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단순히 성적만 갖고 고교를 선택하던 시대는 지나갔다. 우리 아이의 학습능력과 성향, 진로 등을 꼼꼼히 따져 대입에서 우위를 차지할 수 있는 고교를 선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때다. 특히 2009년 개정된 교육과정은 고교 유형별로 크게 차이가 있어 신중한 고교 선택이 필요하다.
2009개정교육과정의 가장 큰 특징은 모든 학교가 특성화된 교육과정 운영이 가능하다는 것. 교과부는 교육과정 운영의 기본 틀만을 제시해주고 학교 교육과정 운영의 자율성, 다양성을 대폭 확대해 학교 교육의 실질적인 다양화와 특성화를 유도한다는 것이 개정 교육과정의 핵심이다.
중학교 3학년까지 공통교육과정으로 동일한 내용을 배우지만 고교 3년 전 과정은 ‘선택교육과정’으로 다양하고 특성화된 학교 교육과정을 적용할 수 있게 했다. 따라서 중학교와 달리 고교 교육과정은 유형에 따라 편성도 크게 달라지고 수업도 다양한 형태로 진행된다. 같은 일반고라 할지라도 학교에 따라 교육과정이 다를 수 있다. 또 학교에 따라 학년별로 배우는 순서도 다르며 배우는 과목도 다를 수 있다.
특히 고교의 과목은 학기 단위로 평가하고 그 결과가 생활기록부에 기록돼 학생부 성적으로 반영되므로 본인이 잘하는 과목 중심으로 교육과정이 편성된 고교에 진학하면 보다 좋은 성적을 얻을 수 있다. 경기도교육청 송호현 장학사는 “2009개정교육과정에서는 과거처럼 학교의 이름을 보고 고등학교를 선택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특성화교육과정 등을 꼼꼼히 살펴 자신의 적성에 맞는 고등학교를 선택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각각의 고교 특징을 정확하게 알기 위해선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직접 운영하는 학교알리미사이트(www.schoolinfo.go.kr)나 고입정보포털사이트(www.hischool.go.kr)를 방문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 전국 각 고교의 다양한 정보가 있어 두루 살펴볼 수 있다.
특목고 등 전기고는 1개만 지원 가능
안양교육청이 발표한 2012학년도 고등학교 입학전형 기본계획에 의하면 안양시고등학교 전형은 전기와 후기로 나누어 실시된다. 안양지역 전기고의 입학전형은 예체능계 특목고인 안양예고가 10월 13일부터 17일까지 원서접수를 하면서 시작된다. 전기고의 합격자 발표는 추가모집 합격자 발표가 마무리되는 11월 30일 이내 마무리될 계획이다.
특수목적고는 국가에 필요한 특수분야영재육성을 위한 학교를 말한다. 안양예고, 과천·안양·경기외고 등이 해당되며 안양예고는 전국단위, 과천·안양·경기외고는 광역단위로 모집한다. 자율형사립고는 학생들의 개성을 살리면서 맞춤형으로 교육할 수 있도록 자율성을 최대한 보장하는 사립고등학교다. 전국단위로 모집하며 경기도에는 용인외고와 동산고가 있다.
특성화고는 직업 인력 양성을 위해 특화된 고교를 말한다. 광역단위로 모집하며 안양의 경기글로벌통상고 안양공고 평촌공고 평촌정산고 근명여정고 안양여상고 , 군포의 군포e비즈니스고 산본공고 등이 해당된다.
전기고는 원칙적으로 고교간의 이중지원이 금지되어 있기 때문에 1개 학교에만 지원할 수 있다. 단 마이스터고에 불합격하면 특성화고에 지원이 가능하다. 전기고에 합격하면 후기고에 지원할 수 없다. 전기고에 합격하고 등록을 안하면 2012학년도에는 고교 입학을 못한다.
의왕고, 2012년부터 자율형공립고로 운영
후기에선 일반고 외에도 자율형공립고와 과학, 예술·체육중점학교에 각 한 곳씩 지원이 가능하다.
