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주도학습은 학습능력, 학습방법, 학습도구, 학습시간을 주도적으로 사용하여 학습성과를 내는 것이다. 피터드러커는 ‘학습방법을 학습해야한다’고 말했다. 아무리 열심히 해도 방법이 좋지 못하면 성과가 안난다. 이제는 올바른 방법으로 저비용 고효율 학습방법으로 전환해야 할 때이다. 이번 겨울방학에는 우리의 자녀들이 필자가 제안하는 두 가지 훈련을 실행할 수 있도록 가정에서 공부방법을 코칭 해보자.
공부방법 특강 - 3단계 학습능력기르기
학습능력 1단계 (입력능력) : 학습능력의 첫째 단계는 수업을 듣거나 글을 읽을 때 그 핵심내용을 잘 이해하는 ‘먹기과정’이다. 먼저 숲을 보듯이 전체 흐름을 파악하고, 나무 사이로 들어가듯이 핵심어에 동그라미를 하고 중요한 곳에 밑줄을 치면서 읽자. 이해 없는 암기는 곧 잊어버리고, 암기 없는 이해는 허술한 공부다. 남이 떠 먹여주기식 공부가 아닌 자기가 직접 떠먹고 씹을 줄 아는 학습능력을 가져야 한다.
학습능력2단계 (재배열능력) : 둘째 단계는 요점을 분류하고 재배열하여 나만의 노트나 핵심키워드로 자가화하는 ‘소화하기과정’이다. 음식을 많이 먹은 후에 소화를 못한다면 설사를 하거나 토하게 될 것이다. 읽으면서 이해하는 공부의 프로세스를 가져보자. 나만의 노트를 만들어보자. 핵심과 중요내용을 재배열하고 구조를 잡고 노트정리를 해보자. 논리적사고는 물론 정보의 질서화하는 단계에서 진정한 자기주도학습근육이 붙게 된다.
학습능력 3단계 (출력능력) : 셋째 단계는 안보고 자기 스스로에게 말을 하거나 글로 쓰는 ‘활동하기과정’이다. 먹고, 소화된 학습내용이 입에서 술술~ 나올 때 학습성취감을 맛볼 수 있게 된다. 이해와 기억을 이어주는 다리가 있는 데 그것은 반복이라는 다리이다. 학습은 배운 것을 반복하고 반복하여 자신의 것으로 익히는 것이다. ‘자신감과 즐거움’을 맛보자.
공부방법 특강 -자기주도 3시간 절대법칙
시간관리 1원칙 (명확한 목표): 장기적인 인생목표와 단기적인 주간계획의 연결고리를 찾을 수 있어야 한다. 오늘 하루의 시간이 자신의 인생목표를 이루는데 얼마나 중요한지 인식할 수 있어야한다.
시간관리 2원칙 (시간의 양) : 하루의 시간은 주도시간, 고정시간, 생활시간으로 나뉘어진다. 시간관리에서 핵심은 ‘주도시간의 양’을 늘려가야 한다. 자기주도학습에 성공하려면 공부의 절대시간-3시간을 확보하는 것이 우선이다.
시간관리 3원칙 (시간의 질) : 주간단위의 계획을 세우고 어떤 과목을, 어떤 교재로, 얼마만큼 할 지 기록해야한다. 그런 후 일일계획안에 집어넣어야 실천과 평가가 가능해진다. 시간을 선택하고 학습에 집중하라. 학습의 절대시간을 늘리고 6개월을 지속하면 반드시 변화가 일어날 것이다!
도움말 : UP학습코칭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