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곤하면 눈밑이 너구리처럼 까매져요”
20대 후반 환자의 하소연이다. 아무리 얼굴 피부가 곱고 깨끗해도 다크서클이 눈 주위에 자리를 잡았다면 사람들의 시선이 다크서클로 집중되기 마련이다. 다크서클은 사람을 피곤해 보이게 하기 때문에 요즘 사회에서 선호되는 젊고 활기찬 느낌을 주기는 어렵다.
그렇다면 다크서클은 왜 생기는 걸까? 다크서클의 원인은 크게 3가지 정도이다. 첫째는 눈 밑이 꺼진 경우이다. 이 경우는 눈 바로 아래부위가 해부학적으로 들어가 있어서 음영이 생겨 검게 보이게 된다. 이럴 경우 치료는 필러로 꺼진 부위를 채워 넣으면 그 부분이 융기되면서 음영이 사라지게 되어 다크서클의 검은 색도 사라지게 된다. 또 앞 광대 부위가 살짝 높아지는 효과도 있어 얼굴이 어려보이는, 즉 동안시술의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FDA와 식약청의 허가를 받은 필러 제품을 사용하므로 안전하고 시술 시간도 20분 정도로 짧고 부분 마취 후 시행하므로 상대적으로 안전하다. 또 여러 종류의 필러 중에서 하이알루론산 필러를 사용한다면 시술 결과가 마음에 들지 않는 등 다시 치료 전 상태로 되돌리고 싶을 때 얼마든지 그렇게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이알루론산 필러로 시술 시 지속기간은 그 종류에 따라 6개월~2년 정도이다. 하지만 그 기간이 지나도 완전히 예전으로 돌아가지는 않는데, 그 동안 자기 조직이 어느 정도는 차오르기 때문이다.
둘째는 눈 밑에 색소가 침착된 경우로써 과거 아토피가 있었거나 눈을 자주 비비는 습관이 있었던 경우 등에서 발견된다. 이 경우 치료가 쉽지는 않은데, 아토피 등 기저에 염증이 있다면 우선 염증치료를 하고 단순 색소침착이라면 레이저 토닝이나 미백연고 등으로 꾸준히 치료할 경우 어느 정도의 호전을 기대할 수 있다.
셋째는 눈 밑 혈관이 충혈 된 경우이다. 이럴 경우 혈관레이저 등으로 혈관을 제거하거나 얇게 만드는 치료가 도움이 된다. 대체로 한 번의 시술보다는 약 1달 간격으로 3, 4회 이상 시술을 받아야 혈관 병변이 좋아진다. 피곤할 때 다크서클이 심해지기도 하는데 그럴 경우 이 원인일 경우가 많다.
이 세 가지 원인 중 어느 한가지만을 가지고 있는 경우는 드물고 둘 혹은 세 가지 이유를 복합적으로 가지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치료도 한 번에 끝내기 보다는 각각의 원인에 따라서 꾸준히 지속적으로 받는 것이 필요하다. 세 가지 원인 중에서 가장 큰 원인으로 생각되는 것을 우선 치료하는 것이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길이다.
HB피부과
최정민 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