자율형 공립고는 일반공립고 가운데 자율형 사립고 수준으로 자율성을 확대한 고등학교로 특성화된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운영할 수 있는 곳이다. 경기도에는 의왕시 의왕고, 수원시 고색고, 고양시 저현고가 있다. 의왕고는 2012년부터 자율형공립고로 운영, 240명 모집한다. 원서접수는 22일부터 24일까지 합격자는 11월 30일 이내에 발표될 예정이다. 자율형공립고는 1단계 지역우선선발로 50%를 선발하고 2단계 일반 지원자로 나머지 50%를 선발한다. 일반지원자는 경기도 내 중학교 졸업예정자, 중학교 졸업자로 경기도내에 거주하는 자, 고등학교 입학 자격 검정고시 합격자 중 경기도 내에 거주하는 자, 타 시도소재 특성화 중학교(전국단위 모집 자율학교 포함) 졸업예정자 중 경기도 내에 거주하는 자 등이 해당된다. 선발시기는 후기로 하되 후기 일반고등학교보다 우선 선발한다. 지원자 정원초과로 인한 탈락자는 후기 일반고에 지원할 수 있으며 합격자는 후기학교 모집에 응시할 수 없다. 2012학년도 전기학교 합격자는 자율형공립고에 지원할 수 없다.
안양권 고교 배정방법
경기도 평준화지역 후기 일반고등학교 원서교부 및 접수가 11월 28일부터 시작된다. 2012학년도 안양군포의왕과천 일반계 고등학교 입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은 11월 28일부터 12월 2일까지 안양과천교육지원청에 원서를 접수하고 12월 21일 고교입학을 위한 선발고사를 치르게 된다. 안양권 일반계 고등학교에 진학을 희망하는 모든 지원자는 원서에 학군 내 배정과 구역 내 배정을 위한 지망순위를 기재, 해당 교육지원청에 접수해야 한다. 또한 반드시 해당 학군에서 실시하는 고입 선발고사를 치러야 한다.
안양권 학군의 모집정원은 1만957명. 합격자 전형기준은 중학교 내신성적 200점과 선발고사 시험성적 100점을 합한 300점 만점을 기준으로 결정된다. 경기도교육청에서 실시하는 고등학교 배정은 1단계 학군 내 배정과 2단계 구역 내 배정으로 이루어진다. 안양권학군은 1단계 학군 내 배정은 안양시 1구역, 과천시 2구역, 군포시 3구역, 의왕시 4구역으로 정하고, 학군 내에서 선택한 5개 고등학교의 지망순위를 작성하면 된다. 1단계 학군 내 전형을 통해 합격한 학생을 대상으로 지망순위를 반영, 추첨을 통해 배정이 이루어진다. 고등학교별 학생 배정은 1지망자로 해당학교의 모집정원의 40%를 추첨 배정하고, 1단계인 학군 내 배정에서 학교를 배정 받지 못한 학생은 2단계 구역 내 배정을 받게 된다.
1구역 안양의 경우 2구역 과천과 4구역 의왕으로, 3구역 군포는 4구역 의왕으로 희망자에 한해 출신구역변경이 허용된다. 조정신청은 원서의 조정대상자임을 표시 후 조정된 구역의 지망순위를 작성하면 된다. 구역 내 배정은 해당 구역에 있는 전체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지망순위를 정해 기록하게 되며, 1구역인 안양시 출신 학생은 남학생 11개 고등학교, 여학생 11개 고등학교에 지원할 수 있다. 1구역 내 학교 가운데 남녀공학은 관양, 동안, 백영, 부흥, 성문, 안양, 인덕원, 충훈, 평촌고가 있고, 남학교로는 신성고와 양명고 2곳이 있다. 여학교로는 안양여고와 양명여고가 있다.
2구역 과천시 출신 학생은 남녀공학인 과천고와 과천중앙고 여학교인 과천여고 가운데 남학생은 2지망, 여학생은 3지망까지 작성할 수 있다. 3구역 군포시 출신 학생은 남녀공학인 군포, 산본, 수리, 용호, 흥진고를 대상으로 남·녀 모두 5지망까지 지원 가능하다. 4구역 의왕시 출신 학생은 백운, 우성고를 대상으로 남·녀 모두 2지망까지 작성해야 한다.
일반고 중 안양의 부흥고와 군포의 용호고는 과학중점학교로 운영되고 있다. 과학중점학교는 최소 4개 이상의 과학교실과 2개 이상의 수학교실을 갖추고 있어야 된다. 인문과정 자연과정 과학중점과정을 운영하는데 2학년부터 진로에 맞게 과정을 선택할 수 있다. 과학중점학교를 일반고 배정 전에 선발하는 지역도 있는데 안양권의 경우엔 일반고에 포함시켜 선발한다.
안양지역 신성고 골프과 30명, 성남지역 동광고 예술·체육중점과정학생 66명과 고양지역 고양여자고등학교(백송고) 90명은 학교장 별도전형 후 배정한다.
참조 경기도교육청 홈페이지
백인숙 리포터 bisbis680@hanmail.net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