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잘 해야 살이 빠진다
* 윗몸 일으키기는 다른 운동보다 뱃살 빼기에 효과적이다?
No. 운동을 하면 몸 전체 지방이 모두 영향을 받는다. 윗몸일으키기를 한다고 해서 뱃살의 지방이 우선적으로 분해되는 것은 아니다. 지방을 연소시키기 위해서는 20분 이상 유산소 운동이 필요한데, 윗몸 일으키기를 20분 이상 꾸준히 하기란 쉽지 않은 일. 특히 내장지방이 쌓여있는 경우 갑자기 운동을 하면 허리에 무리가 가기 쉬우므로 걷기 운동을 한 다음 5분 정도 윗몸 일으키기를 해주는 것이 좋다.
* 운동 직후에는 아무것도 먹지 말아야 살이 빠진다?
No. 운동 후 아무 것도 먹지 말고, 심지어 물도 마시지 않아야 한다는 것은 잘못된 상식. 운동이 끝난 후에는 물이나 우유를 1컵씩 마시는 습관이 좋다. 지방을 분해하는 데는 충분한 수분이 필요하기 때문. 특히 우유는 수분을 공급해 줄 뿐만 아니라 단백질이 풍부해 운동으로 인해 손상된 근육을 빨리 회복시켜주는 효과가 있다.
* 운동을 하다 안 하면 근육이 살로 변해 살이 더 찐다?
No. 우리 몸의 근육은 총 700개, 심장도 근육으로 되어 있다. 의학적으로 근육이 지방으로 변하거나 살이 근육으로 변할 수는 없다. 운동을 중단했을 때 살이 찌는 이유는 활동량은 줄었으면서 음식섭취는 이전과 똑같이 하고 있기 때문.
* 사우나가 체중조절에 효과가 있다?
No. 사우나나 찜질방은 근육의 이완을 도와 피로와 스트레스를 풀어주고 피부를 청결하게 하는데 도움을 준다. 사우나에서 땀을 내면 1~2kg 정도의 감량효과는 있을 수 있지만 이는 살이 빠진 것이 아니라 수분이 빠진 것으로 체중 감량과는 관련이 없다. 일시적으로 줄어든 체중은 물을 마시면 금방 원상태로 돌아간다.
* 운동할 때 흘리는 땀과 사우나에서 흘리는 땀은 성분이 다르다?
Yes. 사우나를 해도 땀이 나고 운동을 해도 땀이 나지만 그 땀의 성분은 다르다. 운동을 해서 흘린 땀에는 몸 속 노폐물이 함께 배설되지만 사우나를 통해 흘린 땀에는 몸에서 필요한 비타민, 미네랄이 함께 배출된다. 몸에 중요한 수분이 이렇게 빠지다 보면 몸 안의 필수미네랄이 같이 나와 탈수현상으로 건강에 이상을 초래할 수도 있다.
* 과격한 운동을 한다고 체지방 분해가 잘 되는 것은 아니다?
Yes. 운동 강도와 체지방 분해와는 별 관계가 없다. 짧은 시간 운동할 때는 에너지원으로 주로 당이 이용되지만, 운동시간이 증가함에 따라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쓰게 된다. 따라서한 번 운동할 때 일정시간 이상 하는 것이 중요하다.
도움말 해피닥터클리닉 정회현 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