛이 자꾸 생각날 정도로 중독성이 강하다.
고기 맛 제대로 살려주는 양념 맛 탁월
사나이 갑바의 성공비결은 고기의 질 외에 양념 맛에 있다. 고기의 신선함을 위해 이곳에선 즉석양념을 사용한다. 소갈비살을 살짝 구워먹어도 되는 이유는 바로 신선함 때문. 즉석양념으로 양념갈비 맛을 제대로 낼 수 있는 것은 정명식 대표만의 노하우다. 직접 만든다는 양념의 비결은 절대 비밀이라고.
유명산지에서 직접 공수해온다는 간장돌게장 역시 이곳의 빼놓을 수 없는 맛. 고객에게 서비스로 나가는 메뉴인데 분위가 좋다. 게장국물에 갈비를 구워 소스처럼 찍어 먹을 수도 있고, 갈비와 게장을 함께 먹어도 찰떡궁합이며, 밥반찬으로는 더 말할 것도 없다.
이 집의 또 다른 자랑거리 중 하나는 얼음가득한 양동이에 나오는 병맥주와 소주다. 한겨울의 색다른 시원함을 느낄 수 있다. 이외에도 야채가 더 필요할 때는 셀프로 가져다 먹을 수 있다.
고기도 미용도 대박신화로
“음식에 관심이 많고, 맛을 내는데도 천부적인 재능이 있다”는 소리를 듣는 정명식 사장은 몇 개월 전까지만 울산에서 4개의 분점을 내고, 2009 전국소기업소상공인 대회에서 모범소기업소상공인 부분에서 지식경제부 장관상을 탈 정도로 미용업계 대박신화의 주인공이다.
20년 화려한 경력의 헤어디자이너가 고기 집으로 으로 외도(?)를 한 데에는 “나이가 더 들기 전에 다른 일에 도전해보고 싶었고, 특히 소고기를 굉장히 좋아하기 때문이다”고 한다.
“5천원을 내면 5만원의 값어치를 준다는 마인드로 장사를 한다”는 정 대표는 “구미에서 고기 집으로 또다시 대박신화를 만들었고, 2012년엔 인근에 미용실도 하나 낼 계획”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054)454-2230 (체인점 개설가능)
메뉴 : 소갑바, 양념갑바, 매운갑바, 허브갑바, 간장돌게장
위치 : 경북 형곡동 황장군 맞은편
영업시간 : 오후 3시~새벽 5시
전득렬 팀장 papercup@naeil.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