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끔 어린 시절 친구와 골목을 뛰어다니며 놀던 때를 생각하면 지금도 행복해진다. 학교에 다녀와서 밖으로 나가 어둑어둑해질 때까지 맘껏 놀다가 저녁밥을 먹으라고 부르시는 어머니의 목소리를 듣고서야 집으로 돌아갔다. 그런데 엄마, 아빠가 되어버린 지금, 우리는 노는데 죄책감을 느낀다. 노는 것은 시간 낭비이고 잘못이라고 생각한다. 부모는 열심히 일하고 아이들은 학습지를 풀고 학원을 오가는 것만을 좋은 일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면 놀이 없는 세상은 어떤 모습일지 한 번 생각해 보자! 틀림없이 놀이 없는 세상은 살기에 끔찍한 곳일 것이다. 부모들은 직장에서 쌓인 피로와 긴장을 풀기 위해 영화보기, 등산하기 등 어른들의 놀이를 한다. 그리고 아이들도 공부하면서 쌓인 긴장을 풀고 책을 통해 배울 수 없는 다른 사람의 기분을 이해하기 등은 놀이를 통해서 배울 수 있다. 특이한 것은 하루 종일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서 놀았던 어린 아이들도 선생님과 함께 놀면 공부한 것이라고 생각한다는 것이다. 이렇게 어린 아이들도, 학생들도 그리고 우리 어른들도 모두 놀이가 필요하다.
놀이는 성공하기 위한 중요한 요소
미국에서 우주선을 만드는 최고의 항공우주 연구소가 있었다. 이곳에서 일하는 과학자들은 로봇장치를 화성에 착륙시키고 화성을 탐사하는 등 우주 시대를 개척한 훌륭한 인재들이었다. 그런데 1960년대부터 사람을 달에 보내고 태양계를 탐사하는 로봇을 만든 훌륭한 과학자들이 은퇴하게 되었다. 그리고 이들을 이어 명문 학교를 졸업한 최고 수준의 인재들을 고용하였는데 이상하게도 이들은 일을 하다가 작은 문제가 생겨도 해결하지 못하였다. 경험 많은 관리자들이 알아보았더니 새로 고용된 과학자들은 이론적, 수학적 문제는 잘 처리하면서도 작은 어려움에 부딪히면 어떤 문제가 있는지조차 알아내지 못하고 문제를 다양하게 고민하거나 새로운 방법으로 시도하는 것을 전혀 하지 못하였다. 이들은 최고 학교에서 좋은 성적을 받은 수재들이어서 학문적으로는 우수했지만 문제해결 능력은 매우 낮았던 것이다. 문제해결을 잘했던 퇴직한 과학자들은 어릴 때 시계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보려고 멀쩡한 시계를 분해해보고 집에 뒹구는 빈 상자로 레이싱 카를 만들어보기도 했다. 그런데 젊은 과학자들은 어린 시절에 많은 시험지를 풀고 놀이를 해 본적이 별로 없었던 것이다.
이런 사실을 발견한 연구소에서는 신입사원을 채용할 때 어린 시절 어떤 놀이에 관심을 가졌는지 그리고 어떤 놀이를 즐겼는지를 꼭 묻게 되었다고 한다. 이처럼 놀이에는 마법 같은 힘이 있다. 놀면서 어려운 일을 할 수 있는 힘이 생기고 생활에 활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문의 : kimklan@kwu.ac.kr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