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가 들어 피부의 탄력이 줄어들고, 볼살이 꺼지거나 아래로 흘러 내려오면 코 주변에서 입가로 주름이 생기게 되는데 이를 팔자주름이라고 한다. 콧망울 아래의 얼굴뼈 즉, 상악골이 너무 밋밋하거나 꺼져 있거나 입이 돌출되어 있으면 비교적 젊은 나이에도 팔자주름이 생기게 된다. 팔자주름이 깊으면 나이가 더 들어 보이고 입이 돌출돼 보이기도 하고, 볼살도 없는 경우라면 고집이 세거나 우울한 인상으로 보일 수도 있다.
팔자주름을 개선하는 성형수술이나 시술은 비교적 간단하기는 하지만 팔자주름의 패인 정도나 원인에 따라 가장 적절한 방법을 선택하여야만 좋은 결과를 얻을 수가 있다.
보형물(귀족수술) : 이 수술을 하면 귀족적인 분위기가 난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입안에서 잇몸과 입술 사이의 점막에 절개를 하고 콧망울 바로 옆 오목하게 꺼진 뼈 위에 보형물을 넣고 고정하는 수술이다. 팔자주름 자체보다는 얼굴 골격의 조화를 개선하는 것이 주목적이지만 팔자주름 상담 시 항상 먼저 고려해야 할 수술이다.
지방이식 : 복부나 허벅지에서 소량의 지방을 채취하여 이를 정제한 다음 주름 부위에 주사하는 방법이다. 1차 수술 후 약 3개월에 걸쳐 이식한 지방의 반 정도가 흡수되고 나머지는 원래 그 자리에 있었던 지방처럼 남아 있게 된다. 흡수된 부위는 2~3차례 추가로 지방이식을 더 하게 되고, 팔자주름 부위는 근육의 움직임이 많아 지방 흡수율이 다른 부위보다 높으므로 최소한 3회 이상의 이식이 필요하다. 팔자주름과 함께 입 옆의 볼살이 늘어진 경우에는 레이저나 약물을 이용해 볼살의 볼륨을 동시에 줄여 주어야 한다.
필러 : 깊은 주름보다는 실금처럼 선명하고 옅은 주름에 효과적이다. 시술이 간단하고 시술 후 표가 많이 나지 않기 때문에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주지 않는 장점이 있다. 필러가 없어질 때까지의 기간은 필러마다 다르지만, 지속 기간이 긴 필러는 혹시 부작용이 발생했을 때 마땅한 해결 방법이 없어 좋다고 할 수 없으며 가장 안전한 필러는 부작용 발생 시 분해주사를 사용하여 바로 분해할 수 있는 필러이다. 필러의 효과는 약 1년 정도 지속되는 게 일반적이다.
안면거상술 : 피부와 볼살이 많이 늘어진 경우에는 안면거상술(얼굴댕김술)이 필요하며, 늘어진 피부뿐 아니라 피부 아래의 표정 근육도 당겨 팽팽하게 해 주기 때문에 노화에 대한 개선 효과가 뛰어나지만 회복 기간이 긴 것이 단점이다.
청담심스성형이과 심희상 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