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 들녘엔 벌써 고개 숙인 철든 벼도 보인다. 가을이 바싹 오고 있는 것. 처서를 지나 본격 2학기에 들어간 학생 및 가족들의 간절기 건강에 대비할 때다. 때맞춰 지역 보건소마다 시민 건강을 위한 실속 있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내놨다. 보건소별 프로그램을 알아본다.
창원보건소-비만 및 만성질환자 건강 교실
창원보건소 건강증진센터(팔용동)는 비만 및 만성질환자 체지방 관리를 위한「비만 및 만성질환자 관리, 치료」교실을 오는 9월 15일부터 12월 16일까지(3개월) 무료 운영, 29일부터 9월9일까지 신청 받는다. ‘지금부터 시작해요! I Love S 라인’ 이라는 주제로 실시하는 비만 및 만성질환 관리교실은 성인이면 누구나 접수 가능하다. 특히 체지방 및 체중관리를 원하거나, 규칙적으로 만성질환(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동맥경화 등)관리를 원하는 사람은 팔용동 건강증진센터로 직접 방문, 체성분 검사 후 접수하면 된다. 대상자(70명)로 선정되면 9월 15일부터 개인별 건강검진 및 체력검사를 실시한 후 체력단련실에서 주 5회에 걸쳐 런닝머신, 에어로 바이크, 스트레칭 및 짐볼 운동 등 다양한 유산소운동과 근력운동 위주로 규칙 있게 진행. 운동 및 식습관 교육, 상담, 지도 등을 통한 일일 운동량과 식사 섭취열량에 대해 지속 처방받을 수 있다.
문의 : 225-5837, 5831
웰빙건강생활교실 제3기 수강생 모집
창원보건소 건강증진센터( 팔용동)는 9월부터 12월까지 웰빙건강생활교실을 무료 운영한다. 전문 강사를 초빙해 생활요가, 스포츠댄스, 임산부 요가, 노인의 낙상예방과 근력향상을 위한 찾아가는 노인근력향상교실 등으로 12주 과정 주 2회 실시한다. △생활요가 : 매주 화, 목요일(10:30~12:00) 40명 △스포츠 댄스 매주 월, 수요일(13:00~15:00) 40명 △임산부 요가: 매주 목요일(14:00~16:00) 30명(임산부는 별도 신청 없이 당일 접수가능). 접수 및 참가신청은 9월 6일부터 9월 9일까지, 의창구 및 성산구민으로 1인 1개 강좌 원칙 선착순 접수다. 건강증진센터에 직접 방문 접수해야 하며 강의일정 및 모집인원 등 자세한 사항은 시청 홈페이지(새소식) 및 보건소 홈페이지(공지사항), 보건소 건강증진센터 건강생활담당(225-5831, 225-5832)으로 문의하면 된다.
창원시 마산보건소
야외활동시 쯔쯔가무시증 등 가을철 발열성질환 주의
창원시 마산보건소(소장 이종락)는 9월부터 11월에 벌초, 성묘 등 야외활동으로 인해 집중적으로 발생하는 쯔쯔가무시증, 신증후군출혈열, 렙토스피라증 등 가을철발열성질환의 예방 활동에 들어간다.
쯔쯔가무시증은 가장 대표적인 가을철발열성 질환으로, 풀숲이나 들쥐에 기생하는 털진드기 유충이 야외활동 중인 사람의 체액을 흡입할 때 몸속으로 쯔쯔가무시균이 침투돼 걸린다. 10일정도 잠복기를 거쳐 오한, 근육통, 발진 등 초기증상이 나타나며 진드기에 물린 자리에 검은 딱지가 생기고 직경1cm 크기의 피부반점이 여러 군데 나타난다. 야외 활동 후 두통, 고열, 근육통과 같은 심한 감기증상이나 피부발진, 벌레 물린 곳이 있으면 서둘러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좋다. 쯔쯔가무시증 등 가을철발열성질환에 걸리지 않으려면 ▶ 9~11월 등산 등 야외활동 시 풀밭이나 잔디위에 옷이나 침구를 말리거나 눕지 말 기 ▶야외활동 전에는 겉옷에 기피 제를 뿌리고 긴소매 옷 착용하기 ▶야외활동 시에는 가능한 긴 옷을 입어 피부노출을 줄이고 진드기 등이 기어 들어오지 못하게 바지 끝을 양말 속에 넣고 소매를 단단히 여미기 ▶ 야외 활동 후에는 옷에 묻은 먼지를 털고 목욕하기 ▶작업복은 반드시 세탁하기 등을 지키는 것이 좋다. 마산보건소는 가을철발열성질환 예방을 위한 홍보물(포스터), 기피제 및 토시등 예방물품을 각 읍․면․동에 배부 및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마산보건소 감염병관리담당(225-5945)으로 문의하면 된다.
창원시 진해보건소-개학맞이 학교 감염병예방 강화
창원시진해보건소(소장 권근현)는 여름방학 종료와 함께 각 학교별 집단생활 및 단체급식의 재개에 따른 각종 감염병 발생 가능성에 대한 예방․관리 및 방역 활동 강화에 들어갔다.
유행성 눈병 발생에 대해 철저한 손 씻기를 통한 개인위생수칙 준수 등 보건교육 및 홍보를 강화, 각 학교마다 손소독제를 배부하고 급식시설, 교실 등 출입이 빈번한 곳에 손소독제를 비치하도록 당부했다. 어린이집․유치원에 대해서는 손 씻기 생활화를 위한 순회교육 및 홍보강화를 지속적으로 실시, 감염병 예방관리에 만전을 기한다는 방침이다. 이밖에 음용수는 반드시 끓인 물을 제공하고 학교 급식시설 청소 및 일제 점검 후 사용할 것과 조리종사자 개인건강 이상유무 확인 등으로 수인성․식품매개 감염병 예방을 위해 학교 및 진해구 환경위생과에 위생관리 홍보 및 지도를 협조 ․ 요청했다. 감염병 예방에 관한 문의사항은 225-6123으로 하면 된다.
윤영희 리포터 ffdd7777@hanmail.net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