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갑다! 임산부 전문 케어센터 - 오렌지맘스케어
임산부 전문관리! 엄마가 되는 내게 주는 평~생 선물
임신부터 산후까지 한번에! 바디관리는 물론 심리상담까지 오케이!
일생의 축복과도 같은 임신은 여성들에게 ''여자에서 엄마''로 성숙한 변화를 경험하는 놀라운 일이다. 하지만 그 숭고함과 아름다움에도 불구하고 태아의 건강까지 책임져야 하는 임산부의 고충은 말할 수 없이 크다.
날이 갈수록 불룩하게 솟아오르는 배 때문에 움직임이 불편해지고 기미, 잡티, 튼살 등 피부트러블도 생길 수 있다. 호르몬의 급격한 변화로 감정기복이 심해지는 등 정서적인 변화도 뒤따른다. 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의 소소한 불편도 기꺼이 감수해야 한다. 이처럼 임신에 따른 육체적 정서적 불안과 출산에 대한 초조함까지 임산부를 괴롭히는 요소는 무수히 많다.
산모의 건강이 곧 태아의 건강이며, 산모의 정서가 태아에게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임산부들은 마땅히 관리 받아야 한다. 이처럼 임산부 관리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임산부 및 산후 관리프로그램이 주목받고 있다.
전문가와 함께 하는 행복한 임신 출산
''오렌지맘스케어''는 철저히 임산부를 위한 케어센터다. 산부인과 전문 간호사인 김유자 원장의 오랜 임상경험이 고스란히 녹아 있기 때문이다.
김 원장은 "임산부를 위한 케어는 신체적인 케어뿐만 아니라 정서적인 면까지 함께 케어할 수 있어야 한다"며 "오랜 시간 산부인과 간호사로 겪은 풍부한 임상경험과 임산부를 위한 시민단체 활동이 큰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일반 케어센터에서 임산부 케어를 병행하는 곳도 많지만 임산부라는 특수한 조건을 고려하지 않은 채 관리를 받게 되면 자칫 위험을 초래할 수도 있다. 김 원장은 "요즘 엄마들은 모유수유를 목적으로 일찍부터 가슴 맛사지를 하기도 하고, 튼살 예방을 위해 복부나 허벅지 등에 맛사지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시기 잘못된 맛사지는 조산의 위험을 높일 수 있다"고 말했다. 때문에 임산부에 대한 전문지식이 없는 센터에서의 관리는 신중할 필요가 있다는 것.
"산부인과 간호사인 동시에 조산사로 일하며 수많은 케이스의 임신과 분만과정을 지켜봤어요. 어떤 산모는 두통 때문에 고생을 하고, 어깨통증이나 요통을 호소하는 산모도 있어요. 통증의 원인이 임신이라는 공통분모를 가졌지만 산모마다 나타나는 증상을 제각각이니 산모의 상황에 맞게 해결책이 달라지는 것은 당연한 일이겠죠"
오렌지맘스케어의 임산부 관리프로그램이 여타의 관리프로그램과 차별화 되는 이유다. 임신과 함께 겪게 되는 신체적 변화는 물론 임신에 따른 불안과 출산에 대한 초조함 등 심리적 문제까지 함께 해결할 수 있기 때문.
"임산부 심리상담과 관련된 자격증은 물론 전문 프로그램도 오래 운영했어요. 여기를 찾아주신 산모들과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자연스럽게 임신출산과정 전반에 대한 고민을 나누게 돼요. 태교나 육아에 대한 정보도 공유하고, 오랜 경험 속에서 터득한 이야기를 들려주면 어느새 행복한 엄마가 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심어줄 수 있죠"
임산부와 산모만을 위한 특별한 프로그램
오렌지맘스케어(구. 봄빛에스테틱)는 ''임산부 전용베드''를 갖추고 있다. "불룩 솟아오른 배 때문에 편안하게 엎드려 보지 못하고, 임산부의 65%가 늘어나는 체중의 압박으로 어깨, 등, 허리 통증을 경험해요. 배 닿는 부분이 뚫린 전용베드에서 전신관리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굉장히 좋아하세요" 김유자 원장은 또 임산부들의 큰 걱정거리인 튼살은 단순히 튼살크림을 바르기나 배 맛사지만으로는 한계가 있다며 20주 이후부터 제대로 관리하면 100% 예방이 가능하다고 한다.
20주 이상 된 임산부들은 부종이나 출산 후의 비만, 젖몸살예방 등의 관리를 두루 받을 수 있어 호응이 뜨겁다. 특히 쌍둥이임신이나 제왕절개수술 예정산모들은 ‘38주 특별관리’를 받고 출산 후 다리부종예방과 수술 후 회복이 빠르다고 말한다. 출산 후 산모들의 부종이나 산후 비만, 틀어진 골반교정 역시 김 원장이 림프절과 근육제자리복원의 방법으로 직접 관리한다. 이 과정에서 누구나 겪을 수 있는 육아스트레스 상담도 하고, 개별 산모 상황에 맞는 자기운동 추천, 식생활지도 등 다양한 상담도 받을 수 있다. 난임스트레스나 가족갈등, 출산불안증, 산후우울증 등에 대한 전문상담도 이루어지고 있다.
오랜 기간 산부인과 전문 간호사(조산사)로서 근무하며 분만실, 신생아실, 임산부를 위한 문화센터 원장, 임산부행복상담소장, 산후조리원 경력 등을 통해 얻은 다양한 경험들을 토대로 임산부와 관련된 모든 것에 집중해보고 싶어 오렌지맘스케어를 열었다는 김 원장. 그녀와 함께라면 행복한 엄마의 길도 멀지만은 않은 듯싶다.
문의: 오렌지맘스케어 031-343-6778, 블로그 http://blog.naver.com/bigorangemom
김은진 리포터 jolikim@hanmail.net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