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현재와 다가올 미래는 정형화된 수재가 아닌 창의성과 전문성을 겸비한 인재를 요구하는 시대로 변화하고 있다. 자신이 속한 분야에 대한 창의성과 전문적인 능력, 급변하는 사회를 통찰하는 안목, 맡은 역할에서 올바르게 행동하는 인성까지 두루 갖춘 글로벌리더가 주목받는 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이러한 시대적 변화에 부응해 국제통상 분야 중 외국어, 회계, IT, 글로벌 뷰티 등 차세대 특성화 산업분야의 젊고 유능한 전문 인력을 양성하며 세계화에 앞장서는 학교가 있다. 바로 경기글로벌통상고등학교이다.
진로선택에 도움되는 다양한 프로그램
지난 6월 IBK기업은행에 입사한 이 학교 3학년 학생은 “처음 학교에 입학할 땐 주위 사람들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학교 시설이나 대학 진학 시 유리한 점 등을 고려해 선택했다”며 “그러나 점차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진학을 선택했던 처음 생각과 달리 취업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경험한 후 취업마인드를 가지게 되었다”면서 “대졸자도 입사하기 힘든 기업은행에 합격해 입사한 후 이명박 대통령과의 만남 등을 통해 경기글로벌통상고를 선택하길 정말 잘했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처럼 고졸 취업자가 예전처럼 대우받는 시대가 머지 않았다. 정부는 다양한 고졸 취업자 확대와 취업 후 대졸자와 동등한 처우 개선 안을 발표하면서 청년실업자 100만 시대에 특성화고를 바라보는 시각도 나날이 달라지고 있는 것. 특히 사회 유망 분야로 기대되는 국제통상 분야의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경기글로벌통상고에 대한 기대는 남다르다.
이에 대해 최돈규 교장은 “국제통상분야의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외국어 의사소통능력을 지닌 통상 및 IT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특성화고로 전면 개편되면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해왔다”며 “학생들의 다양한 특성을 고려해 진로와 취업에 대한 명확한 비전을 제시하고 이에 걸맞는 진로 프로그램과 직업세계의 정보 탐색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해 학생들에게 자신의 진로를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취업 특성화 교육 프로그램을 보다 내실화하고 차별화된 현장실무교육을 적극 도입해 특성화된 학교 교육의 경쟁력을 높여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최 교장의 말에 따르면 경기글로벌통상고는 취업능력 향상과 맞춤식 진학 교육을 위해 각 학과별 특성에 맞는 다양한 방과 후 학교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다는 것. 국제통상외국어과, 국제통상회계과, 국제통상IT컨텐츠과, 글로벌뷰티경영과 4개 학과에 걸맞게 영어 교육기관과 협력해 진행되는 영어회화반과 TOEIC반, 회계 자격증 준비반이 운영되고 있다. 또 전자상거래운용사, 정보처리기능사 등의 자격증 준비반, 헤어미용경영실습 인증제도 실시하고 있다고 한다. 더군다나 영어 및 독서품, 자격증품, 예절품의 삼품제를 시행해 졸업 전까지 전 교생 1인 3개 이상 각 과별 어학 및 컴퓨터 관련 전문자격증을 취득하도록 하고 체계적인 독서를 통해 지적 능력을 함양한다는 것이다. 이 밖에 각종 양서와 멀티미어 시설을 두루 갖춘 도서관 열학당과 전자상거래실, 전산회계실, 인터넷정보실, 헤어미용경영실습실 등 최첨단 기자재가 설치된 15개의 실습실은 이 학교만의 자랑이기도 하다.
진학, 취업 두 마리 토끼 잡고싶니?
경기글로벌통상고에 입학해 취업이냐 진학이냐 하는 고민에 휩싸이게 된다면 이 학교의 맞춤진로프로그램을 눈여겨 보라. 또 진학과 취업을 병행하고 싶다면 미리 다양한 직업세계의 정보 탐색 프로그램으로 자신의 진로를 선택하면 된다. 이에 대해 학교에서는 취업과 관련한 학생들을 위해 취업 능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 지역의 기업체, 대학, 기초자치단체와의 유기적이고 단계적인 산학연계협약을 기반으로 실무현장교육 프로그램을 도입했다. 또 전년 대비 40%이상의 취업률을 목표로 교내 산학협력부를 개설하고 취업 및 관련 전문 인력을 인턴교사로 배치해 학생들의 취업 및 창업에 도움을 주고 있다. 보다 세밀화된 각 학과별 로드맵은 막연하게 취업에 대한 기대나 정보가 없는 학생들에게 다양한 길을 제시해주고 있다. 1, 2, 3학년은 주요교과 이외에도 방과후 활동이나 직업교육체험교실, 성공기업체험, 사회기관봉사활동 취업 및 진학 등의 기타활동을 통해 각 학과 특성에 맞게 자격증을 취득하고 진로를 설정해 다양한 분야로 진출할 수 있도록 알려준다. 특히 학교 특색에 맞는 교육프로그램은 각 산학협력 현장전문가들이 투입되어 현장 밀착형 교육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 밖에 취업 희망자를 대상으로 취업비전캠프나 직업엑스포를 통해 관심있는 전문직업인과의 직접적인 만남을 통해 진로직업 선정에 실질적인 동기부여의 기회도 제공한다. 꿈이 있는 나의 진로 설계를 위해 비전스쿨을 운영하고 마술반, 보컬반, 창업동아리반 등이 운영되는 50여 개의 다양한 동아리 활동도 눈여겨볼 만하다.
경기글로벌통상고의 2011학년도 대학진학 현황을 살펴보면 경희대, 동국대, 경기대, 중앙대 등 4년제 주요 대학에 89명이 합격했다. 이처럼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을 위해 국어, 영어, 수학 과목 수준별 심화학습과 야간자율학습이 실시되고 언어, 수리, 외국어, 직업탐구 등 선택 교과반을 별도로 편성해 운영하고 있다. 이 밖에 희망 학생을 대상으로 경인교대 등 명문대학생 멘토들의 심도 있는 학습지도 및 진학지도가 이루어지고 있고, 1교사 2학생 멘토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일본 고요다이 고교, 중국 칭다오교우주 직업교육중심 고교와 일본 시모노세키 토우아 대학과의 협약을 통한 무시험 유학의 기회도 제공하고 있다.
배경미 리포터 bae@naeil.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