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간 동창회에서 만난 친구들의 이야기의 주된 관심사는 다들 건강이었다. 그러면서 나보다도 사회적 지위도 있고 여유도 많은 친구들이 나를 부러워한다. 나는 산에서 약초를 캐는 심마니가 생업이다 보니 일주일에도 한두번씩 산을 오르고 자연과 함께 생활을 하는 것이 부러웠나보다. 그들은 가족들을 위해 지금까지 회사에서 또는 식당이나 매장등을 운영하며 정신없이 일하고 밤샘 접대에 야근 또는 매장에서 하루종일 앉아서 일하는 등 과로와 스트레스 속에서 지내다보니 이제 막 50대 초반의 가장으로서의 책임감속에서 가족을 위해 헌신했던 남편이며 아버지였던 그는 지금 정작 자신의 몸은 돌보지 못하고 혹사하여 점차로 몸안에 병을 키워가며 묵묵히 고생하고 있는 듯 보였다.
그 중에서도 고혈압으로 고생하는 친구들이 가장 많았었는데 고혈압은 몸 안에 차가운 음의 성분이 부족해서 뜨거운 양의 성분을 식혀주지 못해 생기는 음허증상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혈중에 코레스테롤과 지방으로 인해 핏줄 속에 조그만 피덩어리를 만들고 그것이 어느 곳에 쌓여서 점점 핏줄이 좁아지면 피가 세게나가게 되어 혈압이 높아지는 것이다. 또한 핏줄의 탄력을 잃어 동맥경화도 같이 올수가 있다.
이럴 때는 핏속에 나쁜 지방과 혈전을 없애주고 열도 내려주어야 하는데 혈압을 직접적으로 내려주데는 구등과 하고초이라는 약초가 으뜸이라고 알려져있으며, 혈중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는 오줌을 시원하게 나오게하는 택사가 요약이고, 핏속에 지방을 분해해 주는데는 뽕나무잎사귀와 아가위 나무의 열매인 산사가 좋다. 산사는 고기를 먹고 소화가 안되는데 쓰이기도 한다. 이것은 핏속에 어혈을 풀어주고 지방을 녹여서 배출하는데 으뜸이며 지방을 잘 분해해서 여성들의 다이어트에도 많이 사용되는 약초이다. 이와함께 가장 중요한 것이 꾸준한 운동을 통해 체중을 유지하고 피를 잘 돌게 해주어야한다.
이렇게 고혈압은 핏줄 속을 잘 청소해서 넓혀주고 걸직하고 탁해진 피를 맑게 해주면서 운동을 통해 피를 잘돌게 해주면 많이 좋아질 것이다. 이와함께 자신의 몸을 소중히 생각하면서 가족과 함께 하는 시간을 갖고 스트레스와 피로가 누적되지 않도록 자신을 사랑하고 관리해준다면 더 나이가 먹어도 혈압걱정은 없이 건강하게 지낼 수 있을 것이다.
자연산 약초건강원 문의 02-445-3389
약초꾼 이기태
한국전통심마니협회 지부장
동의본초연구학회 전문위원
약용실물관리사
심마니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