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는 2012년 1월 1일부터 전면 시행하는 지방세 전자납부 제도에 대비하여 ARS무료전화, CD/ATM기, 인터넷, 무인수납기 등을 이용, 시민이 전국 모든 지방자치단체의 지방세를 언제, 어디서나, 다양한 결제수단으로 납부가 가능하도록 했다.
ARS무료전화(080-858-3001) 납부는 부산시가 전국 최초로 시행한 시책으로 안내 멘트에 따라 번호를 누르면 신용카드(신한 삼성 롯데 BC 현대)나 가상계좌로 이체하여 납부할 수 있으며, 10만원 미만의 지방세인 경우 핸드폰소액결제로 납부 할 수 있다.
CD/ATM기 납부는 전국은행 등에 설치되어 있는 현금인출기에 현금카드나 통장 또는 신용카드를 넣고, 지방세납부 메뉴를 선택하여 지방세를 납부할 수 있다.
인터넷 납부는 부산 사이버지방세청(http://etax.busan.go.kr)에 접속하여 회원가입 후 계좌이체, 신용카드 결제의 방법으로 납부할 수 있다.
또한 고지서에 기재된 세금납부계좌(가상계좌)로 입금하여 납부할 수도 있고, 자동이체 납부를 신청하면 납부기한 전에 자동으로 지방세가 납부되는 등 다양한 납부방법을 개발하여 시행하고 있다.
부산시는 납세자의 편리를 도모하기 위하여 장애인 전용 무인수납기 18대를 올해 말까지 구군 등에 추가로 설치하여 납세자가 지방세를 납부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할 예정이다.
박성진 리포터 sjpark@naeil.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