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경 묘사하기-영어그림책으로 영어논술의 기초를 시도하는 방법을 격주로 2회에 걸쳐 연재합니다
조기 영어교육의 열풍으로 너도 나도 어릴 적부터 영어에 노출시켜주어야 한다며 유아에게도 노래, 챈트, 영어동화를 많이 들려주고 보여주는 가정이 늘고 있다. 그래서 인지 요즈음에는 초등 저학년인데도 웬만한 간단한 영어소설책(챕터북)을 읽고 듣는 아이들이 많이 있다. 그러나 이렇게 사교육에서든 엄마표 영어로든 읽기 능력이 제법 높은 아이들이라도 여전히 영어로 글쓰기는 아이들에게 힘든 과정이다.
오늘은 아이와 집에 한 두 권씩 있는 영어 동화책을 이용하여 영어글쓰기, 논술을 시도해 보자.
먼저, 아이가 어렸을 때 여러 번 본 쉬운 영어동화책을 선택한다. 인어공주, 세 마리 아이돼지 등 내용이 익숙하고 그림이 아름다운 (배경이 비교적 자세하게 그려져 있는) 책을 고른다 <그림1>.
아이에게 그림에 대해 설명해보라고 한다.
<그림1>
Mom: What do you see in this picture?
Child: Pig, hen.
엄마의 마음이야 아이가 유창하게 I see a pig, a dog, and a cow in the picture. 라고 줄줄 이야기 해 주었으면 좋겠지만, 질문에 답을 제대로 이야기 한 것만으로 만족하자. 언어는 의사소통만 되면 일단은 성공이니까. 이런 도입질문으로 아이가 그림을 묘사하는 습관을 평가해 볼 수 있다. 그리고 아이 스스로에게도 엄마의 도움과 본인의 노력으로 그림을 자세하게 설명하게 되면 뿌듯해하게 된다.
자, 이제 본격적인 논술 연습이다. 논술, 글쓰기에서 이야기의 배경에 대해 자세하게 묘사하기를 시도해 보자.
그림을 9등분 정도로 나눈다
<그림2>
각조각의 번호를 매긴 후 순서대로 영어문장을 써 보게 한다.
① It is a fine day.
② The sky is blue.
③ In front of the barn, there is a small house.
④ On the windowsill of the house, colorful flowers are blooming.
⑤ A cow is on the road. It looks happy.
⑥ A pig is sleeping in the mud.
⑦ A white dog is eating a bone.
⑧, ⑨ A red hen is watering the flowers in the garden.
이렇게 그림을 부분으로 나누어서 문장을 쓰게 하면 자연히 구석구석을 보게 되므로 자세한 묘사를 할 수 있다. 아마 아이도 자신이 이렇게 많은 문장을 쓸 수 있다는 사실에 놀라워 할 것이다. 그리고는 마지막으로 전체적인 느낌을 써보게 한다.
Mom: How do you think they are feeling now?
Child: All the animals look happy. (because they are doing what they like to do.)
이렇게 그림을 나누어서 보면서 묘사를 할 때에는 전체에서 부분으로, 위에서 아래로,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등등 다양한 방법으로 그림을 나누어 볼 수 있다. 이렇게 하면 무심코 지나친 그림의 자세한 부분을 볼 수 있고 다음 내용을 유추할 수 있는 단서를 그림 속에서 찾아내기도 한다. 이런 연습을 해보면 긴 영어동화를 읽을 때에도 묘사 문장을 읽을 때 그림을 상상할 수 있는 힘이 길러진다.
정소영 원장
어린이영어논술그룹
GT리그영어
(02)3012-0582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